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학년 역할놀이학습,특별활동지도,국악지도,어휘지도, 초등학교 1학년 말하기지도(말하기교육), 초등학교 1학년 독서지도(독서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초등학교 1학년 역할놀이학습(역할놀이수업)
1. 역할 놀이 수업자료 제작
2. 역할 놀이 극본 자료(예시)
3. 역할 놀이 수업 모형 적용
1) 역할 놀이 학습의 이론적 기초
2) 역할 놀이 학습의 과정
Ⅱ. 초등학교 1학년 특별활동지도(특별활동교육)
Ⅲ. 초등학교 1학년 국악지도(국악교육)
1. 우리 마을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부르기
2. 두꺼비 집이 여물까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부르기
3. 이박 저박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부르기
Ⅳ. 초등학교 1학년 어휘지도(어휘교육)
1. 어휘 지도의 목적 및 방법
2. 어휘 지도의 기회
1) 독해학습의 과정에서 지도하는 것
2) 작문과정에서 지도하는 것
3. 어휘지도의 방법
Ⅴ. 초등학교 1학년 말하기지도(말하기교육)
1. 내가 만드는 구연동화
1) 아침을 여는 구연동화
2) 주머니에서 이야기가 솔솔
3) 이야기 나라
2. 동화 속 교실
1) 게시판 구성
2) 벽면구성
3. 구연동화 공부가 재미있어요
1) 구연동화의 중간 부분을 꾸며서 이야기 나누기
2) 구연동화의 뒷 이야기를 꾸며서 이야기 나누기
3) 주인공의 행동에 대해 비판하는 말하기
4) 이야기 바꾸어 꾸며 말하기(패러디)
4. 상상의 날개를 펴요
1) 동화를 듣기 전에
2) 동화를 들려 줄 때
3) 동화를 듣고 나서
Ⅵ. 초등학교 1학년 독서지도(독서교육)
1. 특성
2. 발달단계에 맞는 책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역할 놀이 극본 자료(예시)
-나에겐 솔잎이 제일 잘 어울려-
해설 : 옛날 옛날 깊은 숲 속에 소나무 한 그루가 살고 있었어요.
그런데 이 소나무는 늘 투덜투덜 불평을 했어요. 왜냐하면
자기는 늘 뽀족뽀족한 가시 옷을 입었다고요.
소나무 : 어쩔 줄을 모르겠어. 어쩔 줄을 모르겠어. 따가워 따가워
괴로워 괴로워 아이 이 솔잎 옷은 따가워서 정말 싫어
못 살겠어.
해설 : 그때 예쁜 천사가 나타났어요.
천사 : 소나무 아저씨 무엇이 그렇게 괴로우신 가요?
3. 역할 놀이 수업 모형 적용
역할 놀이 학습
1) 역할 놀이 학습의 이론적 기초
* 이론적 기초
ㄱ. 목적과 가정 : 간단한 수준에서의 역할 놀이는 행동을 통해서 문제를 다루며, 문제의 윤곽을 결정하고, 행동을 하고, 토의를 한다. 역할 놀이자와 관찰자로 나누어 자신을 다른 사람의 위치에 두고 역할 놀이를 하는 사람과 상호 작용을 시도한다. 역할 놀이의 핵심은 참여자와 관찰자들이 실제적인 문제 상황에 참여하는 것과 참여를 통해 얻는 것을 해결하고 이해하려는 것이다.
ㄴ. 역할 놀이의 교육적 목적 : 첫째, 역할 놀이는 ‘여기’ 및 ‘지금’의 수업의 내용이 되는 경험 기반적 학습 상황을 함축적으로 나타낸다. 실생활 문제와 흡사한 비유와 재창출을 통해 삶을 ‘표집’하는 것이다. 둘째, 자신의 태도, 가치, 신념 체제를 포함하고 있는 내면의 심리적 과정은 자율적 실연을 분석에 결합시킴으로써 의식의 단계로 높일 수 있다.
ㄷ. 역할의 개념 :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위해서 우리가 역할을 자각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이를 위해 우리는 우리 자신을 다른 사람의 위치에 두고, 그 사람의 사고와 감정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 감정, 언어, 행동 등이 모형화 된 역할은 다른 사람과 관계 짓는 독특하고 습관화된 태도이다. 이렇게 볼 때 역할 놀이는 다른 사람의 역할(삶의 한 유형)을 받아들이게 하는 방법이다.
- 참고문헌
-
ⅰ. 김옥란(2000), 저학년 어휘력 신장을 위한 말놀이 글자놀이 지도자료
ⅱ. 교육부(2000), 국어 1-1·2-1·3-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 대한 교과주식회사
ⅲ. 남미영 외 2인(1985), 초기 독서 능력 신장을 위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ⅳ. 안윤숙(1996), 역할놀이 수업이 아동의 대인 인지적 문제 해결력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ⅴ. 정성자(2003), 어린이 국악교육의 지도 방안, 한국국악교육학회, 학술저널 : 한국국악연구회
ⅵ. 최필숙(1999), 입문기 학생의 말하기 능력 신장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방안의 개발 및 적용, 현장연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