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쌓기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쌓기 놀이의 개념
2. 쌓기 놀이의 교육적 가치
3. 블럭의 종류
4. 쌓기놀이의 발달단계
5. 교사의 역할
Ⅲ. 쌓기 놀이 활동의 실제
1. 쌓기놀이의 환경 구성
2. 쌓기 놀이의 실제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어린이는 놀이를 통하여 배우고 감정을 표현하며 조절함으로써 정서적으로 안정을 찾는다.
또한 놀이를 하면서 자신의 내면에 있는 것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창의성을 신장시키며 자기중심적인 특성에서 벗어나 사회성을 발달시키게 된다. 이처럼 어린이는 놀이를 함으로써 신체적, 언어적, 정서적, 사회성 및 창의성을 발달시키는 등 전인적 발달을 이룰 수 있다.
특히 쌓기 놀이는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의 통합체로서 어린이에게 기본적인 기술 습득과 창의적인 표현의 출구가 된다. 어린이는 실제로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으며 때로는 부숴 버릴 수 있는 특성을 가진 블록을 이용하여 구성물을 만들어 낸다. 즉, 이미 완성된 세계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 스스로 창조할 수 있는 세계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블록은 어린이들의 창의적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훌륭한 놀이감이라 할 수 있다.
본론에서 쌓기 놀이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 등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쌓기 놀이의 실제 활동을 살펴볼 것이다.
Ⅱ. 이론적 배경
1. 쌓기 놀이의 개념
쌓기 놀이란 비례적인 크기와 모양의 블록과 소품을 이용하여 입체적인 구조물을 제작 구성하며 이루어지는 놀이를 말한다. 유아들은 마치 예술가나 건축가가 된 것처럼 블록을 이용하여 도로를 구성하며 궁전을 꾸미고 로봇을 만들어낸다. 이처럼 블록은 개방적이고 다목적적인 놀이매체로써 유아들에게 다양한 학습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한다.
- 참고문헌
-
1. 김미애, < 놀이지도 >, 동문사
2. Provenzo, Eugene F, < 블록, 그 놀잇감의 모든 것 >, 다음세대
3. Hirsch, Elisabeth S, < The Block book >,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4. 이숙재, <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