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목표,역할, 초등학교 교육실태,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개별화교육, 초등학교 도서관교육, 북한 초등학교(인민학교) 교육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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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의 목표

Ⅲ. 초등학교의 역할

Ⅳ. 초등학교의 교육실태
1. 학생 실태
2. 학부모 및 지역 실태
3. 교사 실태

Ⅴ. 초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
1.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목적
2.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침
3.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Ⅵ. 초등학교의 개별화교육

Ⅶ. 초등학교의 도서관교육

Ⅷ. 북한의 초등학교(인민학교) 교육사례
1. 인민학교 교육의 특성
2. 북한 인민학교 교육과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 정보화 사회의 가장 커다란 도전 중에 하나는 정보화시대의 총아인 인터넷으로 인해 우리 인류가 창출하여 활용가능한 지식과 정보의 양과 질의 신장 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면서 우리의 삶에 다방면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는 사실이다. 또한 정보의 폭증과 그에 따른 급격한 변화를 수반하고 있는 인터넷으로 인해 정보가 곧 힘(Information = Power)이라는 새로운 삶의 공식이 출현하였다. 이에 따라 21세기는 일상의 생활을 통해 접하는 문제해결 상황과 의사결정에 대해 정보화능력(information literacy)을 발휘해야함을 우리 인간에게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정보화능력이란 단순히 정보통신 기술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적인 차원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실제로 초등학교현장에 보급되어 활용되고 있는 정보화능력의 배양을 위한 많은 교육방법들이 이러한 단순한 인터넷 기술만을 교육하는 것으로 정보화시대에 성공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정보화능력을 키울 수 있으리라는 단순한 논리에 근거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정보화시대는 자신이 직면한 문제상황에 대해 인터넷의 정보와 연계하여 사고, 접근, 학습하여 그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책을 독자적으로 실행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즉, 최신의 유용한 정보를 통해 문제상황과 의사결정 상황에 대해 참신하고 독특한 해결책과 결론을 도출하는 합리적인 사고가 정보화능력(information literacy)의 요체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교육은 이러한 시대 변화에 대한 막연한 위기감을 표출하고 부정적인 대응책에 몰두할 것이 아니라 교육만이 현재 우리 학습자에게 이러한 능력을 갖추게 할 수 있는 유일한 통로임을 자각하고 구 시대적인 교육 패러다임에 커다란 전환의 계기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에 부응하여 초등학교의 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참고문헌
* 김경웅(1999), 신북한개론, 서울 을유문화사
* 김재춘(2000),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 김천수(1998), 수준별 열린 교육의 실천- 교육연구 제18권
*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박병덕(1990), 수업 개별화의 수업체제, 교육연구
* 서울휘경초등학교(2001),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개별화 수업양식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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