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에 들어서서 나를 맞이한 건 웅장한 자태를 내뿜는 경천사지 10층 석탑이었다. 중학교때나 고등학교때 그림과 같은 석탑을 봐도 놀랍지 않고 아무생각이 없었지만 지금 보니 옛날 선조들이 어떻게 이렇게 높은 탑을 쌓을 수 있었는지 의문이 들었다. 이 탑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하자면 원래 이 석탑은 1349년 경기도 개풍군 경천사지에 세워져 있었는데, 일제강점기 때 일본인에 의해 불법 반출되었다가 다시 반환되어 약 10여 년 간의 대대적인 보수작업을 거쳐 대중들에게 모습을 드러낸 것이었다.
-국립중앙박물관을 다녀와서-11월 20일 용산에 있는 국립중앙박물관에 다녀왔다. 전시관은 본 전시관과 기획전시관 어린이전시관 등으로 그 규모가 매우 컸다. 나는 본 전시실만을 관람하고 돌아왔는데, 본 전시관만 하여도 3층으로 20여개의 전시실로 이루어져 있었다. 전시실을 다 돌기엔 너무 부담스러워서 맨 꼭대기층부터 몇 개의 전시실만 골라서 관람하였다. 맨 처음 들어간 곳은 인도네시아 전시실이었다. 금제 허리띠 등의 금세공품이 많았다.
박물관 소장의 조식간두와 유사한 유물이 국립중앙박물관에도 있다. 경주에서 발굴한 것으로 전해지는 이 조식간두는 둥글게 정제된 테의 양쪽 끝에 새가 한 마리씩 앉아 있는 형상을 하고 있다(사진2). 크기가 작아 새의 종류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몸체에 비해 주둥이와 머리가 크다.사진 1 조식간두 2청동기시대에 새 유물은 초기철기시대나 삼국시대에 들어와서도 더욱 유행하게 된다. 변진 사람들은 장례 때 큰 새의 날개를 다는 다른 독특한 풍
인도미술, 신과 인간의 이야기‘국립중앙박물관 아시아관 중앙아시아실’을 다녀와서〈목차〉-서론ⅰ. 전시회에 대한 소개ⅱ. ‘인도미술, 신과 인간의 이야기’ 전시회를 택한 이유-본론Ⅰ.인도 신화ⅰ. 인도의 역사ⅱ. 인도의 종교ⅲ. 인도의 신Ⅱ.간다라 미술의 신과 이야기ⅰ.간다라 미술이란-간다라 미술-간다라 미술의 역사적 배경ⅱ.간다라 보살상-간다라 보살상-석굴암과의 비교-불상의 자세-녹야원에서의 첫 설법Ⅲ.그림속의
용산 국립중앙 박물관을 다녀와서지난 10월 28일 용산에 새로 중앙박물관이 개관했다는 소식을 접한 뒤 주저없이 나는 국립중앙박물관을 이번 달 문화나들이 장소로 결정하였다. 4호선 이촌역에서 내리면 바로 보이는 국립중앙 박물관!!! 이전에 이촌역에서 지하철을 갈아 탔을때, 그 당시 박물관이 지어가는 모습을 몇 번 보았는데 참 크기가 꽤 크다고 생각했던 기억이 새롭다. 그런데 오늘 직접 방문하여 박물관을 바라보니 그 규모가 정말 너무나 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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