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중등학교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중등학교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중등학교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중등학교 과학과와 실과(기술가정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중등학교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5. 국어지식
6. 문학

Ⅲ. 중등학교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중등 수학과 ICT활용 효과
2. 중등 ICT활용교육의 교수법과 평가 방법
1) 속도와 자동화기능
2) 용량과 범위
3) 가변성
4) 상호작용성

Ⅳ. 중등학교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교육의 목표
2. 교육의 특성
3.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
2) 자기 주도적 학습환경 제공
3)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 신장
4)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
5) 교육의 확대
4. ICT 활용 교육과의 연계
1) 사회과의 목표
2) 사회과의 학습요소
3) ICT 활용 교육과의 연계

Ⅴ. 중등학교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학생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2. ICT를 활용하면 교사의 과학 수업 진행을 지원할 수 있다

Ⅵ. 중등학교 실과(기술가정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기술․가정 교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2. 기술․가정 교과에서의 ICT 활용 교수-학습 및 평가의 전략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7차 교육과정은 세계화ㆍ정보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으로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ㆍ기본 교육의 충실”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교육과정은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이며,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대한 지역 및 학교의 자율성 확대로 사회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도록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으로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으로 편성하였다. 그리고 지역 실정에 맞도록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거나 교재를 재구성하여 활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창의적 재량활동은 국가가 교육과정을 획일적으로 처방하지 않고 학교와 교사가 자체적으로 편성․운영해 나가는 탄력적 교육 활동이다. 이는 단위 학교가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데 있어 탄력적인 융통성을 부여함으로써 창의적 재량 활동의 자율 재량권을 발휘할 기회를 보장해 주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재량권을 충분히 살리기 위해서는 우선 충분한 교수-학습 여건 개선이 국가적 차원에서 이루어져야겠지만 그렇지 못한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또한 창의적 재량활동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개발되지 않아 개별적으로 학습 영역의 자료를 선정하거나 제작하기에는 무리일 뿐만 아니라 창의적 활동의 교육적 자료로써 적합성과 타당성에 대하여 검증된 바가 별로 없기 때문
참고문헌
교육부, 초·중등학교 정보 통신 기술 교육 운영 지침 해설서, 2000
백영균 외 1인, 교육 정보화 교육, 서울 : 양서원, 1997
심웅기·강숙희,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연구, 1998
최병우, 국어과 정보통신 기술 활용 예시자료집, 교육인적자원부, 2000
충청북도교육청, 정보통신기술 교육 교수·학습 지도 자료, 200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와 함께하는 사회과 수업하기(중등), 200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 활용 교수·학습 방법 활용 안내서, 모든기획인쇄,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교육 공공성, 초등학교교육과정, 초등학교 학년교육과정, 초등학교 학급교육과정, 초등학교와 유치원 연계교육, 초등학교와 중학교 연계교육
  • 교육 과정 편성․운영 절차1) 학급 교육 과정 편성․운영 계획 수립 과정2) 학급 교육 과정 구성 체제Ⅶ. 초등학교와 유치원의 연계교육1. 유․초등학교 교육의 현황1) 제도적 측면2) 교육과정 측면3) 교수․학습 측면4) 교육 환경 측면2. 효율적인 연계방안1) 연계활동을 위한 행정적인 지원(교육청 차원)2) 연계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Ⅷ.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연계교육1. 관련 지침2.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육과정간의 연계성3. 초․중등 교육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개념,기본방침,최소조건,수업형태,형태별 지도, 열린교육의 사례,지도방법,평가, 열린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
  • 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열린교육의 정의와 이념이 현장의 교실 수업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처한 학교의 사회 문화적 조건 속에서 열린교육이 구체적으로 교사에 의해 수업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Ⅱ. 열린교육의 개념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해 보면 열린교육이란 변화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및 시간표와 공간활용,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 [교육행정] 교원양성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육제도> Ⅰ.교원양성제도 윤정일․송기창․조동섭․김병주(2002),『한국 교육정책의 쟁점』,서울 :교육과학사를 중심으로 정리.1. 교원과 교원양성의 개념교원은 유치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각급 학교에서 아동학생을 직접 지도하고 교육하는 자를 말하며, 사립이나 국공립을 가리지 않는다. 초중등교육법과 고등교육법에 의하면 교원은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기술학교고등기술학교공민학교고등공민학교특수학교의 교장교감

  • [학교경영] 단위학교 경영사례
  • 학교의 구조와 학교교육계획, 한애자 교무부장 선생님께는 어머니회, 행정실장님께는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해서 특히 더 많은 인터뷰를 요청하였다. 또한 2006학년도 학교교육계획서, 교원연수안내, 자율연수안내 책자 등의 자료도 도움을 받았다. 안산동산고등학교의 경우 국어과 안정석 선생님께 학교의 구조, 박상호 연구부장 선생님께 학교교육계획에 대해서 인터뷰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특별히 안산동산고등학교에서 교생실습은 매일 교

  • 교육공학 컴퓨터멀티미디어 ICT
  • 컴퓨터, 멀티미디어, ICTⅠ. 컴퓨터1. 컴퓨터 산업의 발전과 교육의 변화- 컴퓨터와 그에 관련된 기술의 발전 속도→ 지수적 변화 : 오늘의 변화량이 내일은 두 배가 되고 모레는 그것의 다시 두 배가 되는 변화를 말한다.(예 - 오늘의 변화량이 2라고 가정, 내일은 4, 모레는 8, ., 20일째는 2의 20제곱인 1,048,576)2.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1)교육관련 연구를 위한 활용① 컴퓨터에 대한 연구- 주로주 컴퓨터 공학과에서 하드웨어나 시스템에 대한 연구이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