[음악과][음악교육][개념적 놀이활동]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의의,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특성,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자료활용,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성과와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의의

Ⅲ.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특성

Ⅳ.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자료활용

Ⅴ.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성과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악은 소리로 인간의 느낌이나 사상을 전달하는 청각적인 활동이므로 소리를 제외한 학습이란 생각할 수도 없는 것이다. 모든 음악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리듬, 가락, 화음, 형식, 빠르기, 셈여림, 음색)들은 하나의 음악을 만드는데 없어서는 안 될 아주 중요한 요소이며, 이 요소들은 서로 상호 유기적이며 보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개념들 간에 서로 연관시키거나 따로 분리하는 등 학습목표에 따라 여러 가지로 지도할 수 있다. 만약 어느 한 가지 요소만 중요시한다거나, 그 중 한 가지라도 소홀히 여겨 지도하지 않는다면 아동이 음악적 성장을 하는데 장애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 하나하나는 모두 음악적 성장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음악놀이 활동을 할 때에는 학습 목표에 어울리는 활동을 중심으로 아동의 음악적 능력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연구하고 적용하여 효과적인 방법을 찾도록 하여야 한다.
실제 음악 교과의 지도 시에 교사는 놀이 활동을 통하여 각각의 개념을 세분화하여 익히기도 하고, 또는 두․세 가지 이상의 요소를 통합하여 단계적으로 지도함으로써 아동의 음악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음악적인 능력은 여러 영역 중에서 가장 기초적이며 또한 다른 능력보다도 음악적 능력은 유아기에서 초등학교 저학년(1, 2학년), 중학년(3, 4학년), 고학년(5, 6학년)에 걸쳐 급속한 진보를 하므로 음악적 능력을 보이는 아동뿐만이 아니라 모든 아동들이 음악적 잠재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기회를 주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모든 아동의 잠재적인 음악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음악의 구성요소, 아동의 흥미와 관심, 발달 단계를 고려한, 이해와 표현활동 중심의 새로운 음악놀이의 개발과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

Ⅱ.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의의

음악과 교육은 학생의 음악적 잠재력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음악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도록 하며, 삶의 질을 높이고 전인적인 인간이 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
참고문헌
강완순 / 음악에 있어서의 놀이와 기능에 대한 고찰 : 전승적 놀이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1992
방금주 / 음악교육의 기초, 서울 : 삼호출판사, 1993
유덕희 / 음악교육론, 서울 : 개문사, 1983
이강숙 / 음악의 이해, 서울 : 민음사, 1985
이홍수 외 4명 역 / 현대의 음악 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2
이건용 / 한국 음악의 논리와 윤리,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결혼이주여성의 문제점과 다문화가정의 사회분석
  • 음악과 리듬을 통해 문화적 체험을 함으로써 다른 것을 존중하는 국제이해의 기본적 태도를 배양한다.민족음악 공장-세계 여러 민족의 악기를 소개하고 연주 체험 등을 포함한 공장을 열어 음악에 기초한 국제 이해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그림책으로 아는 세계의 나라들-어른에서부터 어린이까지 접근하기 쉬운 그림책을 통해 세계 사람들의 생활이나 문화를 알고 국제 이해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3)외국인의 지방행정 참여 기제 마련가나

  • [논문요약][교육사회학] 대중매체와 교육
  • 음악은 다수의 대중을 대상으로 무선통신이라는 미디어를 통해 전파되는 음악 으로 정의 될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친다. 청소년들의 대부분은 과중 한 입시압박, 출세주의, 부족한 문화생활을 방송음악에 의존하여 일시적으로 도피하 고 있다. 청소년들은 자신들의 문화를 만들어내고 올바른 정서함양을 위해 방송음악 을 선택적으로 수용할 수 있어야한다고 보았다. 자료분석 및 결과 음악과 음악교육, 청소년과 음악, 방송과 방송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접근법
  •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1. 평생교육의 개념* 2007년 개정된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 제2조 제1항 (**)- 평생교육개념: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기초∙ 문해교육, 직업능력향상교육,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 법규상 교육의 기회: 학령기의 아동, 청소년성인, 노인 까지 인간의 발달단계상의 모든 자들로 확대 * 평생교육의 개념적 특성(***)➀ 평생교

  • 일본의 쇼룸과 한국의 쇼룸
  • 제고를 위한 공간마케팅 전략에 관현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논문, 2008한효정,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플래그쉽 스토어 다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 공간디자인 석사논문, 2005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1. 쇼룸(Show Room, 기업홍보관)2. Immersionary space3. 국내 기업 홍보관Ⅲ. 연구내용1. 일본의 쇼룸2. 한국의 쇼룸 삼성쇼룸을 중심으로3. 비교분석: 문제점, 제한점, 한계Ⅳ. 제안점Ⅴ. 해외현장연구를 마치면서Ⅵ. 참고문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