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개념,목적, 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내용,평가, 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창의성계발,교사역할, 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의 개념
Ⅲ. 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의 목적
Ⅳ. 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의 내용
Ⅴ. 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의 평가
Ⅵ. 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과 창의성계발
Ⅶ. 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과 교사의 역할
Ⅷ. 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의 방법
1. 말하기 지도 방향
2. 지도 방법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 사회의 교육에 대한 인식체계가 변하고, 국어교육도 그런 흐름을 타면서 그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어 다행스럽다. 학습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교수보다는 학습을, 지식습득이나 이해보다는 의미 있는 실제 상황에서의 수행을, 개인의 의미구성 과정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관점이 강조되고 있으며, 학습내용으로서 단순 기능의 습득보다는 활용 전략을 강조하고 상위인지(meta-cognition)적 자기점검과 조정 활동과 전략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방향 전환은 국어교육, 더 구체적으로 말하기 교육에서도 마찬가지로 강조되고 있고 마땅히 그런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본다.
사람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언어를 중심으로 표현하여 의사소통하는 말하기 활동은 삶 가운데 끊임없이 일어나기 때문에 의사소통의 기본 능력 습득을 말하기 교육의 목표라고 한다면 국어 교육, 특히 학교교육에서 새로운 말하기 지식과 말하기 기능을 가르칠 수 있는 것이 별로 없게 된다. 또 가르친다고 하더라도 일차적 말하기 기본 기능 강화를 중심으로 말하기 수업이 이루어진다면 그것이 말하기 능력 향상에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의문시된다. 따라서 학교 교육에서 말하기 교육은 기존 학생들의 실제 말하기 활동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보완하고 수정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즉 말하기에 대한 말하기 활동(메타적 활동)이 말하기 교육에서 강화되어야 한다. 그것이 도구 교과로서 국어교육, 그 가운데 언어 기능 교육으로서 말하기 교육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는 길이기도 하다.
결론적으로, 말하기 교육은 기본적인 기능 훈련이나 언어 기본 지식보다는 화자 자신의 언어사용에 필요한 사용 체계 지식 교육과, 말하기에 대한 말하기 활동(말하기 과정에서 자기점검과 상호점검조정을 통하여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점검 활동)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또한 말하기 교육은 화자의 인지 심리적 과정과 언어적, 비언어적 수단을 통한 표현과정과 상대방에게 의사를 전달하여 의사소통을 하고 목적을 이루어 가는 상호행위 과정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또 화자의 인지․사고 활동 과정과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과정, 그리고 사회인지적 상호작용 행위 과정의 여러 단계에서 발생되는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해결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단순히 ‘시간 순서에 따라 말해 봅시다, 인과관계로 말해 봅시다, 적절한 태도로 말해 봅시다.’ 식의 단순 기능 훈련이나 실제 언어활동 영역과는 직접 상관없는 ‘음식을 여러 기준에 따라 나누어 설명해 봅시다.’식의 세상 지식 교육을 위한 활동으로는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이 효과적으로 향상되기 어렵다고 보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류성기(1996), 국어 말하기 교육의 효율적인 평가 방안, 교육한글
이동희(2003), 말하기 사전 활동 강화 방안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동엽, 한 국어교사의 말하기․듣기 수업에 대한 교육기술지
이재승(1997), 말하기·듣기 교수 학습 방안: 자기 조정 전략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소학술발표회 자료집
이경순(1998) 자기조절 훈련이 초등학생의 말하기 신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문제(1996), 말하기·듣기 교수·학습의 이론과 방법, 교학연구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