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 휠(알루미늄휠과 주철휠의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7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원소개 및 설계목적 (Introduce & Object)

2) 설계 기본 이론 (Theory)

3) 설계 실험 과정 (Method of Procedure)

4) 설계 실험 결과 (Data and Results)

5) 설계 결론 및 고찰 (Discussion)
본문내용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달리는 것이고, 달리는 동작을 하는 부품 중, 가장 아래서 말 없이 일하는 일꾼이 자동차 타이어이다. 타이어는 정말 자신의 몸을 바쳐서 봉사를 한다. 그 중에서도 타이어의 핵심요소인 ‘휠’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그럼 자동차가 굴러가기 위해 필요한 구성 중 하나인 휠이 과거엔 어떠했으며, 현재는 어떤 이유로 어떻게 바뀌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바뀌기 전과 바뀐 후의 타이어 휠의 재료(금속)의 성질에 대해 알아보자.
✱ 휠의 분류

(1) 재질에 의한 분류
철(steel)로 만들어진 스틸 휠,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진 알루미늄 휠,
마그네슘 합금으로 만들어진 마그네슘 휠 (현재는 알루미늄 휠을 주로 사용)

(2) 제조방식에 의한 분류
주조 휠 : 알루미늄 합금 재료를 녹여 몰드에 부은 다음 굳혀서 만든 휠
가공이 용이하고 품질이 균일함
단조 휠 : 알루미늄 합금 재료를 높은 압력으로 몰드에 짓이겨 만드는 휠
중량이 가벼우면서도 치밀성이 뛰어나고 인성이 높아 충격에 강함

(3) 구조에 의한 분류
ONE PIECE 휠 : 림과 디스크를 한 덩어리로 몰드에서 주조해낸 휠
제조가 용이하고 강성을 확보하기 쉬워서 품질의 편차가 적음
TWO PIECE 휠 : 림과 디스크를 따로 만들어 용접 또는 볼트로 고정 결합하는 휠
다양한 디자인과 경량화 가능
THREE PIECE 휠 : 아우터 림, 이너 림, 디스크를 따로 만들어 볼트로 체결, 조립하는 휠
많은 차종에 장착 가능, 세련되고 다양한 디자인과 경량화하기 쉬움.
✱ 알루미늄 휠

1. 알루미늄 휠의 역사
1924년 프랑스의 부가티 자동차 회사가 자사 경주용 차량에 사용한 데서 시작 주철 휠에 비교해서 가볍고, 또 열을 쉽게 발산시켜 브레이크 성능을 아주 좋게 한다는 사실이 높이 평가 되었다. 60년대부터 우리나라에서 사용

2. 알루미늄 휠의 장점
안전도 향상 - 충격을 흡수하여 타이어 및 제동장치의 손상이 적고  안전도가 향상
오랜 수명 - 중량감소로 인한 연료절감, 별도의 휠 카바가 불필요하며, 반영구적
고정밀도 - 고속 주행시에 차체 떨림을 방지하여 핸들의 흔들림을 감소
방열 효과 - 열전도성이 양호하여 타이어 및 브레이크 드럼내의 방열 효과가 우수
안락한 승차감 - 스틸 휠에 비해 탄력성이 좋으며, 특히 비포장도로에서 우수 
멋과 품위 - 외관의 색상과 광택이 반영구적
참고문헌
박노진 외 3명, 『금속조직학』, 노드미디어
한창평 외 3명, 『자동차 재료학』, 기한재
조수연 외 2명, 『금속[재료, 주조]공학』, 대광서림
김관권, 『자동차를 알고싶다』, 골든벨
원형민, 『내 차, 아는 만큼 잘 나간다』, 창신
 유영봉, 『유영봉의 휠 얼라인먼트』, 골든벨
타이어세상 (http://www.tyre.co.kr)
코리아휠 (http://www.kowheel.co.kr)
자동차정비공구 쇼핑몰 (http://www.bd0909.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기아자동차 뉴 뉴모닝 마케팅분석, 전략
  • 분석싼 가격과 중형차나 대형차에 비해 낮은 유지 비용을 고려해 볼 때, 경차, 소형차 시장에서 고객들이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효익은 ‘경제성’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정부 차원에서도 배기량 1,000cc 미만의 차종에 대해 특별 소비세 면제나 공영 주차료 50% 감면, 혼잡통행료 50% 감면 등의 혜택을 부여하고 있어 ‘경제성’은 경차, 소형차 시장에서 고객들이 추구하여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이라고 볼 수 있다. 경제성과 더불어 자동차가 제공하는

  • [자동차 재료 설계] 엔진 설계 부품 -플라이휠
  • 자동차용으로 사용된다.< 자료 조사 재료 물성치 비교 >밀도(g/cc) 인장강도(극한)인장강도(항복)압축강도(항복)가격(원/kg)알루미늄합금2.77298 MPa241 MPa229 MPa 1,572티타늄4.51070 MPa981 MPa1030 MPa25,000복합재료1.70890 MPa810 MPa510 MPa?크롬 몰리브덴강7.761390 MPa 1140 MPa 2230 MPa 18,800 7.설계 제한 요소1. 적용 차량 : 엔진 2.0 의 경량 스포츠카 2. 크기 : 기존 플라이휠과 동일 (반지름 0.215m) 3. 무게 : 차량의 운행에 지

  • [공학] 자동차 재료와 설계 및 신기술 동향
  • 알루미늄 합금과 GFRP는 위의 구성요소들의 무게를 최고 3배( )까지 줄일 수 있다.이것만으로 차량의 무게를 30% 줄일 수 있게 한다. 알루미늄 엔진블록을 사용하게 된다면, 무게 감소의 폭은 더 커질 것이고 상당한 무게를 줄일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이다. 이 방안으로 엔진 효율의 증가나 자동차 크기 감소 없이 1갤런당 22.5마일에서 34.5마일로 연비를 대폭 올릴 수 있다.휨의 저항과 소성 항복은 대체 재료를 선택할 때 중요성을 갖지만 다른 특성들도

  • [창업과 기업가정신] 세녹스회사 ㈜프리플라이트 심층 사례 분석
  • 알루미늄휠 및 트로틀바디(순정), 스파크플러그(보쉬), 점화케이블(보쉬) 신품으로 교체 최대한 차를 가볍게하려고 트렁크는 기본적인 세차용품2-3가지 외는 절대로 넣지않고 심지어 최근에는 스페어타이어도 빼고 다녔다. 근대도 시내주행거리는 좀처럼 늘어나지 않아 속을 태우던 생각이 난다. 지금 338KM이니 앤고까지 달리면 80KM정도는 더 달릴수 있다 글면 420KM내외 고속도로주행을 120KM 가량 하였으니 (본인차 고속도로 연비는 10KM내외다 ) 그부분인 5

  • 친환경 교통수단의 현재와 미래
  • 자동차가 실용화되기 위한 필수적인 선결 조건이다. 미국의 자동차회사들은 배터리 연구개발 공동협의체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4)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 배경① 3대 친환경 자동차② 하이브리드 자동차자료 출처 : 현대자동차(2006)③ Hybrid Electric Vehicle(HEV)- 서로 다른 2종류 이상의 동력원 조합- 전통적인 내연 기관 + 전기 발전 배터리- 완전 무공해 자동차는 아니다.- 전통적인 내연 자동차와 비교할 때 공해 배출량을 눈에 띄게 감소시킨 저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