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발레(고전발레), 모던발레(현대발레), 네오클래식발레(신고전발레), 한국의 발레, 러시아의 발레 분석(모던발레, 한국 발레, 러시아 발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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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클래식발레(고전발레)

Ⅲ. 모던발레(현대발레)

Ⅳ. 네오클래식발레(신고전발레)

Ⅴ. 한국의 발레

Ⅵ. 러시아의 발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각국의 고유무용단을 외국에 가서 공연하게 하여 빛나는 문화대사(cultural ambassador)역할을 하게하고 있다. 그리고 특히 올림픽 게임 등의 식전 행사에서 주최국은 무용을 통해 세계 각국에 그들의 정치적인 메시지를 전하고 국가간의 평화를 기원하기도 한다.
무용정치학의 목표는 넓게는 무용을 정치적으로 보는 것이 되고, 좁게는 무용을 정책적으로 보는 것이다.
무용정치학은 무엇보다도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무용이 당면하고 있는 현안과 문제점이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는 방식이 무엇인가를 진지하게 찾아낸다. 무용의 사회적, 정치적 기능과 역할을 파악하여, 이를 사회에 알리고, 아울러 무용인들 스스로 자신감을 갖게 한다. 다시 말하면 무용을 둘러싸고 있는 가장 최근의 사회 상황을 먼저 정확하게 파악한 후, 거기에 대한 대응책을 정치적으로 접근하는 학문이다. 무용에 대한 정치적 접근은 생소하게 보이지만 실은 무용의 발전과 쇠퇴에 얼마나 많은 정치적 힘이 작용하는지를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이는 오늘날에 있어서는 문화에 대한 정부의 지원 같은 가시적인 면에서도 찾아 볼 수 있지만 제정일치의 사회에서는 무용의 정치적 힘은 제외하고라도 루이14세의 발레나 현대무용이 지녔던 정치적 의미는 무용의 새로운 성격을 조명해 준다.
정치적 환경의 변화가 예술계 전체에 직접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은 사실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정부의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한 그들의 무관심 속에서 예술 보호론자 들은 소외당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무용인 들은 스스로 수준 높은 작품의 생산과 프로그램의 개발, 그리고 보다 체계적이고 창의적인 무용인의 비전을 제시하며 춤 예술의 대중화를 이룰 수 있는 것 이야말로 21세기의 춤 예술 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는 대응책인 것이다.

Ⅱ. 클래식발레(고전발레)

궁정발레에서 극장발레로 이행한 17세기 후반에서 19세기 말까지의 발레의 총칭. 넓은 뜻으로 20세기의 현대발레에 대응하는 호칭. 좁은 뜻으로는 19세기 후반 M.I. 프티파가 완성한 <파드되(Pas de deux)>의 3부형식을 도입한 발레를 뜻한다. 러시아 황실발레에 의해
참고문헌
김말복 / 무용의 이해, 예전사, 2000
문애령 / 서양무용사, 논장출판사, 1995
마리 프랑소와즈 크리·도정임 / 17세기 궁중발레, 삼신각, 1998
이은경 / 발레 이야기 : 천상의 언어, 그 탄생에서 오늘까지, 열화당, 2001
이은경 / 발레 이야기, 열화당, 2001
Mary Clarke / 그림으로 보는 발레역사, 김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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