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내용을 논하는 학문적 배경(지식사회학의 시각과 학문적 특징, 지식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지식사회학적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내용을 논하는 학문적 배경

I. 지식사회학의 시각과 학문적 특징
1. K. Marx
2. K. Mannheim
3. P. L. Berger와 T. Luckman
4. M. F. D. Young

II. 지식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지식사회학적 견해
1. 지식의 상대성
2. 지식의 가변성
본문내용
교육내용을 논하는 학문적 배경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를 교육사회학적으로 생각해 볼 때 최근에는 그 사고의 기초를 주로 지식사회학에 두고 있다.
학교의 교육내용에 대하여 교육사회학적으로 연구하는 작업 영역을 교육과정 사회학이라고 부르는데, 어떤 학자는 교육과정 사회학은 지식사회학에서 그 관점을 주로 빌려 왔고 여기에 현상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민속방법론 등에 의하여 그 관점을 더욱 발전시켜 왔다고 한다. 왜냐하면 지식사회학의 대두로 말미암아 전통적인 교육관에 변화를 가져왔고, 기존 교육과정 연구 경향과 교육과정론자들에게 대한 커다란 회의와 비판을 일게 했기 때문이다.

1) 지식사회학의 시각과 학문적 특징

지식사회학은 어떤 성격의 학문인가? 지식사회학이란 지식이라고 부를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사고체계와 의식 활동에 대하여 탐구하는 학문이다.
지식사회학의 초기 발전과정에서는 선험적 지식이론을 반박하고 지식을 왜곡하는 편견으로부터 해방할 것을 주장하였으며, 신학적 세계관의 기만성을 폭로하고 이데올로기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지식사회학의 학문적 특징을 지식의 사회적 제약성이나 구속성을 주장함으로써 체계화시킨 학자들을 위주로 보다 상세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교사회학이란 무엇인가
  • 배경을 잘 알아야 하는 것이다. 신학과 더불어 그 밭을 잘 알 수 있는 학문이 바로 사회학이다. 종교사회학은 이러한 신학과 사회학의 관계를 재조명할 수 있는 학문인 것이다. 교회의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기 위해서 말씀과 상황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것이 종교사회학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것이 목적이 되기도 한다. 1999/09/08 * 종교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는 무엇인가: ① 객관적인 연구: 주관적인 연구는 형이상학

  • 설명과 이해의 결합으로 세상 보기 - 베버의 행위와 의미의 관계
  • 대한 광범위한 지식을 볼 수 있다. 경제사가로서 그는 실제로 이 분야와 경제이론 분야에 관해 쓰여진 모든 것을 탐독했다. 그는 최고수준의 법률 지식을 지니고 있었고 법제사와 법철학에 관해 상당한 식견이 있었다. 그는 고대사와 현대사뿐 아니라 동양의 역사에 대해서도 백과사전식 지식을 갖고 있었다. 당신의 중요한 사회학적 연구들에 대해서도 정통해 있었고 당시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지그문트 프로이드의 저작까지도 알고 있었던 것처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대한 동의어로 사용되어 왔다. 유형은 어떤 류(類)의 전체와 고유한 형성원리에 기초한 질적 통일을 인정하고 그 본질적 특징을 구체적인 방향으로 드러낼 때 성립하는 것이며, 보편성과 특수성을 함께 포함하는 것을 특성으로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모드는 유형(type)보다 작은 범주를 포함한다. 최근 비평에서 모드는 주로 서사 이론과 관계된 비평 용어로 사용된다. 서사 이론에서 모드는 텍스트의 매개 혹은 의사소통을 위한 통로라고 말할 수 있는

  • 교육사회학 요약
  • 교육사회학의 이론교육과정 사회학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은 지식의 사회성에 바탕을 두고 있다. Young은 지식사회학적 시각에 입각하여 학교 내에서 진행되는 교육과정을 연구 해석할 것을 주장하였다.교실 사회학 교실사회학은 교실내에서의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을 민주적이고 평등적인 입장에서 개선해 나가야 한다는 것으로, 교실내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의 변화와 개선에 중점을 둔다.Merton의 자기충족적 예언Flanders의 언어상호작용 분석

  • [노인복지] 노인 시설보호
  • 시각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국가적 차원의 노인복지사업이 우리사회의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노인문제에 대한 국가의 대응정책은 가족의 역할을 일부 보충해주는 수준의 소극적이고 미온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노인복지란 무엇인가? 노인들은 일반적으로 4중고-빈곤, 질병, 고독, 무의-의 문제에 시달리기 마련이다. 노인의 이러한 주요한 문제를 해결하며, 노인의 삶의 질을 높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