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발레 대표인물, 고전발레(클래식발레)대표인물, 현대발레(모던발레)대표인물, 신고전발레(네오클래식발레)대표인물, 발레리나 마기마랭, 강수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낭만발레의 대표인물
1. 마리 탈리오니 (Marie Taglioni 1804∼1884)
2. 루돌프 루데예프 (Rudolf Hametovich Nureyev 1938∼)

Ⅲ. 고전발레(클래식발레)의 대표인물
1. 프티파 (Marius PETIPA)
2. 차이코프스키 (Tchaikovsky, Pyotr II`ich)

Ⅳ. 현대발레(모던발레)의 대표인물
1. 미첼 포킨 (Michel Fokine, 1880.4.23~1942.8.22)
2. 안나 파블로바 (Anna Pavlovna, 1881.2.12~1931.1.23)
3. 바슬라브 니진스키 (Vaslav Nijinsky, 1890.3.12~1950.4.8)
4. 레오니드 마신 (Leonid Massine, 1896.8.9~1979.3.15)

Ⅴ. 신고전발레(네오클래식발레)의 대표인물
1. 조지 발란신 (George Balanchine, 1904~1983)
2. 누레예프 (Nureyev, Rudolf Hametovich, 1938.3.17~1993)

Ⅵ. 발레리나 마기마랭

Ⅶ. 발레리나 강수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무용은 오래 전부터 여러 가지 사회적 혹은 문화적, 정치적 요소의 영향을 받으며 발전해 왔다.
19세기 초반 유럽에서 낭만주의 사상이 만개 되었을 때는, 하늘을 나는 듯한 우아하고 낭만적인 로맨틱 발레가 탄생했고, 20세기 초 산업화되는 사회의 분위기에 맞춰, 현대무용이 자유롭고 순수한 움직임을 추구하면서 태동하였다.
무용은 여러 가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무용의 다양성이 무용이 행해지는 여러 사회들에 대하여 어떤 면으로든 영향을 준다고 역설하는 사람들이 가끔 있는데, 특히 무용인류학자들이 이러한 주장을 한다.
때로는 무용이 모든 사회에 존재하며, ꡒ춤추는 것은 인간의 속성ꡓ이라고 주장하기까지 한다.
무용은 국제화시대(global scene)에서 국가정체성을 지켜주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 국가의 성격은 그 국가에서 살아가고 있는 국민들의 신체 움직임 속에서 가장 명확히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무용은 그 국가의 움직임은 가장 깨끗하고 간결한 모습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애드리엔 케플러(Adrienne Kaeppler) 는 ꡒ많은 사회에서 …ꡐ무용ꡑ으로 적합하게 번역될 수 있는 토착적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다ꡓ고 언급하고 있다.
그 결과로 그녀는 무용에 대해 이와 같은 식으로 사용하지 않으며, 사회 안에서의 ꡐ독립된 운동들의 움직임 차원ꡑ으로 생각하는 것을 더욱 선호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용인류학에 대하여 글을 쓰고 있는 비평가들은 케플러가 거부하고 있는 관점들을 정기적으로 주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프란시스 스파숏(Francis Sparshott)은 1995년에 발간한 그의 책 『계산된 보폭(A Measured Pace)』에서 ꡒ무용수들은 그 사회 전체를 대표해서 무용을 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지적인 교육된 관객들은 무용을 통해 그 사회의 성격을 직감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ꡓ라고 했다.
비록 무용수들이 무용을 통해 의도적으로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의 성격을 보여주려는 노력
참고문헌
․ 김긍수 저자, 해설이 있는 발레
․ 김채연, 서양 춤예술의 역사, Susan Au
․ 권윤방 외 4인, 무용학개론, 대한미디어
․ 이덕희 저자, 발레에의 초대
․ 이은경(2001), 발레 이야기 : 천상의 언어, 그 탄생에서 오늘까지, 열화당
․ 정소영(1999), 발레, 충남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 특징, 전개,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 흐름, 현대무용(모던댄스,현대춤) 이사도라던컨, 마기마랭, 한국 현대무용
  • 현대춤)과 이사도라 던컨1. 이사도라 던컨의 일생2. 이사도라 던컨의 무용철학Ⅴ.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과 마기 마랭Ⅵ. 한국의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1. 한국현대무용의 태동기, 1960년~1970년2. 한국현대무용의 르네상스 1970~1980년 3. 소극장 운동의 확산과 현대무용협회 발족 1980년~참고문헌Ⅰ.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의 특징현대 무용은 동작이 무용의 실체라는 점에서 무용을 하나의 독립된 예술로서 분리시켰다. 고전 발레

  • 클래식발레(고전발레), 모던발레(현대발레), 네오클래식발레(신고전발레), 한국의 발레, 러시아의 발레 분석(모던발레, 한국 발레, 러시아 발레)
  • 클래식발레(고전발레), 모던발레(현대발레), 네오클래식발레(신고전발레), 한국의 발레, 러시아의 발레 분석Ⅰ. 서론Ⅱ. 클래식발레(고전발레)Ⅲ. 모던발레(현대발레)Ⅳ. 네오클래식발레(신고전발레)Ⅴ. 한국의 발레Ⅵ. 러시아의 발레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각국의 고유무용단을 외국에 가서 공연하게 하여 빛나는 문화대사(cultural ambassador)역할을 하게하고 있다. 그리고 특히 올림픽 게임 등의 식전 행사에서 주최국은 무

  • 클래식으로 재해석 된 낭만주의 무용작품들
  • 클래식 전막 발레는 대부분 19세기 무렵 초연된 작품들이다. 이 시기는 낭만발레의 시대로 분류되는 시기로 여성 발레리나를 신비로운 요정으로 표현하기 위해 토슈즈의 사용과 발끝으로 서는 포인트 기법 등의 새로운 시도가 있었다. 클래식 발레에서 없어서는 안될 이러한 낭만주의 시기의 작품들은 고전주의발레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마리우스 프티파에 의해서 클래식화 되고 재창조 되었던 것이다. 2. 클래식 발레란?앞서 많은 작품들이 프티파에

  • [발레리나]발레리나 강수진
  • 발레단은 2막 베로나 광장에서의 디베르티스망적인 구성에서 볼쇼이발레단이나 영국 로열발레단과는 다른 양식을 보여준다. 볼쇼이발레단의 비로나 광장 처리가 춤 위주의 구성이었다면 슈투트가르트발레단은 소나 돼지 등 동물들을 등장시켜 풍성한 볼거리를 전해준다. 이같은 시도는 슈투트가르트발레단 특유의 드라마틱한 면과 무용수들의 연기력이 어우러지면서 독특한 칼라를 발한다. 강수진은 이날 파트너인 이반 카발라리와 거의 완벽에 가

  •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
  • 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서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발레의 개념1) 발레의 어원2) 발레의 정의3) 발레의 요소(1) 무용수와 교육 (2) 안무가 (3) 발레 음악 (4) 무대미술 (5) 의상 2. 발레의 역사1) 나라별 발레의 역사(1) 이탈리아에서 시작(2) 프랑스에서 발전(3) 러시아에서의 전성기(4) 현재의 근황2) 사조별 발레의 역사(1) 낭만주의 발레(2) 고전주의 발레(3) 신고전주의 발레(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