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육 문제해결력신장 ICT활용교육, TV교육방송활용학습, 수학과교육 문제해결력신장 계산기활용학습, 협력학습, 문제해결력신장 프로젝트기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문제해결력신장][문제해결][수학과]문제해결의 의미, 문제해결의 과정,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ICT활용교육,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테크놀로지활용교육,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TV교육방송활용교육,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 방안
- [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고등학교 인터넷활용수업, 고등학교 프로젝트기반학습, 고등학교 WBI(웹기반수업), 고등학교 CAI(컴퓨터보조학습), 고등학교가상교육, 고등학교 사이버교육 분석
- [중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중등학교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중등학교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중등학교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중등학교 과학과와 실과(기술가정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 [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의 목표, 비전, 변천과 교육정보화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육정보화의 주요 과제 분석(사례 중심)
- [수학교육] 수학교육과정
- 목차
-
Ⅰ. 서론
Ⅱ. 수학과교육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ICT활용교육
Ⅲ. 수학과교육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TV교육방송활용학습
Ⅳ. 수학과교육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계산기활용학습
Ⅴ. 수학과교육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협력학습
1. 협력 학습지도에서 교사의 역할
2. 협력 학습수업에서 학생의 역할
Ⅵ. 수학과교육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프로젝트기반학습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수학 교육에서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의 강조는 세계적인 추세이다. 수학적 사고란 대상을 수학으로 보고 생각하며 수학을 만들고 다듬어 가는데 근원이 되는 생각으로서 수학 학습의 중요한 내용이다. 수학적 사고의 종류에는 수학적 방법에 관련된 수학적 사고(귀납적, 유추적, 연역적, 발전적, 추상적인 사고)와 수학의 내용에 관련된 수학적 사고(단위, 표현, 조작, 알고리즘, 함수적인 사고)가 있다. 수학적 문제 해결은 단순히 수학적 공식을 암기하고 이를 적용하여 답을 구하는 활동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수학적 문제 해결에서의 문제란 문제 해결자의 자발적 문제 인식의 단계가 전제되어야 한다. 즉 문제 해결자가 주어진 문제의 해결을 위해 지적으로 노력할 필요를 스스로 느낄 때 비로소 문제로서 성립된다. 수학과에서 문제 해결의 교육적 중요성이 인식되고 강조된 것은 Polya덕분이다. Polya는 지식을 정보와 Know-how로 구분하고, 수학에서 Know-how가 정보의 단순한 소유보다 훨씬 더 중요하며, 수학에서의 Know-how는 어느 정도 자주성, 판단, 독창성, 창조성을 요구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라고 말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사실, 과학이 발달하면서 계산 기능의 숙달보다는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을 찾는 능력을 보다 중요해졌음은 두 말할 필요도 없다. 문제 해결 능력의 중요성은 갈수록 부각되어, NCTM은 “문제 해결은 80년대 학교 수학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권장하고, 89년에도 “학생들은 생산적인 시민이 되기 위해서는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고 다시 강조하였다. 그리하여 전 세계적으로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이 강구되고 실천되어 왔다.
Ⅱ. 수학과교육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ICT활용교육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은 학생들에게 가장 기본적이고 학문적인 지식의 습득뿐만 아니라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정보 소양 및 활용 능력을 기르는 데 매우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 참고문헌
-
․ 강옥기 외(1990), 수학적 사고력 신장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안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 김인식 외(2002), 수업 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교육과학사
․ 광주제석초등학교(2001), ICT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광주광역시교육청지정
․ 구영석(1999), 수학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신장 방안, 서울 : 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