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교과운영에 있어서 교사의 자율성과 그 허용범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목표,기능,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수업원리,교수학습방법,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과제, 도덕과(도덕수업)한계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콜버그][정의공동체이론][정의공동체접근법]콜버그 정의공동체이론(접근법)의 개념, 콜버그 정의공동체이론(접근법)의 필요성, 콜버그 정의공동체이론(접근법)의 교육목표, 콜버그 정의공동체이론(접근법) 교육과정, 콜버그 정의공동체이론(접근법) 평가 분석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한국의 정치 상황변화의 체육
- 목차
-
1. 서 론
2. 교육․교사의 자율성이 강조되는 배경
3. 자율성의 개념
4. 교사의 자율성이 제대로 실현되지 못하는 원인
5. 교사의 자율성 확대방안
6. 교사의 자율성 한계와 이에 대한 보완책
7. 결 론
- 본문내용
-
국가 주도의 공교육체제 속에서도, 사회적․학문적․시대적 변화와 요청, 그리고 교육현장의 요구에 의하여 교육활동 전반의 자율성이 강조되고 있다. 교육의 자율성은 먼저 단위학교의 자율성이 보장되어야만 그 실현이 가능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교사의 자율성이 실현될 수 있다. (단위학교의 자율성과 관련하여, 요즘 사회적 현안인 ‘사립학교법’ 개정과도 연관 이 있는 사립학교의 자율성은 별개의 문제인데, 이와 관련된 논의는 생략한다)
본고에서는 먼저, 교육 전반적으로 자율성이 증대되어 가는 상황 속에서도, 교사의 자율성이 한층 더 강조되는 배경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자율성의 개념과 교사의 자율성이 어떠한 법적․제도적 근거에 의해서 보장되고 있는지, 교사의 교육적 자율성, 즉 교사의 교육권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어서 여러 법적․제도적 규정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교사의 자율성이 제대로 구현되지 못하는 원인에 대해서 교사 외부 요인과 교사 내부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본 다음, 이러한 요인들을 극복하여 교사의 자율성을 확대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교사의 자율성이라는 것이 남용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므로 그에 대한 보완책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며, 끝으로 결론을 맺으면서 교사의 자율성 그 허용범위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성일 외(2003). 교사의 수업자율성 확대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심영보(2001). 초등학교 제7차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조건 분석과 그 운영의 자율성 ․ 책무성 한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이혜원(1987). 교육과정 실행에 있어서의 교사의 자율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강인수(1999). 초·중등교육 관계법의 주요과제: 학생·교원·학부모의 교육권 보장과 조화. 교육법학연구 제11호.
김대현․박경미(2003).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교육과정연구 제21권 2호.
신현직(1999).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의 법리. 교육법학연구 제11호.
나혜영 외 좌담(2004). 전문성 ․ 자율성이 교직의 생명. 새교육 통권595호.
정진환(2003). 교사 자율성 확대돼야 한다. 새교육 통권583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