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개념,목적, 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내용,평가, 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창의성계발,교사역할, 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의 개념

Ⅲ. 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의 목적

Ⅳ. 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의 내용

Ⅴ. 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의 평가

Ⅵ. 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과 창의성계발

Ⅶ. 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과 교사의 역할

Ⅷ. 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의 방법
1. 말하기 지도 방향
2. 지도 방법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사회의 교육에 대한 인식체계가 변하고, 국어교육도 그런 흐름을 타면서 그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어 다행스럽다. 학습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교수보다는 학습을, 지식습득이나 이해보다는 의미 있는 실제 상황에서의 수행을, 개인의 의미구성 과정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관점이 강조되고 있으며, 학습내용으로서 단순 기능의 습득보다는 활용 전략을 강조하고 상위인지(meta-cognition)적 자기점검과 조정 활동과 전략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방향 전환은 국어교육, 더 구체적으로 말하기 교육에서도 마찬가지로 강조되고 있고 마땅히 그런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본다.
사람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언어를 중심으로 표현하여 의사소통하는 말하기 활동은 삶 가운데 끊임없이 일어나기 때문에 의사소통의 기본 능력 습득을 말하기 교육의 목표라고 한다면 국어 교육, 특히 학교교육에서 새로운 말하기 지식과 말하기 기능을 가르칠 수 있는 것이 별로 없게 된다. 또 가르친다고 하더라도 일차적 말하기 기본 기능 강화를 중심으로 말하기 수업이 이루어진다면 그것이 말하기 능력 향상에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의문시된다. 따라서 학교 교육에서 말하기 교육은 기존 학생들의 실제 말하기 활동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보완하고 수정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즉 말하기에 대한 말하기 활동(메타적 활동)이 말하기 교육에서 강화되어야 한다. 그것이 도구 교과로서 국어교육, 그 가운데 언어 기능 교육으로서 말하기 교육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는 길이기도 하다.
결론적으로, 말하기 교육은 기본적인 기능 훈련이나 언어 기본 지식보다는 화자 자신의 언어사용에 필요한 사용 체계 지식 교육과, 말하기에 대한 말하기 활동(말하기 과정에서 자기점검과 상호점검조정을 통하여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점검 활동)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또한 말하기 교육은 화자의 인지 심리적 과정과 언어적, 비언어적 수단을 통한 표현과정과 상대방에게 의사를 전달하여 의사소통을 하고 목적을 이루어 가는 상호행위 과정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또 화자의 인지․사고 활동 과정과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과정, 그리고 사회인지적 상호작용 행위 과정의 여러 단계에서 발생되는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해결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단순히 ‘시간 순서에 따라 말해 봅시다, 인과관계로 말해 봅시다, 적절한 태도로 말해 봅시다.’ 식의 단순 기능 훈련이나 실제 언어활동 영역과는 직접 상관없는 ‘음식을 여러 기준에 따라 나누어 설명해 봅시다.’식의 세상 지식 교육을 위한 활동으로는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이 효과적으로 향상되기 어렵다고 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류성기(1996), 국어 말하기 교육의 효율적인 평가 방안, 교육한글
이동희(2003), 말하기 사전 활동 강화 방안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동엽, 한 국어교사의 말하기․듣기 수업에 대한 교육기술지
이재승(1997), 말하기·듣기 교수 학습 방안: 자기 조정 전략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소학술발표회 자료집
이경순(1998) 자기조절 훈련이 초등학생의 말하기 신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문제(1996), 말하기·듣기 교수·학습의 이론과 방법, 교학연구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감상교육,역할놀이교육지도(수업,학습), 영어일기쓰기교육,인성교육지도(수업,학습), 국악교육,독서교육지도(수업,학습), 정보통신윤리교육지도
  • 방법Ⅳ. 인성교육지도(수업, 학습)1. 인성교육의 필요성2. 인성교육의 핵심3. 바람직한 품성의 구성요인4. 인성교육의 일반적인 지도방향5. 인성교육 내용 구성 시 유의점6. 인성교육의 효과를 위한 자료개발 방향7. 학교급별 인성교육 지도덕목 체계8.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유의점1) 도덕과2) 국어, 수학과3) 예체능 교과4) 평가방법Ⅴ. 국악교육지도(수업, 학습)1. 시범을 통한 수업2. 창의성 계발을 위한 수업3. 탐구력 개발을 위한 수업4

  • 주제통합학습,토픽학습,총체적언어학습, 열린교육 지도방향, 열린교육과 전통교육 비교
  • 교육의 지도 방향1. 열린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2. 학부모 도우미의 역할은?Ⅹ. 열린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1. 열린교육과 진보주의 교육과의 관계2. 열린교육과 ‘전통교육’간의 관계참고문헌Ⅰ. 개요열린교육운동은 교사들에게 아동들에게 교과내용을 가르치고 지도하는 방법은 이외에도 여러 가지 방식이 있을 수 있으며, 다양한 수업형태를 배우고 익혀서 아동들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불러일으키는 데

  • [계발활동][CA][클럽활동]계발활동(CA,클럽활동)교육적의의,목표, 계발활동(CA,클럽활동)수학교육,독서교육,통일교육사례,지도방법,평가
  • 교육, 통일교육 사례,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지도방법과 평가 분석Ⅰ. 개요Ⅱ.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교육적 의의Ⅲ.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목표1. 계발 활동의 목표 설정 원칙2. 계발 활동의 구체적 목표Ⅳ.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부서선정1. 부서의 선정 방침2. 부서의 조직 과정3. 부서의 조직 내용1) 시범 운영 부서2) 일반 부서Ⅴ.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부서조직1. 부서 조직의 기본 방침2. 계발활동 부서의 선정3. 지도 교사의

  • [국어과 교육이론] 듣기 말하기
  • 말하기의 여러 교수 ․ 학습 형태 방법 중 직접교수법, 창의성 계발 학습, 역할놀이 학습, 학급 재판을 이용한 수업을 바탕으로 어떤 방법으로 듣기 ․ 말하기 수업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듣기 ․ 말하기 교육의 내용 1. 듣기 영역의 지도 내용 체계와 학년별 교육 내용1) 듣기 영역 지도 내용 체계영역내용듣기• 듣기의 본질-필요성 -목적-개념 -방법-상황 -특성• 듣기의 원리-청각적 식별-내용 확인-추론-평가과 감

  • [국어과 교육이론] 말하기. 듣기Ⅱ
  • 말하기․ 듣기Ⅱ* 제출일자 : 2006.06.04목 차들어가는 말첫째마당. 아이들의 말하기․듣기 실태둘째마당. 교사들의 말하기․듣기 수업 실태셋째마당. 말하기․듣기 교육의 실제1. 직접교수 학습 모형 2. 문제해결 학습 모형3. 역할놀이 학습 모형4.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5. 가치탐구 학습 모형6. 토의 학습 모형7. 전문가 협력 학습 모형8. 반응중심 학습 모형넷째마당. 말하기․듣기에서의 평가나오는 말들어가는 말언어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