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재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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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 Intro - 한국타이어의 간략적 특징
□ 비교적 불멸의 사업
□ 세계에서 인정받는 기업
□ 꾸준한 판매율 증가
□ 한국 타이어 소개
● 기업의 개요
● 회사 목적 사업 내용 및 사업내용
● 경영전략 : 수익에 기초한 성장(Profitable Growth)
● CEO소개
● 연혁
● 소유구조
● 지배구조
● 시장위치
● 시장가치

■ 한국 타이어의 자본구조
□ 자본구조
● 요약 재무정보
● 재무정보 분석
● 부채와 주가
□ 재무분석
● 안정성
● 수익성
● 성장성

■ 한국 타이어의 배당정책
□ 배당금산출내역
□ 배당 수익률
□ 배당 성향

■ 결론

본문내용
□ 지배구조 www.etoday.co.kr 참고

● 한국타이어그룹은 효성그룹에 시작을 둠으로서 효성그룹 고 조홍제 창업주에 이어 2대째에 이르러 장남 조석래 회장-효성물산ㆍ동양나이론ㆍ동양폴리에스터ㆍ효성중공업(4개사 모두 효성으로 통합), 차남 조양래 회장-한국타이어, 막내 조욱래 회장-대전피혁 등으로 분가 과정을 거쳤다. 한국타이어그룹은 지난해 4월 공정거래위원회가 자산규모로 발표한 재계 순위(공기업 및 민영화된 공기업 제외) 47위(2조2000억원)에 이른다. 그룹 매출이 2조4430억원(2006년 4월 공정위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지정 발표 기준), 순이익이 2190억원에 이르고 있다. 공정위의 이달 2일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소속 기준으로 한국타이어를 비롯, 아트라스비엑스, 대화산기, 에이에스에이, 엠프론티어, 프릭사, 신양관광개발, 한양타이어판매, 에프더블유에스투자자문 등 9개 국내 계열사를 두고 있다. 또 한국타이어 아메리카를 비롯, 유럽홀딩스, 일본, 중국, 캐나다 등 18개 해외 현지법인을 거느리고 있다. 한국타이어그룹의 주력 계열사는 역시 한국타이어다. 한국타이어는 1941년 창립 이래 60여 년간 타이어 사업만으로 굳은 길을 홀로 걸어왔다. 또한 앞서 언급한 바 있지만 해외에서도 두서의 성적을 거둠으로서 한국타이어 총자산이 한국타이어그룹의 총자산과 비교될 정도로 주력산업이라 할 수 있다. 계열사 역시 자동차 관련 부품이 주류다. 아트라스비엑스는 지난 1997년 한국타이어 계열로 편입된 배터리 전문업체이고, 아트라스비엑스, 세방전지, 현대에너셀, 델코 등 4개사가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는 과점 체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대화산기는 타이어 및 튜브제조기계를 제조, 한국타이어와 한국타이어의 중국 및 헝가리 현지법인에 판매하고 있는 업체다. 다음으로 주식회사 에이에스에이는 알로미늄 휠 및 자동차 부품 업체다. 프릭사는 1995년 한국타이어그룹에서 인수한 자동차 패드 및 라이닝 제조업체다. 이외에 비자동차 분야 계열사로 엠프론티어는 한국타이어와 메타넷 간 합작투자계약에 따라 설립된 컴퓨터 설계 및 시스템 관리업체다. 시설관리용역업체인 신양관광개발, 유일한 금융계열사인 에프더블유에스투자자문 등을 두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지배구도 측면에서도 사실상 지주회사다. 한국타이어는 아트라스비엑스 31.1%를 비롯, 대화산기 95.0%, 에이에스에이 73.3%, 엠프론티러 50.0% 등의 출자지분을 갖고 있었다. 15개 해외 현지법인의 최대주주이기도 하다. 이어 아트라스비엑스가 프릭사 및 에이에스에이 각각 100.0%, 6.7%, 대화산기가 에이에스에이 20.0% 등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상장된 기업은 한국타이어 뿐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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