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학년 역할놀이학습,특별활동지도,국악지도,어휘지도, 초등학교 1학년 말하기지도(말하기교육), 초등학교 1학년 독서지도(독서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등학교 1학년 역할놀이학습(역할놀이수업)
1. 역할 놀이 수업자료 제작
2. 역할 놀이 극본 자료(예시)
3. 역할 놀이 수업 모형 적용
1) 역할 놀이 학습의 이론적 기초
2) 역할 놀이 학습의 과정

Ⅱ. 초등학교 1학년 특별활동지도(특별활동교육)

Ⅲ. 초등학교 1학년 국악지도(국악교육)
1. 우리 마을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부르기
2. 두꺼비 집이 여물까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부르기
3. 이박 저박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부르기

Ⅳ. 초등학교 1학년 어휘지도(어휘교육)
1. 어휘 지도의 목적 및 방법
2. 어휘 지도의 기회
1) 독해학습의 과정에서 지도하는 것
2) 작문과정에서 지도하는 것
3. 어휘지도의 방법

Ⅴ. 초등학교 1학년 말하기지도(말하기교육)
1. 내가 만드는 구연동화
1) 아침을 여는 구연동화
2) 주머니에서 이야기가 솔솔
3) 이야기 나라
2. 동화 속 교실
1) 게시판 구성
2) 벽면구성
3. 구연동화 공부가 재미있어요
1) 구연동화의 중간 부분을 꾸며서 이야기 나누기
2) 구연동화의 뒷 이야기를 꾸며서 이야기 나누기
3) 주인공의 행동에 대해 비판하는 말하기
4) 이야기 바꾸어 꾸며 말하기(패러디)
4. 상상의 날개를 펴요
1) 동화를 듣기 전에
2) 동화를 들려 줄 때
3) 동화를 듣고 나서

Ⅵ. 초등학교 1학년 독서지도(독서교육)
1. 특성
2. 발달단계에 맞는 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역할 놀이 극본 자료(예시)
-나에겐 솔잎이 제일 잘 어울려-
해설 : 옛날 옛날 깊은 숲 속에 소나무 한 그루가 살고 있었어요.
그런데 이 소나무는 늘 투덜투덜 불평을 했어요. 왜냐하면
자기는 늘 뽀족뽀족한 가시 옷을 입었다고요.
소나무 : 어쩔 줄을 모르겠어. 어쩔 줄을 모르겠어. 따가워 따가워
괴로워 괴로워 아이 이 솔잎 옷은 따가워서 정말 싫어
못 살겠어.
해설 : 그때 예쁜 천사가 나타났어요.
천사 : 소나무 아저씨 무엇이 그렇게 괴로우신 가요?

3. 역할 놀이 수업 모형 적용
역할 놀이 학습

1) 역할 놀이 학습의 이론적 기초
* 이론적 기초
ㄱ. 목적과 가정 : 간단한 수준에서의 역할 놀이는 행동을 통해서 문제를 다루며, 문제의 윤곽을 결정하고, 행동을 하고, 토의를 한다. 역할 놀이자와 관찰자로 나누어 자신을 다른 사람의 위치에 두고 역할 놀이를 하는 사람과 상호 작용을 시도한다. 역할 놀이의 핵심은 참여자와 관찰자들이 실제적인 문제 상황에 참여하는 것과 참여를 통해 얻는 것을 해결하고 이해하려는 것이다.
ㄴ. 역할 놀이의 교육적 목적 : 첫째, 역할 놀이는 ‘여기’ 및 ‘지금’의 수업의 내용이 되는 경험 기반적 학습 상황을 함축적으로 나타낸다. 실생활 문제와 흡사한 비유와 재창출을 통해 삶을 ‘표집’하는 것이다. 둘째, 자신의 태도, 가치, 신념 체제를 포함하고 있는 내면의 심리적 과정은 자율적 실연을 분석에 결합시킴으로써 의식의 단계로 높일 수 있다.
ㄷ. 역할의 개념 :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위해서 우리가 역할을 자각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이를 위해 우리는 우리 자신을 다른 사람의 위치에 두고, 그 사람의 사고와 감정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 감정, 언어, 행동 등이 모형화 된 역할은 다른 사람과 관계 짓는 독특하고 습관화된 태도이다. 이렇게 볼 때 역할 놀이는 다른 사람의 역할(삶의 한 유형)을 받아들이게 하는 방법이다.
참고문헌
ⅰ. 김옥란(2000), 저학년 어휘력 신장을 위한 말놀이 글자놀이 지도자료
ⅱ. 교육부(2000), 국어 1-1·2-1·3-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 대한 교과주식회사
ⅲ. 남미영 외 2인(1985), 초기 독서 능력 신장을 위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ⅳ. 안윤숙(1996), 역할놀이 수업이 아동의 대인 인지적 문제 해결력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ⅴ. 정성자(2003), 어린이 국악교육의 지도 방안, 한국국악교육학회, 학술저널 : 한국국악연구회
ⅵ. 최필숙(1999), 입문기 학생의 말하기 능력 신장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방안의 개발 및 적용, 현장연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지도록 해 주는 구실을 한다.①우월의 기능: 표준어를 바르게 쓸 줄 안다는 것은 교육을 정상적으로 받았다는 것을 뜻한다. 즉, 표준어를 쓰는 사람은 사투리밖에 쓰지 못하는 사람보다 사회적으로 더 우위에 있는 사람임을 드러낸다는 것이다. ②준거(準據)의 기능: 각기 다른 사투리에 대한 모범으로서 역할을 하는 것이 준거의 기능입니다. 표준어는 일종의 법규요, 규범이라는 것이다. 7. 다음 중 강호가도(江湖歌道)를 나타내는 것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고전시가작품론] 고대가요 목록
  • 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1999. 두영희, 韓.日古代歌謠における待つ心の考察, 漢陽大學校 大學院, 석사 학위논문, 1991金成基, 無等山圈 詩歌文學의 形成에 대한 硏究, 『전통문화연구』 6, 조선대학교 전통문화 연구소, 1999.김희보, 『한국문학 앤솔러지 : (황조가)에서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까지』 1-2, 가람기획, 1999. 배병헌, 구지가 지도 방법론 연구, 인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999.엄원대, 영사악부의 춘추대의적 연구 : 신라소재

  • 1910~70 시인별 주요작품정리
  • 활동을 하였다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호 : 송아(頌兒) 활동분야 : 정치, 문학 출생지 : 평남 평양(平壤) 주요저서 : 《아름다운 새벽》(1924) 주요작품 : 〈불놀이〉 호 송아(頌兒). 평남 평양(平壤) 출생. 초등학교 졸업 후 도일, 메이지학원明治學院 중등부와 도쿄東京 제1고등학교를 거쳐 3 1운동 후 상하이上海로 망명, 후장滬江대학을 졸업하였다. 귀국 후 동아일보사와 조선일보사 편집국장을 지냈고 일제강점기 말기에는 실업계에 투신하여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초등학교 5학년 때 짝사랑하던 여자애가 무대에서 춤추는 것을 보고 나도 저렇게 추고 싶다고 생각한 게 시작이었다. 집에서 런던 나이트(London Night) 같은 노래를 몰래 틀어놓고 연습하면서 춤을 췄고, 중고등학교 때부터는 춤 잘 추는 친구들을 따라다니면서 본격적으로 배웠다고 했다.―학창 시절부터 춤으로 유명했던 건가요.아뇨. 워낙 숫기가 없어서 누구 앞에서 춤을 제대로 춰보지도 못했어요. 고등학교 1학년 때 우연히 오디션을 봤고 그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