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실습-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전체적 분석
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유치원의 교육철학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그러한 철학이 어떠한 점에서 실현되고 있는지, 아니면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분석평가 할 것(크게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측면으로 분석할 것)
-내가 참관을 했던 **대학교 부속유치원의 솔숲 반은 구성주의를 교육철학으로 갖고 있는 유치원이다. 교사 선생님부터 조리 선생님까지 유아들을 대하는 언행에서 구성주의 느낄 수 있다. 교사들이 유아들을 대하는 언행은 유아들의 생각을 꺼내려고 하고 어떤 면에서든지 유아들 스스로 생각하고 유아들 스스로 결정하게 한다. 구성주의는 유아를 능동적으로 보고 발달은 유아와의 상호작용으로 보았다. 즉 유아들이 도움을 필요로 할 때는 도와주고 그들의 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도움을 감소시켜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호원대 부속유치원은 유아들이 모두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게 하고 문제를 해결하게 하니 구성주의를 잘 실천하고 있는 유치원 이다.
교육내용: 1. 어린이의 흥미, 실험, 협동이 교육내용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나?
- 유아들은 자신들의 흥미 중심으로 자유선택놀이를 하며 놀이를 유아들이 하고 싶은 놀이를 흥미중심으로 스스로 만들어 가면서 놀고 있다. 만약에 주제가 봄이라면 유아들이 좋아하는 영역에 가서 주제에 맞게 자유선택놀이를 하고 있다. 어떤 유아는 블록영역을 좋아한다면 블록 영역에 가서 꽃밭을 만들고 미술영역을 좋아하는 유아는 꽃을 그림을 그리고 있고 과학영역에 관심이 있는 유아는 꽃의 씨앗을 관찰하기도 한다,
2. 교육내용은 아동의 참여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아니면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는 가? 아동의 참여가 있다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가, 그 실례를 들어서 분석할 것, 예를 들면 어린이가 알고 싶어 하는 것에 대해 토의가 있는지 혹은 어린이의 자발적 인 흥미로 인해 어떤 날 교육내용, 또는 교육주제가 바뀌는가, 또는 교사가 어린이 활동을 관찰하고 그 반응에 따라 추후활동이 정해지는가(지도교사에게 문의할 수도 있음)
-교육내용은 유아들의 참여로 이루어지고 교사는 안내자(주제에 맞는 동화책을 읽어준다.)의 역할만 할 뿐 유아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해서 한다. 예를 들자면 교사가 씨앗을 심는 동화책을 읽어주고 그 동화책에 대해 이야기하다가 유아들은 ‘화분을 만들어 씨앗을 심어 봐야지’, ‘그럼 꽃밭을 만들어 씨앗을 심어 보자’, ‘꽃밭은 무엇으로 만들면 좋을까’ 등의 이야기를 나누며 놀이를 창조해 가고 그 놀이를 이어간다.
3. 교육내용은 어떤 것들로 이루어져 있는가, 어린이 발달상 적합한 내용으로 보이 는지 그렇지 아니한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지, 또는 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가지 설명
-적합하다. 유아들이 모임시간에 선생님이 제시한 동화에 관심을 보였고 확장활동도 직접 생각해 서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4. 교육내용을 어떻게 전개해나고 있나, 예를 들어 프로젝트 접근법인가, 통합적 접근 법인가, 아니면 문학에 기초한 접근법인가, 등등
-통합적 접근과 프로젝트 접근법이 적절이 섞여 있었다. 통합적 접근은 다른 영역의 다양한 활동과 통합하여 경험하는 을을 중점으로 전인적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교육이고 프로젝트교육법은 흥미를 전제로 유아들이 스스로가 구성한 토픽을 유아중심의 발견학습으로 이끌어 감으로써 생활개념과 학문개념간의 관련성을 극대화 하는 접근 방식이기 때문에 두 개의 교수 학습 방법이 적절이 섞여 있다고 할 수 있겠다.
5. 기타, 나름대로 분석하고 싶은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전체적분석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유치원의 교육철학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그러한 철학이 어떠한 점에서 실현되고 있는지, 아니면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분석평가 할 것(크게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측면으로 분석할 것)내가 다녀온 하나 유치원은 구성주의 보다는 행동주의와 구성주의를 조금씩 포함하고 있는 듯 보였다. 물론 모든 교사들을 본 것이 아니라 단정 짓기는 어렵지만 지금까지

  • 실습보고-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교실에 참여시키는가 어떤 식으로? 활동했던 자료를 보내거나 프로젝트 수업시에는 집에있는 자료 책, 물건등을 보낼수있게 이야기한다.2. 부모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 어떤식으로?매주 금요일 부모교육자료를 가정통신문으로 배부하며, 다양한 부모교육 형태를 통하여 부모의 참여기회를 제공하며, 유치원과 가정과의 연계성과 일관성을 도모한다.하루스케줄에 따라 분석 (참관실습일과평가서 양식참조)▶ 등원 및 오전 자유선택활동유아

  • 실습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전체적분석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유치원의 교육철학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그러한 철학이 어떠한 점에서 실현되고 있는지, 아니면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분석평가 할 것(크게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측면으로 분석할 것)- 부속유치원은 구성주의이다. 교실의 분위기는 교사가 아닌 유아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모습을 볼수 있었다. 유아들의 생각과 의견에서 교사는 존중해 주고 상호작용하

  • 실습보고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전체적 분석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유치원의 교육철학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그러한 철학이 어떠한 점에서 실현되고 있는지, 아니면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지를 평가 할 것(크게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측면으로 분석할 것)▶ 대야 병설초등학교의 교육철학은 행동주의에 가깝다고 생각한다.교사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참고하여 그날, 그날의 일과계획을 작성하고 활동 시 교사가 계획한 반응

  • 아동유아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전체적분석교육철학 및 교육목적유치원의 교육철학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그러한 철학이 어떠한 점에서 실현되고 있는지, 아니면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분석평가 할 것(크게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측면으로 분석할 것)풍남유치원은 교사는 아동들이 앉을 자리를 미리 정해놓고 자세가 틀어지거나 아이들의 집중력이 떨어져 조금씩 딴짓을 할때면 계속해서 지적을 하였다. 또한 아동들이 자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