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세계의 모순과 풍자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풍자란 무엇인가
1. 풍자
2. 풍자의 성향
3. 풍자의 성립 조건
4. 풍자와 해학의 비교

II. 연암 박지원과 풍자
1. 풍자의 토대
2. 풍자의 전략

III. 판소리계 풍자소설
1. 판소리 문학의 민중 의식
2. 판소리계 풍자 소설에 드러난 풍자

IV. 결론

V. 참고문헌
본문내용
III. 판소리계 풍자소설
판소리 문학은 봉건체제가 해체되어가던 조선 후기의 역동적인 사회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판소리 문학은 부정과 긍정의 양 측면을 가지면서 복잡다단한 역사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특히 판소리계 문학에서의 풍자는 민중들의 현실인식과 그에 토대를 둔 민중들의 변혁 요구를 드러내기 위한 하나의 표현수단으로 사용되었다.

1. 판소리 문학의 민중 의식
1) 봉건체제의 모순과 해결의 전망
역사현실에 대한 민중들의 변혁 욕구를 상정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봉건 체제나 이념에 대한 비판과 그 해결의 전망이라고 할 수 있다.
* <토끼전> : 용왕은 병 중에서도 미색과 풍류로 밤을 지샌다는 것을 통해 봉건체제가 썩을 대로 썩었다는 것을 나타냄. 또한 토끼의 간을 구해올 신하를 찾는 대목에서도 모두가 발뺌을 하며 진정한 충신이 없다는 것을 드러냄.
* <춘향전> : 부패한 지방관의 전형으로서 변학도를 등장시킴. 춘향에 대한 수청 강요 역시 민중수탈의 한 양상으로 인식되며, 춘향의 수청 거부는 한 인격체로서 자신을 보호하는 것 뿐 아니라 부패한 봉건권력에 대한 항거.

2) 신분해방의 의지
봉건체제의 붕괴는 민중들이 신분이라는 굴레에서 벗어나고 자기 자신을 한 인격체로서 자각하며 세계를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 <춘향전> : 기생 신분에서 명문가의 부녀로의 신분상승보다, 자기 신분으로부터의 해방이 더 중점적임. 양반의 노리개가 아닌 인격을 가진 한 여자로서 자신이 스스로 배우자를 선택함. 즉, 춘향이 중시한 것은 ‘열(烈)’이 아니라 자신의 인간적 권리임.
참고문헌
- 권순긍(2005). 고전 소설의 풍자와 미학. 박이정
- 김은정(2010). 연암 박지원의 풍자 정치학. 한국학술정보㈜
- 이동환(1998). 연암의 사유방식. 한국한문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현대문학사1,2(권영민) 1896-2000 요약 정리
  • 모순을 비판하고 이를 해체시키고자 한다.- 개화계몽 시대 서사 양식에서 우화와 비슷한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것이 풍자이다. 풍자라는 말은 어떤 주제를 우스꽝스럽게 만들거나 거기에 대한 멸시, 분노, 냉소 등의 태도를 환기시킴으로써 그것을 격하시키는 하나의 문학적 기법을 의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2) 우화와 이상의 세계- 개화계몽 시대의 우화는 대개 두 가지의 형태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하나는 우화적인 상황을 중시하는 경우이고,

  • 고소설 두번째 이야기
  • 풍자하고 있다. 본디 문학이 사회를 떠나 존재할 수 없는 일이나, 그 가운데서도 특히 풍자문학은 시대 상황과 긴밀한 관련을 맺는다. 풍자문학은 원래가 당위적인 것, 즉 마땅히 있어야 할 것이 없는 상태를 대상으로 비판을 가하며, 비리와 모순이 가득 찬 세계를 보여줌으로써 현상의 근원적 병폐를 인식하도록 자극하고 더 나아가 그거의 전반적인 시정을 촉구하려는 데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근본적으로 풍자가 현상과 본질의 괴리에서 야기되는

  • [국문학] 가사(歌辭)
  • 국문학개론』, 새문사, 2003.김문기, 「가사」,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2007.김학성, 「가사의 장르 성격 재론」, 『한국시가문학연구』, 신구문화사, 1983.김학성, 「가사 양식의 전통 유형과 계승방향」, 한국고시가문학회, 2009.류연석, 『가사문학의 연구』,국학자료원, 2003.전일환, 『우리 옛 가사문학의 이해』,제이앤씨, 2008.전태열, 「가사의 장르적 성격 연구」. 건양대 교육대학원.정재찬, 「담화 분석을 통한 가사의 장르성 연구 - 상춘곡 (

  • 조선시대의 문학과 악장,시조
  • 풍자한 시곳이 진다힝고 새들이 슬허마라빛람에 흣다리니 곳의 탓 아니로다가노라 희젓는 봄을 새와 무삼힝리오. 연에서 한 기생이 이 노래를 부르자 진복창이 문초, 기생은 작자를 밝히지 않았음, 면앙집에 실려 있음. 50세 때 개성유수, 황진이와 사귐. 회방연:81세, 면앙정에서 잔치, 왕이 꽃과 술 하사. 송강, 고봉, 임제, 관찰사, 사또들이 가마를 메다.. 명종이 옥당에 숙직하는 관리들에게 황국화를 보내고 시를 짓게 함풍상에 섯거틴 날잎 갓

  • [국문학개론] 조선시대 한문학의 역사적 전개와 발전 - 시인들의 유파를 중심으로
  • 국문학의 범주에 속하는 조선시대의 한문학에 관해서, 아울러 초창기의 한문학에서부터 한문학이 고도로 완성되는 시기까지의 모든 한문학을 통틀어 좀더 깊이 있게 연구할 필요성이 있겠다.※ 참고문헌ㆍ金相洪,《朝鮮朝 漢文學의 照明》, 이회, 2003. ㆍ姜明官, 《朝鮮後期 閭巷文學 硏究》, 1991.ㆍ閔丙秀, 《韓國漢詩史》, 太學社, 1996.ㆍ이숙희,《漢詩 바로 보기, 거꾸로 보기》, 이회, 1998.ㆍ金承璨 외,『韓國文學槪論』, 三知院, 2000국문학개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