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사교육 열풍, 원인과 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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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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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면서
1. 사교육 열풍, 왜 문제가 되는가?
2. 사교육 열풍의 원인
2.1 사회․ 제도적 원인
2.2 문화적 원인
2.3 개인적 원인
3. 정부적 차원의 사교육 방지책에 대한 의견
3.1 수능과 EBS의 연계성 강화
3.2 방과 후 학교 시행
3.3 입학사정관제 시행
4. 5조에서 바라보는 사교육 열풍에 대한 해법
4.1 교사에 대한 제도의 변화
4.2 정부의 지원으로 사람들의 의식 개선
4.3 공교육의 장학금 제도 도입
5.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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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개인적 원인: 우선, 상대적으로 사람들은 비싼 것을 더 나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비싼 것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사람들은 대부분 공교육을 돈이 별로 안 드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데 반해(많은 사람들이 자각하고 있지 못하는 것 같지만, 그래도 학부모는 고등학교에 1년에 120~150만원씩이나 되는 돈을 학비로 낸다!) 사교육은 상대적으로 많은 돈이 지출된다고 생각한다. 비싼 돈이 드는 과외이고 학원이니 만큼 ‘열심히 공부 해야지’ 라는 동기부여가 공교육보다 더 강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용자들이 개인적으로 경험한 사교육의 좋은 결과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확실히 사교육을 해서 성적이 향상되었다는 케이스는 많이 있다. J학원, 가수 S씨가 광고한 H학원, 大학원 등의 광고지나 광고 로그들을 보면 그 학원에서 공부해서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명문대, 특목고에 합격했는지를 자세히 알려주고 있고, 지역 학원에서도 본 학원을 다니는 학생들이 얼마나 많이 성적을 올렸고 전교 몇 등을 했는지 보여준다. http://theleft.kr/zbxe/1028 인천 삼산동의 한 학원광고. 개인 블로그
http://blog.naver.com/vonchio?Redirect=Log&logNo=110042324713 가수 S씨가 광고한 H학원의 광고.
3. 정부적 차원의 사교육 방지책에 대한 의견
현재 정부에서는 사교육 열풍을 심각한 문제로 간주하고 정부적 차원에서 EBS의 역할 강화책과 방과 후 학교 시행, 입학사정관제 실시 등을 대안책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에 대해 5조원들이 생각해 보고 그 방안들의 실효성에 대해 나눈 의견들을 정리해 보았다.
수능과 EBS의 연계성 강화: 얼마 전 정부에서는 사교육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EBS의 교육적 역할의 증대가 필요하다고 보고, 역할 증대를 위해서 EBS 강의에서 수능 문제의 70%를 출제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5조는 효과는 있으나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다고 보았다. 일단 아직까지도 많은 학생들이 EBS교재를 사용한다. 경험상 많은 학생들이 학원을 다니거나 과외를 하면서도 주로 자습시간에 EBS교재를 사용하곤 했다. 실상 EBS의 강의와 교재는 궁극적인 성적향상 도구가 아니라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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