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미술치료자] 미술치료 - 미술치료 개념과 역사, 미술치료 진행과정과 종류, 미술치료자가 되기 위한 자질, 미술치료 과정, 미술치료 조건, 미술치료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5 / 2016.11.0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미술치료의 개념과 역사

2. 미술치료의 진행과정과 종류

3. 미술치료의 장점과 특징, 한계

4. 효과적인 미술치료의 조건

5. 미술치료자가 되기 위한 자질과 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

6. 장애를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미술치료의 개념과 역사
1) 미술치료란?
미술치료라는 용어는 1961년 「Bulletin of Art theraphy」의 Ulman이 논문에서 처음 사용하였는데 그것은 시각예술이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인격의 통합 혹은 재통합을 돕기 위한 시도라고 정의되었다. 박신자, 박윤미.2011.「청소년을 위한 미술치료의 이해와 적용」.이담북스. p.12
미술치료란 '미술'과 '치료'가 만나서 이루어진 분야로 미술 활동을 통해 감정이나 내면세계를 표현하고 정신적, 심리적, 정서적 갈등과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방법이다. 미술치료는 내면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하며, 자아 성장을 촉진시키고 한 개인이 원만하고 창조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이다.
미술치료는 아동뿐만 아니라 성인, 노인 등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적용될 수 있다. 언어적으로 자신의 어려움을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우, 미술 작업은 어른에게도 유용한 매개체가 될 수 있다. 아동은 발달적으로 미숙한 부분이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미술 활동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어른과 아동에서 미술 치료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없다고 할 수 있다.
실제 미술치료는 치료사의 이론적 배경이나 훈련 방식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고, 내담자의 필요에 따라, 혹은 미술치료가 시행되는 기관의 요구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공통되는 주제나 문제가 있고 어떻게 치료적으로 대응해야 하는가에 관한 원리나 규칙이 존재한다. 1회당 30분~1시간 정도 걸리며, 총 회기는 경우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주 1~2회의 회기를 가지고 6개월에서 1년 가량의 기간으로 치료한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더 장기적으로 할 수도 있고 12회 미만의 단기 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하기도 한다.

2) 미술치료의 역사
고대 샤먼의 주거지였던 동굴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주술적인 목적의 암각화나 무화·무구·부적 등을 제작하여 상징적으로 다산, 사냥, 치병 등 현세 구복에 대해 염원했던 것을 그 기원으로 볼 수 있다. 창작활동을 통해서 개인과 집단의 안녕을 기원하는 샤머니즘적 의미의 회화를 구사한 구석기 시대의 동굴벽화를 미술치료의 기원으로 본다.
참고문헌
1. 권석만, 현대심리치료와 상담이론, 학지사, 2012, p.22
2. 박신자, 박윤미, 청소년을 위한 미술치료의 이해와 적용, 이담북스, p.12, pp.13~16
3. 주리에, 미술치료학, 학지사, 2010, pp. 34~39, pp.91~100
4. Judith A. Rubin, 미술치료학 개론, 김진숙, 학지사, 2006, pp.431~438
5. 정여주, 미술치료의 이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3, pp. 47~53
6. 정여주,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 치료 교육의 의미와 역할, 정서⦁행동장애 연구, 제22권 제2호,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과정2) 시설에 수용되어 있을 필요가 없는 이들을 위한 주거나 치료, 훈련, 교육 및 재활을 위해 지역사회 내에서 적절한 대안을 마련하거나 발달시키는 과정3) 시설보호가 필요한 이들을 위한 생활조건, 보호 및 치료를 개선시키는 과정이다.탈시설화는 건물형태의 시설 밖으로 클라이언트들을 끌어내는 것뿐만 아니라, 스스로 독립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향상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조직적인 보호와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구체적인 사회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개념으로 세분해서 고찰하는 것은 유익한 일이다. 가정환경을 지위ㆍ구조 및 과정으로 세분화하는 것은 그와 같은 시도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지위환경이라는 개념에 포함되는 것은 부모의 상태, 거주지의 생태적 조건,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등이며, 구조환경의 개념 속에는 가정 내의 문화적 상태ㆍ위생상태ㆍ언어모형ㆍ가치지향성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과정환경은 가족 간의 상호관계와 상호작용의 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가정환경의 하위개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개념과 원리19,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접근방법20,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성격21, 사회복지 행정이론22, 사회복지행정의 발달 과정23, 사회복지행정의 과정24, 사회복지조사의 기본 개념과 조작적 정의 25,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및 절차 26, 아동 복지의 개념과 원칙27, 아동복지의 실천 대상 및 개별 실천 방법28,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관점, 역사29, 가족생활주의 개념과 발달과업30, 여성복지의 관점과 전달체계31, 여성복지의 현실과 전망32, 노인

  • (장애인 복지) 정신지체 장애인에 대한 사회복지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기관방문 보고서 포함)
  • 개념을 초월하여 사회 변화를 통한 평등을 전제로 “적절한 배려(reasonable accomodation)”라는 개념을 사용한다.(3) 노말라이제이션의 이념장애인이든 건강한 사람이든 같은 조건에서 생활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노말라이제이션이라고 한다. 장애인이 생활하게 될 지역사회의 조건을 장애인의 입장에서 정비하는 것이고 그러한 매우 구체적인 생활문제로서 장애인의 인권을 옹호하려는 시책이며 활동이고 또 사상이기도 하다.(4) 재활정신장애인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자질을 향상⑤생애진로교육: 평생에 걸친 학교 및 학교 외에서의 직업교육⑥지역사회교육: 지역사회의 종합적인 생활 향상을 위한 주민들의 집단적인 사회교육과정⑦추가교육: 의무교육을 마친 청소년에 대한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학교 외의 조직적인 교육활동(4)헌법에 명문화된 교육조항- 평생교육관련 조항을 포함하고 있음①기회균등 조항: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 받을 권리를 가진다.②의무교육 조항: 모든 국민은 그 보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