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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환교육(직업, 특수, 장애)의 개념

Ⅲ. 전환교육(직업, 특수, 장애)의 목적

Ⅳ. 전환교육(직업, 특수, 장애) 관련 선행연구

Ⅴ. 전환교육(직업, 특수, 장애)의 기초
1. 기능적 생활중심의 교과
2. 통합된 학교 환경 및 지역사회 중심의 서비스 제공

Ⅵ. 전환교육(직업, 특수, 장애)과 부모참여

Ⅶ. 전환교육(직업, 특수, 장애)의 모형
1. Will의 전환모형
2. Halpern의 전환모형
3. Wehman의 전환모형
4. Brown의 모형

Ⅷ. 전환교육(직업, 특수, 장애)의 발전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식정보화 사회는 지식의 주기가 짧고 직업의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장애인들은 그들의 장애로 인해 기존의 산업을 근거로 한 고정된 진로계획으로 미래의 삶을 준비․적응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과 직업교육의 방향은 장애학생의 졸업 후의 지역사회, 취업, 주거환경 등의 결과를 중심으로 하는 기능적인 전환교육으로 계획․실행되어야 한다. 또한 교육 및 훈련에 있어서 장애학생의 수동적인 참여가 아니라 자신의 욕구와 흥미가 방영될 수 있도록 자기결정기술과 자기주장능력을 신장하는 것도 발달장애인의 인적자원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한국에 전환교육이 소개된 지 약 10년이 된다. 그러나 한국의 전환교육의 현실을 바라볼 때 전환교육에 대한 개념인식의 확립, 전환교육과정의 확립, 지역사회에 기초한 기능적인 전환교육실시, 전환교육을 위한 행정적 지원, 전환담당전문교사의 확보, 관련기관간의 협력 등 해결해야 할 일들이 많이 있다. 전환교육을 하나의 동떨어진 교육프로그램으로 인식하기보다는 결과 중심적으로 교육․재활 목표를 세우고 특수교육의 전 과정에서 장애학생과 그 부모를 중심으로 모든 영역의 교사들이 팀이 되어 장애학생이 학교에서 성인사회로의 전이를 성공적으로 이룰 수 있도록 특수교육에서의 전환교육의 방향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한국의 특수교육현실에서 전환교육이 아직 정착되지 않았으나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평생교육적인 사회체계 내에서 살아가야 할 우리 장애인들의 미래를 바라볼 때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참으로 시기적절한 일이다. 한국의 현실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전환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여 행정가, 교육자, 현장에서 실행자들이 협력하여 각자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한다면 장애인의 미래는 밝아질 것이다.

Ⅱ. 전환교육(직업, 특수, 장애)의 개념

전환교육이란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위한 진로교육의 총체적인 서비스 활동이다. 장애 학생은 직업선택의 제한, 직업기술 전이의 제한, 전직이나 직종의 제한, 높은 상호의존성 특성
참고문헌
․ 강위영(1995), 정서 학습장애 학생의 진로교육, 현장 특수교육, 안산 : 국립특수교육원
․ 김대식(1998), 정신지체 학생의 직업적응력 향상을 위한 통합활동 프로그램, 은평복지학교
․ 유애란(1999), 장애학생 전환교육의 현실과 방향, 현장특수교육, 국립특수교육원
․ 전보성(2000), 장애인의 전환교육을 위한 개별화전환교육계획과 지원고용 프로그램실행에 관한 연구, 대구 :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인수 외(1992), 장애인 직업적응을 위한 재활방법, 서울 : 성원사
․ 최승환·김장하(1996), 학교에서의 현장 실습이 정신지체 학생의 직업적응능력에 미치는 효과, 현장연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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