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및 교육경영] 학급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급경영에 전반적인 내용이 들어가 있습니다. 학급경영에 관련된 여러책을 읽고 종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 학급경영의 이해
1. 학급의 의의
2. 학급경영의 개념
3. 학급경영의 의의
4. 학급경영의 영역
5. 학급경영의 원리
Ⅱ. 담임교사의 임무와 자질
1. 담임교사의 임무
2. 담임교사의 자질
Ⅲ. 학급경영의 실제
1. 학급운영의 조직
2. 분단의 조직과 좌석의 배정
3. 학급자율규범의 설정
4. 교실환경구성과 청소지도
5. 주번의 임무지도
6. 학급 단체활동지도

결론
본문내용
학급은 위에서 말했듯이 학급은 교수-학습을 통해서 교육과정의 목표를 구현하는 가장 기본적인 집단으로 학생에게는 인격형성과 지식 연마의 장이며, 교사에게는 교육실천의 장이다. 경영은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협동적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다. 그러므로 학급경영이란 학급을 단위로 하여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협동적 과정이라 할 수가 있겠다. 학급경영을 개념적으로 파악하는 데 있어서는 강조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크게 ① 질서유지로서의 학급경영 ② 조건정비로서의 학급경영 ③ 교육경영으로서의 학급경영으로 나눌 수 있다. 하지만 경영 개념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학급 경영을 정의하려고 하는 것이 일반적 추세이다. 이러한 학급경영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 티디맨(Tidyman)은 학급경영 활동은 교육철학의 구성, 환경의 정비, 교수활동 관리, 건강활동과 생활활동 관리,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적 활동, 교직적 관계나 개인적 교양, 오락에 관한 활동 등을 포함한다. ▣ 김영돈은 학급경영이란 학급의 편성, 학급환경의 정리, 분단조직, 학습지도, 생활지도, 학부형과 지역사회와의 제휴, 학교 교육목표의 설정과 실천목표 강구 등을 포함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 김종철은 학급경영은 단위학급 수준에서 학급 담임이 학교 교육에 관하여 공동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제반 조건을 정비․확립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도 ․감독을 포함하는 일련의 봉사활동으로 보고 있다. ▣ 박병량은 학급경영은 학급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비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계획, 조직, 지도, 통제하는 일련의 활동을 통해서 학급을 운영하는 협동적 활동이다. ▣ 윤종일은 학급경영이란 학급을 관리․운영하는 활동으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조직․실행․지도․평가 등을 시행하는 교육활동 이면서 동시에 교수-학습활동과 생활지도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지원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해 보면, 학급경영이란 학급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사용하여 계획, 조직, 지도, 통제하는 일련의 활동이라 할 수 있다.
3. 학급경영의 의의
교육의 질적 향상에 대한 관심이 고조될수록 학급 경영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학급 경영의 의의는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새롭게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1) 학급은 교육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곳이다. 학생교육은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수행하는 곳이며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교육의 성과와 질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2) 학급은 학생들의 매일 매일 생활하는 장이다. 학생은 많은 시간을 학급에서 보내면서, 교사와 학생 그리고 환경 속에서 배우고 경험하고 느끼고 생각하며 성장․발달한다. 학급 내의 경험은 학생들의 삶 자체이며, 학급경험의 질이 곧 그들의 삶의 질이 된다. 이러한 학급

참고문헌
▣ 도서
김창걸(1991), 교육행정학 및 교육경영, 서울 : 형설출판사

김정한(2004) 외, 교육행정 및 경영의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박병량(2001), 학교․학급경영, 서울 : 학지사

윤정일(2003) 외, 교육행정학원론, 서울 : 학지사

권기욱(2000) 외, 교육행정의 이해, 서울 : 원미사

전용환(2004), 교육행정론, 서울 : 교육과학사

주삼환(2003) 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 학지사

김봉수(1982), 학교와 학급경영, 서울 : 형설출판사

정태범(2000), 학교경영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인터넷 사이트
교육인적자원부 - http://www.moe.go.kr/

학급교육연구소 - http://www.classmi.net/

초등참사랑 - http://www.chocham.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교육행정과 교육경영제 1장 교육행정의 본질1. 교육행정의 정의교육행정은 교육과 행정의 복합어이다. 교육행정의 개념을 어떻게 파악하는냐의 문제는 교육행정학을 규정하는 내용이 된다.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형성을, 그리고 행정은 국민의 복지증진을 그 근본적 이념으로 한다. 그러므로 교육행정은 이 두 개념을 복합적으로 갖는다고 할 수 있다. 교육행정의 개념을 규정짓는 2가지 대립되는 견해는 다음과 같다. →넓은 의미 : 교육에 관련된 공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교육조건을 정비하여 교육활동을 지도 및 감독하는 데

  • 교육행정 내용정리
  • 및 태도와 근무실적을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것- 행정적 목적: 인사행정의 근거자료로 활용- 장학적 목적: 교사의 자기반성 및 확인을 위한 자료로 활용o 근무성적 평정의 사항 및 요소- 전체 100점 만점, 2개 평정사항, 5개 평정 요소로 구성- 자질 및 태도: 교육자로서의 품성(10점), 사명의식(10점)- 근무실적 및 근무수행능력: 학습지도(40점), 생활지도(20점), 학급경영교육연구 및 담당업무(20점)o 근무성적 평정의 방법- 매년 12월 31일 기준으로 평정

  • 교육행정 및 교육공학 의사결정과 구성원들의 참여
  • 교육과정, 교원의 수급계획, 교육재정 등은 교육정책으로 학교 조직 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의사결정의 방법은 개인적인 의사결정과 조직의 의사결정이 있다. 의사결정은 행정의 핵심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학교 및 학급운영을 담당하는 교육행정가 및 교사들이 중시해야 할 사항이다.학교교육에 대한 욕구가 다양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학교조직의 의사결정도 전문적인 지식과 합리적결정이 필요하다.(1) 개인적인 의사결정첫째, 습관에 따

  • 학교경영과 학급경영의 개념과 특징 및 영역, 경영원칙
  • 학급경영의 평가* 참고문헌* 학교 및 학급경영1) 학교경영(1) 학교경영의 개념학교경영(school management)이란 교육경영자가 자신의 철학이나 지역사회의 특성을 살려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측면에서 학교를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주영흠 외, 2002). 즉, 하나의 단위교육기관으로서의 학교를 운영 ․ 관리하며 변화하는 환경여건 속에서 이를 유지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의미한다.학교경영이라는 용어는 대체로 학교관리나 학교행정과 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