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낭만발레의 특징, 클래식발레(고전발레)의 특징, 모던발레(현대발레)의 특징, 네오클래식발레(신고전발레)의 특징, 한국 발레의 특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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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낭만발레의 특징

Ⅲ. 클래식발레(고전발레)의 특징

Ⅳ. 모던발레(현대발레)의 특징

Ⅴ. 네오클래식발레(신고전발레)의 특징

Ⅵ. 한국 발레의 특징
1. 한국현대무용의 태동기 1960년~1970년
2. 한국현대무용의 르네상스 1970~1980년
3. 소극장 운동의 확산과 현대무용협회 발족 1980년~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4세기 이태리에서 왕실 사교춤으로 탄생된 발레가 16세기 프랑스로 옳겨간다. 17세기 프랑스를 통치했던 루이 14세는 스스로가 유명한 발레 무용수였다고 한다. 그는 극장을 만들고 왕립음악 무용 아카데미를 만들어 발레가 발전하는 기틀을 세운다. 루이 14세 이후 발레에 큰 변화를 가져온 이는 장 조르주 노베르이다. 그는 발레 역사상 최초의 위대한 이론가였다. 1717년 영국사람 존 위버가 `마르스와 비너스`라는 작품을 발표하면서 발레가 연극이나 오페라에서 따로 떨어져 나와 최초의 `무언극 발레`가 탄생되었는데 노베르는 이 무언극 발레라는 형식을 이론화시킨 사람이다. 그는 `순전히 기교를 과시하기 위한 공허함 춤 대신에 표현적인 춤을 통해 춤의 연기적인 면이 발전해야 한다`고 했는데 이를 사람들은 `발레 닥시옹 Ballet d`Action`이라고 부른다. 이 이론은 한동안 사람들의 반대에 부딪혔으나 1760년 노베르가 `무용과 발레에 대한 편지`에서 공식적으로 문건화시킴으로써 인정받아 이때부터 비로소 발레가 독립된 예술로 발전하기 시작한다. 한편 18세기말에는 낭만주의 운동이 일어났는데 이는 그동안 프랑스 혁명, 나폴레옹 전쟁, 산업 혁명으로 인해 사람들이 현실세계에 지치게되자 마음만이라도 환상의 세계로 도망치고 싶은 욕구에서 유행하게 되었다. 우리가 <호프만의 뱃노래>나 <호두까기인형>의 작가로 알고 있는 호프만도 이때 환상적인 내용의 동화를 발표했다.
발레에도 낭만주의가 유행하게 되었는데 이 낭만주의 운동은 왕실의 후원보다는 프랑스 혁명이나 산업 혁명으로 인해 새로운 사회 지도층으로 떠오른 신흥 중산층의 지지를 많이 받았다.
프랑스가 `노베르의 개혁`이나 `낭만주의 발레의 탄생`을 통해 발레가 독자적인 예술로 만들어 지기까지 기틀을 잡은 나라라면, 러시아는 `낭만발레`의 형식과 `고전발레`의 형식을 확립하여 발레를 극장예술로 꽃피운 나라이다. 오늘날까지 사랑받는 <지젤><코펠리아><백조의 호수><잠자는 숲속의 미녀><호두까기인형>등 주옥같은 발레작품이 만들어진 곳이 바로 러시아이다. 러시아에서 발레가 처음 공연된 것은 1673년(17세기)에 독일의 한 무용단이 알렉세이 마카일로비치 황제의 왕궁에서 가진 공연이었다고 한다. 그 공연은 황제를 크게 기쁘게 할 만큼 대성공이었다. 이때부터 러시아 왕실에서는 유럽으로부터 발레 무용단을 많이 초청하면서 발레를 후원하기 시작한다.
참고문헌
김긍수 저자, 해설이 있는 발레
권윤방(2003), 무용학개론, 대한미디어
스즈키쇼·김경자 역(2007), 발레의 탄생
서차영(1997), 발레 감상법, 대원사
잭 앤더슨(1996), 발레·현대무용 : 간추린 역사, 삶과꿈
정승희(2000), 서양무용사, 보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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