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교통수단의 현재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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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 서 론 ========================
1. 팀 구성의 배경
2. 프로젝트 주제 및 설정동기와 목적
(1) 주제
(2) 프로젝트 선정 동기 및 목적

========================= 본 론 ========================
1. 친환경 교통수단의 역사적 변천
(1) 과거의 교통수단
(2) 최초의 자동차
(3) 현재의 친환경 교통수단
(4)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 배경
2. 친환경 교통수단과 사회의 상호작용
(1) 친환경 자동차의 현재까지의 발전단계
(2) 최근의 시장흐름
(3) 각국의 정책
(4) 국내 업계의 경쟁력
(5) 전망과 대응과제
3. 친환경 교통수단의 기술력과 미래
(1) 기술혁신 과정
(2) 미래기술 트랜드의 조망
4. 주제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
(1) 경제적 측면
(2) 환경적 측면
(3) 국제적 측면
========================= 결 론 ========================
5. 결론
6. 여러 가지 관련 자료 조사 및 박람회 참여 후 우리 조의 생각
========================= 부 록 ========================
7. 참고문헌

본문내용
㈁ 부품조달
- 친환경차 부품조달 여건은 일본(하이브리드 차 기술표준 장악)과 달리 한국은 자동차 업체, 부품전문연구소, 부품업체간 협력으로 초기개발 진행 중
- 도요타의 경우 하이브리드 차 전문 부품업체(자회사 덴소)를 중심으로 자체부품을 개발, 600개 이상의 특허를 보유
- 상용화 이전, 핵심부품의 국산화율 제고가 절실
㈂내수형성
- 일본은 하이브리드 차 구매자에 대한 10% 정도의 보조금으로 구매동기를 형성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동기형성이 미흡하고 동기가 형성되어도 수입수요로 연결
㈃ 제휴관계
- 도요타, 닛산(도요타 기술 전수), 포드가 네트워크를 형성
- 국내 대표기업인 현대․기아차는 제휴관계 없음

사업여건 비교

한국
일본
수익성
- 하이브리드 차 양산까지 장기간 준비 필요
- 수소 연료 전지 차 부품자급도가 낮아 가격경쟁력 불리
- 도요타는 하이브리드 차 수익실현 단계(2005년 6월 BEP 달성)
- 수소 연료 전지 차 부품 조달 시 가격 경쟁력 유리
부품조달
- 핵심부품 수입 불가피
․ 하이브리드 차는 도요타 방식 채택 시 핵심부품의 대일의존도 절대적
․ 하이브리드 차 혼다 방식 채택 시 일부 자체개발 가능(현대 오토 넷, 현대모비스)
․ 수소연료전지차도 핵심부품 수입 불가피
- 핵심부품 자체조달 능력 우수
․ 도요타 하이브리드는 자체부품 체제완비
(자회사 중심 600여 개 특허 보유)
․ 혼다도 자체개발 능력 우수
- 수소연료전지차도 핵심부품 자체 개발
능력 우수
내수형성
- 보조금만으로는 구매동기형성 미흡
- 구매 동기 형성 시 수입확대로 연결
- 구매보조금 10% 지급 시 동기 형성 및 판매확대로 연결
제 휴 선
없음
- 도요타, 닛산(도요타 기술 전수), 포드
네트워크 형성

주 : 하이브리드 차 구동방식은 혼다의 경우 엔진구동으로 배터리 충전 후 주행 방식, 도요타는 엔진 없이 배터리 주행이 가능한 방식
자료 : 각종 보도자료, 현대차경제연구소


참고문헌
7. 출처



- 'KBS 스페셜', 친환경 자동차의 미래 전망
-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
-http://cafe.daum.net/shanghailive/7MaQ/100?docid=11qJz|7MaQ|100|20080703004009&q=%B9%CC%B7%A1%C7%FC%C0%DA%B1%E2%BA%CE%BB%F3%BF%AD%C2%F7&srchid=CCB11qJ
- 산업자원부, KATECH 미래형자동차사업단,
「선진국 친환경자동차 개발 동향과 전망」, 2006.11
- 하이브리드 자동차 특허 동향, 정보통신연구진흥원
- 현대자동차(2006) http://www.hyundai.com/kr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임혜경 주임연구원, 황정애 주임연구원
「2020년 자동차산업의 미래 (2009. 3)」
-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 한겨레신문 칼럼, 「21C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 제일일보 칼럼, 김규신 기자,「친환경 자동차의 경쟁력」
- GS 칼텍스 http://www.gscaltex.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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