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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교육(공교육)의 특성
1. 의식적, 계획적으로 이루어진다
2. 지성적․인격적 교육활동이다
3. 법치적, 규칙적인 활동이다
4. 사회적 교양이 중시되는 교육활동이다
5. 통합성을 전제로 실시된다

Ⅲ. 학교교육(공교육)의 약화

Ⅳ. 학교교육(공교육)과 사교육

Ⅴ. 학교교육(공교육)과 도서관

Ⅵ. 학교교육(공교육)과 인터넷

Ⅶ. 학교교육(공교육)의 부적응 사례
1. 중등 2(남) 체벌후 ‘징계유예’ 통보, ‘자퇴처리’ 강요
2. 고2(여) 무단 결석 후 전학 반복, 대안학교 입학도 불가능

Ⅷ. 향후 학교교육(공교육)의 내실화 방향
1. 학교교육의 시대적 적합성 제고이다
2. 학교교육의 책무성 강화이다
3. 교육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기본 여건의 구비이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붕괴’, 학급붕괴’ 내지는 ‘교실붕괴’라는 말이 있다. 학교가 왜 무너지느냐고 농담반 진담반으로 우스개 소리까지 하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이다. 우리 교육의 울타리인 학교가 붕괴된다는 표현 자체가 너무나 섬뜩하고 서글퍼지지 않을 수 없다. 교육이 인간을 대상으로 앞으로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라면 학교는 이런 교육을 가장 바람직하고 능률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인위적으로 고안된 사회적 장치임에 틀림없다. 우리 사회는 제도적 학교교육을 통해서 자기를 보전하고, 충분한 학습욕구와 인격체 형성의 목적을 이룰 수 있게 된다. 지금은 학교교육을 통하지 않는 사회의 유지나 개인의 성장을 제대로 보장받을 수 없는 시대이다. 이렇게 좋은 목적을 지향하는 학교라는 울타리가 하루하루가 다르게 약해지고 위협받는다는 것은 국가의 장래가 위기에 처하는 것이기에 심히 우려하면서, 학부형의 한사람으로서 나름대로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최근에 학교 및 교실 붕괴에 대한 논의들이 급격히 고조되고 있다.
이제는 신문만이 아니라 텔레비전 방송을 통해서까지 적나라한 교실교육의 현주소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제도교육의 실패를 스스로 인정하자는 분위기가 팽배된 것 같다. 아니 인정할 것은 과감하게 인정하는 것이 한 걸음 미래로의 개척에 도움이 될 런지도 모른다. 언론뿐인가? 교육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관련된 사람들이 ‘학교붕괴’ 현상에 대하여 한껏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학자, 교원, 학부모, 정치인, 경제인 눈만 뜨면 우리 교육에 모두들 관심이 많은데 왜 교실은 붕괴되고, 학교교육이 붕괴된다는 것인지는 아이러니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어찌 보면 역으로 교육에 그만큼 관심이 높다. 아직도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교육 붕괴에 대한 원인을 생각해보면 가치관의 혼란과 학교지식의 왜소를 들 수 있겠다. 1960년대 이후 강압된 주입식 교육체제는 학생들을 예비고사(학력고사)를 통해 능력의 등급을 나누기 시작했고, 한편 많은 수의 산업 전사들을 키워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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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영균 외 3명(1999),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 관한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이인재, 한국사회의 도덕성 회복과 학교교육
홍명희·김갑수·전우천 역, Parker Roerden(2000), 인터넷 활용 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빛미디어
한윤옥(2000), 21세기의 학교도서관 발전을 위한 전략적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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