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독점 중계의 경제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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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요약>
Ⅰ. 선정이유

Ⅱ. 현황
1. 스포츠 중계권을 둘러싼 갈등의 역사

2. 해외사례 및 현황
(1) 독점중계국가

(2) 공동중계국가

3. 기타 - 중계권료

(1)역대올림픽 대회별 TV 방영권료(달러)
(2)역대 월드컵 TV중계권료

Ⅲ. SBS독점중계 옹호론

1.경제적 측면

①민영방송사의 이윤극대화 추구

②기업의 브랜드 가치

③세상에 공짜란 없다.

2. 사회적 측면

①시청자의 채널선택권이 다양해진다.
②전파낭비 방지
③다매체 다채널 시대

Ⅳ. SBS독점중계 반대론

1. 경제적 측면
①중계권료의 적정성 문제

②중계권료 폭등의 문제

③브랜드 이미지 악화

2. 사회적 측면
①‘보편적 시청권’

②방송의 질

Ⅴ. 결론

1. 독점 중계는 오히려 소비자의 효용을 증가시킬 수 있다.

2. 독점중계는 확실한 브랜드 포지셔닝을 통한 장기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이다.

3. 코리아풀보다 더 강력한 독점적 방송 구조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본문내용
<SBS 독점 중계의 경제적 분석>



<요약>
코리아 풀에 대한 지상파 방송 3사의 반복적인 의약 파기로 인해 독점 중계에 관한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SBS의 2010~2016 동ㆍ하계 올림픽, 2010ㆍ2014 월드컵 중계권 단독계약을 놓고 찬반 논란이 뜨겁다. 이미 방송통신위원회는 SBS의 단독 중계에 관해서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SBS가 단독으로 독점 중계권을 따내는 과정에서 일어난 비도덕적 행동으로 인해 여론이 등을 돌리고 있다. 문제는 기존 연구에서는 경제학적 관점으로 분석한 연구가 미흡하다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경제학적 관점에 비중을 두고 본 사건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SBS의 독점 중계는 첫째, 공동중계에 비해 소비자의 효용을 증가시키고 둘째, 브랜드 가치를 높임으로써 장기적으로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 하지만 정부 입장에서는 계속적인 방송사간의 갈등을 유발하는 코리아 풀을 지속하기보단, 보다 더 강력한 독점적 방송구조를 유도할 필요성이 느껴진다.


Ⅰ. 선정이유

2010년 6월, 남아공월드컵이 개최된다. 월드컵은 국제축구연맹(FIFA)이 주관하는 세계축구선수권대회로 4년에 한번 열리는 세계최대규모의 축구경기다. 따라서 월드컵이 개최되는 해에는 모든 국민들이 축구에 열광하게 되고 붉은악마들의 응원전도 화제가 된다. 한반도가 축구 열기로 달구어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SBS 월드컵독점중계가 이러한 열기를 식히려 하고 있다. 2010년부터 2016년까지 동·하계 올림픽의 중계권 단독계약과 2014년 월드컵 중계권 단독계약에 대한 찬반으로도 이어지면서 이슈화가 가속화 되고 있고, SBS의 단독중계에 대해 MBC와 KBS의 형사고소사건으로 다시 한 번 화두에 올랐다. 월드컵단독중계에 대해서 비난의 목소리도 있고, 오히려 잘 된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경제를 전공하는 경제학도로써 SBS의 월드컵독점중계가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경제학적 관점으로 독점중계가 사회후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해졌다. 사실 본 문제는 경제학보다는 스포츠 마케팅이나 스포츠경영학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디지털경제학 시간에 배운 유선방송, 독점과 관련된 내용들이 본 문제들과 연관되어 있기에 우리는 이번 리포트 주제를 SBS 월드컵독점중계로 정하게 되었다.
Ⅱ.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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