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교과운영에 있어서 교사의 자율성과 그 허용범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교육․교사의 자율성이 강조되는 배경
3. 자율성의 개념
4. 교사의 자율성이 제대로 실현되지 못하는 원인
5. 교사의 자율성 확대방안
6. 교사의 자율성 한계와 이에 대한 보완책
7. 결 론
본문내용
국가 주도의 공교육체제 속에서도, 사회적․학문적․시대적 변화와 요청, 그리고 교육현장의 요구에 의하여 교육활동 전반의 자율성이 강조되고 있다. 교육의 자율성은 먼저 단위학교의 자율성이 보장되어야만 그 실현이 가능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교사의 자율성이 실현될 수 있다. (단위학교의 자율성과 관련하여, 요즘 사회적 현안인 ‘사립학교법’ 개정과도 연관 이 있는 사립학교의 자율성은 별개의 문제인데, 이와 관련된 논의는 생략한다)
본고에서는 먼저, 교육 전반적으로 자율성이 증대되어 가는 상황 속에서도, 교사의 자율성이 한층 더 강조되는 배경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자율성의 개념과 교사의 자율성이 어떠한 법적․제도적 근거에 의해서 보장되고 있는지, 교사의 교육적 자율성, 즉 교사의 교육권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어서 여러 법적․제도적 규정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교사의 자율성이 제대로 구현되지 못하는 원인에 대해서 교사 외부 요인과 교사 내부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본 다음, 이러한 요인들을 극복하여 교사의 자율성을 확대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교사의 자율성이라는 것이 남용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므로 그에 대한 보완책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며, 끝으로 결론을 맺으면서 교사의 자율성 그 허용범위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성일 외(2003). 교사의 수업자율성 확대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심영보(2001). 초등학교 제7차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조건 분석과 그 운영의 자율성 ․ 책무성 한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이혜원(1987). 교육과정 실행에 있어서의 교사의 자율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강인수(1999). 초·중등교육 관계법의 주요과제: 학생·교원·학부모의 교육권 보장과 조화. 교육법학연구 제11호.
김대현․박경미(2003).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교육과정연구 제21권 2호.
신현직(1999).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의 법리. 교육법학연구 제11호.
나혜영 외 좌담(2004). 전문성 ․ 자율성이 교직의 생명. 새교육 통권595호.
정진환(2003). 교사 자율성 확대돼야 한다. 새교육 통권583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교육문제
  • 운영과 관련된 제도나 관행, 그리고 행정 구조 등 전반적인 학교교육 체제에서 비롯된다.2) 학교교육 현실의 인식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학생들이 교사집단에 비하여 기존의 학교체제에 관하여 더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는 것이다.3)학교교육에 관한 세대간 인식격차이다. 전통적인 학교의 필요성이나 효용성에 관하여 학생들은 교사나 부모세대에 비하여 훨씬 높은 비율로 부정하였으며, 기존 교과의 가치나 공부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성인세대가 압

  •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 그들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최대로 하는 미술과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한다2. 미술수업의 축은 어린이 중심이어야 한다3. 미술 수업 시간에 어린이에게 주제, 재료, 공간을 개방한다4. 코너학습의 공간을 마련한다5. 미술지도에서 특히 발상과 감상단계를 중요시한다6. 미술교과를 통합적으로 운영한다7. 수업 시간 운영을 융통성 있게 해야 한다8. 모든 미술능력은 유전적인 프로그램에 의한 자연적인 발달이 아니라 교사의 적극적이고 체

  • 도덕과교육(수업,학습)특성,목적, 도덕과교육(수업,학습)과정,평가, 도덕과교육(수업,학습)문제점, 도덕과교육(수업,학습)교수학습방법,과제 분석
  • 교과서 운영 체제에 문제가 있다. 도덕교육의 창의성은 다양한 교과서 활용으로부터 기인되는 것이다. 우리의 초등학교 교육과 교사들은 궁극적으로 국정 교과서 체제로부터 해방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그것이 급진적이라면 제대로 된 의미 있는 단일 교재라도 구성해야 한다. 초등학교 교사들은 과중한 행정 업무와 수업 부담의 교육현실 하에서수업을 실행함에 있어 성문화된 교육과정의 이념과 내용에 근거하여 교수하기보다 오히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그 밖에 대통령령에 의한 자격요건을 갖춘 자26조, 평생교육사의 배치 및 채용①평생교육기관에는 제 24조에 따른 평생교육사를 배치하여야 한다. ②유아교육법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에 따른 유치원 및 학교의 장은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함에 있어서 필요한 경우에 평생교육사를 채용할 수 있다. ③제20조에 따른 시․도평생교육진흥원 및 제21조에 따른 시․군․구평생학습관에 평생교육사를 배치하여야 한다. 28조, 평생교육기관의 설

  • 서양 교육사 실학주의 교육
  • 그것은 아동의 노력과 성과에 대한 무의식적인 통일과 배경을 주는 사회활동 그 자체이어야 (4) 가장 바람직한 교육방법은 무엇인가?- 아동의 본성의 전개에 있어서는 능동적인 면이 수동적인 면보다 선한다. 따라서 능동적인 활동을 촉구하는 활동학습(learning by doing)이 가장 좋음. (5) 교육과 사회진보는 어떤 관련을 가져야 하는 가?- 교육은 사회진보를 가져오는 가장 근본적인 수단방법 참고문헌① 『교육사상사』 강기수 지음 257~407②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