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산업개론] 스포츠 미디어산업의 방송 중계권 조사 및 SBS의 월드컵 단독중계에 대한 논란(반대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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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현황 제시 및 논지방향 설정.

2. 스포츠 미디어 산업의 방송 중계권.
1. 방송 중계권의 개념 및 정의
2. 방송 중계권의 성격
3. 방송 중계권의 산업적 측면

3. 고가의 스포츠 방송 중계권료
1. 스포츠 방송 중계권료 급등으로 인한 문제
2. 국내 방송사의 과거 스포츠 중계권 갈등 사례 및 문제

4. 해외사례 - 스포츠 메가 이벤트의 (올림픽, 월드컵) 중계권 현황.
1. 대형 스포츠 경기의 중국에서의 중계 효과
2. 중국 TV매체의 올림픽 중계 전략
3. 중국 CCTV올림픽 보도
4. 해외 사례를 통한 SBS 단독중계권에 대한 입장

5. 보편적 접근권 (Universal Access)
1. 스포츠중계방송의 보편적 접근권 개념
2. 보편적 접근권의 개념과 연혁
3. 보편적 접근권 이슈화 맥락 이해
4. 우리나라 보편적 접근권 도입의 쟁점 및 접근 방안

6. SBS의 월드컵 단독중계에 대한 시청자적 관점
1. 차범근의 ‘골이에요’를 들을 수 없는 것인가.
2. 다채로운 경기 관람이 가능한가.
3. 코리아풀 협약 깬 SBS, 국부 유출이 아닌가.

7. 결론


본문내용

2. 국내 방송사의 과거 스포츠 중계권 갈등 사례 및 문제
지상파 방송3사 간 다매치 시대를 맞이하여 미디어 간 인기 있는 스포츠방송 중계방송을 위한 경쟁은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국제적 빅 이벤트나 국내 선수들이 진출해 있는 스포츠 리그의 중계권료는 해를 거듭할 때마다 급상승되고 있다. 지상파 3사는 이전부터 주요 스포츠 경기 중계권을 놓고 자주 마찰을 빚어 왔는데 본격적인 방송 3사 중계권 갈등 사례는 아래와 같다.
년 월
해당 대회명
세 부 내 용
1996
AFC 아시안컵
KBS가 3사 풀을 파기하고 단독으로 방송
1997
98‘월드컵 아시아 예선
MBC가 3사 풀을 깨고 단독으로 방송
1999
브라질 축구 대표팀 초청경기
KBS가 순차방송 무시, 단독으로 중계권 계약 및 방송
1999
나이지리아 세계청소년 축구
SBS가 KBS의 브라질 초청 축구 위반을 이유로 단독중계
2001~2004
메이저리그
2000년 MBC가 3사 풀을 파기하고 독점계약 01~04년 단독방송. KBS, SBS는 국내 프로리그의 MBC 참여 제한.
2006
AFC패키지, MLB, WBC
KBS가 IB로부터 AFC 패키지, MLB, WBC 등 중계권 구입. MBC, SBS는 IB로부터 스포츠중계권 구매 않기로 한 협정을 깼다는 것을 이유로 반발해 3사 균등 분배
2006.3
WBC 준결승전
KBS가 WBC 준결승 단독 중계고집, MBC, SBS는 사전합의 무시한다고 반발, 결국 3사 동시 중계
<지상파 3사의 스포츠중계권 갈등 사례>
<*자료 : 스포츠 미디어, 저자 정영남, 159P 김도균(2006)>

2000년 MLB 독점 중계권 획득과정에서 촉발된 국내 방송사간 갈등은 최근에도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대부분 해외로 이적하는 선수들의 이적료와 연봉을 해당구단이 지불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시청자들의 중계방송 시청과 국내 기업들의 후원으로 지불된다. 이러한 내막을 지닌 스포츠 중계권료가 방송사간의 과잉 경쟁으로 급등하고 대행사에 중계권 협상의 주도권을 빼앗긴 것은 단순한 외화 유출의 문제를 넘어, 스포츠 전문채널의 부실과 시청요금 인상, 국내 스포츠의 고사 및 시청권 침해 등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한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전문가들은 방송사들의 고질적인 지나친 경쟁 때문에 천정부지로 올라간 중계권료에 근본적인 원인이 있다고 진단하다. 가장 잘나갈 경우만 염두에 두고 펼치는 제살깎이식 경쟁에 거듭되는 손해로 국내 콘텐츠 제작과 해외 유수의 콘텐츠 수입 모두에 악영향을 미칠 경우 그 피해는 시청자들이 떠안아야 할 몫이라는 것이다. 지난 몇 년간 부쩍 심해진 스포츠중계권을 둘러싼 지나친 경쟁이 스스로의 위기를 자초한다고 진단한다. 드라마나 쇼, 오락 등 여타 장르와 달리 방송사의 컨트롤이 불가능한 특성상 떨어지는 시청률을 벙어리 냉가슴 앓듯 바라만 보고 있다. MLB와 같은 해외인기스포츠 경기 시청률은 한국 출신 스타 선수 활약에 따라 등락을 결정되는 시청패턴의 특성을 지니고 있어서 스타들의 부진에 따른 시청률 하락은 불가피 한상이기 때문이다. 경쟁으로 인해 일단 중계권을 확보하고 보자는 식의 경쟁을 지양하여야 한다. 또한 이러한 위기는 국부 유출과 시청자들의 피해를 자초하기에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미디어 환경의 격변기에 해외 및 국내 스포츠콘텐츠의 미디어 가치에 대한 재평가와 함께 해외 스포츠중계방송과 관련한 다양한 사회적 논
참고문헌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http://www.kbi.re.kr/report/trendview.jsp?book_no=279&book_seq=5727&menucode=3%2F1%2F1&midmenucode=1
스포츠 미디어, 저자 정영남
김문환 (2002), 멀티미디어시대의 방송과 뉴스, 서울:다인미디어233
미디어 뉴스 2002/07/02
연합뉴스 2005/11/23/ 2010,2014한국, 월드컵 중계권 응찰 포기
김도균 (2006) 승자 없는 패자만의 TV중계권 전쟁, 스포츠 비즈니스지 제62호
정용준 (2001) 유료 스포츠중계권과 돈 내지 않고 볼 권리, 방송문화 7월호
http://cafe.naver.com/nosbs/ SBS 올림픽 월드컵 독점 중계반대
http://blog.daum.net/loveacrc/ 국민권익 SBS단독동계올림픽 중계, 시청자가 뿔났다
서울 (뉴시스) 이재훈 기자 ‘월드컵중계 샌드위치 SBS,,,MBC도 고소하겠다’ 2010/4/30
서울 (뉴시스) 진현철 기자 ‘KBS “SBS가 월드컵 보편적 시청권 회손”’ 2010/4/12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 17호
스포츠 이벤트 방송중계권 현황과 과제 / 영남대학교 김기한, 한광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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