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학습 정의,특징, 협력학습 유형,의의, 협력학습 기본요소, 협력학습지도내용, 협력학습 수업요령, 협력학습과 전통적집단학습 비교, 협력학습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중학교교육]중학교 현장체험학습, 중학교 자치활동, 중학교 효행교육(효교육), 중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 소비자교육, 중학교 통일교육,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 분석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사회과(사회과 교육)연표,세미나학습, 신문활용,소집단토의토론,모의재판학습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일반사회교수법] 협동학습 -이론과 효과 쟁점을 중심으로
- 목차
-
Ⅰ. 개요
Ⅱ. 협력학습의 정의
Ⅲ. 협력학습의 특징
Ⅳ. 협력학습의 유형
Ⅴ. 협력학습의 의의
Ⅵ. 협력학습의 기본요소
Ⅶ. 협력학습의 지도내용
1. 계획하기(모집단)
1) 주제 확인 활동 및 소주제 설정 활동
2) 역할 분담
2. 탐구하기(전문가 집단)
1) 주제 해결 및 방법 탐색
2) 주제 해결 및 가르칠(발표) 준비하기
3. 서로 가르치기(모집단)
1) 상호 교수
2) 문제점 확인 및 정리
4. 정리하기
1) 전체 발표
2) 문제점 확인 및 정리
Ⅷ. 협력학습의 수업요령
Ⅸ. 협력학습과 전통적집단학습의 비교
Ⅹ. 협력학습의 성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협력 학습이라는 용어는 학생들이 집단 구성원 사이에서의 협력을 위한 교수-학습 방략을 사용하는 학급의 소집단 내에서 가장 자주 적용된다.
협력학습의 목적은 학생들이 그들 자신과 다른 집단 구성원의 학습을 최대한 하기 위해서 함께 활동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 결과로서, 그룹 지원과 그룹 동기부여는 중요하다. 특히 눈에 보이는 보상은 그룹을 위해서이고 개인의 것은 아니다.
협력 학습의 여섯 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다양하게 변할 수 있는 변화 가능한 이질 집단의 이용.
2. 목표와 보상은 집단 내의 상호 의존을 촉진하는 그룹에 의해서 나누어진다.
3. 학급 운영체제는 그룹 학습을 최대화하도록 고안되었다.
4. 학급은 집단 활동을 하도록 조직된다.
5. 학생들은 어떻게 협력적으로 활동하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가를 배운다.
6. 학과에서 사용된 특정한 협력적인 방략은 그 학과의 목표와 어울리도록 선정된다.
Ⅱ. 협력학습의 정의
협력 학습이란 학습자 상호간의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학습자가 협동을 하여 학습 목표를 이루는 구조를 의미한다. 이를 위하여 전체 학습 집단 안에 소그룹을 조직하고 소그룹 구성원간, 소그룹 집단 간의 협력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협동 방식은 소그룹 구성원간의 협동을 강조할 수 있고 전체 학습 집단 내에 속한 소그룹들끼리 협동하여 학습 목표를 이룰 수 있다. 대표적 수업 방법으로 모둠별 협동학습, 탐구 과제 발표 수업, 전체 협동화 그리기, 공동창작 등이 있다.
Ⅲ. 협력학습의 특징
학습자의 학습 행위를 자유로우면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교사에 대한 의존적 태도를 감소시킨다는 점에서 보면 소집단 활동은 ‘간접 영향적’ 교수 방법이다. 이제까지의 교사중심형 주입식 교육 방법은 지적 측면을 강조하여 정서적, 감성적, 의지적 측면의 관심을 약화시켰고, 집단 과정이나 그 속에서의 상호 작용 분석에 의미를 두지 않았다.
- 참고문헌
-
궁항초등학교, ICT를 활용한 협력 학습 운영 방안, 교육부 지정 연구보고서, 2001
김건희, 학업적 학습 시간과 학업 성취와의 관계,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2
경기도 교육 정보 연구원, 교수-학습 이론 탐색, 2002
서민원, 시간의 함수로서의 학교학습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88
정문성, 협동학습에서 의사결정 능력을 위한 열린수업 전략, 열린교실 연구, 1996
정문성,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서울: 교육과학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협동학습
- 교육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정의,유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중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원리,지도내용,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유의점,평가
-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지도(쓰기교육) 특징,원리,내용, 쓰기지도(쓰기교육)와 교수대화,영상매체교육,과정중심쓰기지도,사례,방법,시사점
- 학교 교장(학교장), 학교 교감의 업무역할(직무역할), 학교 교무부장의 업무역할(직무역할), 학교 업무역할(직무역할)의 관련용어, 학교 업무역할(직무역할)의 현황, 향후 학교 업무역할(직무역할)의 제고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