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요][동요작곡가][동요와 동시 비교][동시]동요의 대표적 작곡가, 동요의 사례, 동요의 치료적 역할, 동요와 동시의 비교, 동요 관련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동요의 대표적 작곡가
1. 나운영(작곡가)
2. 이일내(李一來, 1903~1978)
3. 박태현(朴泰鉉, 1907~1993)

Ⅲ. 동요의 사례
1. 봄비
2. 고향의 봄

Ⅳ. 동요의 치료적 역할

Ⅴ. 동요와 동시의 비교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린이들의 생활감정이나 심리를 나타낸 어린이들의 가요인 동요는 짧고 선율적이고 외우기 쉬우므로 흥미롭고 비압력적인 상황에서 문화를 배우는데 필요한 문자적 기술 획득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면에서 동요를 통하여 단어의 개념, 쓰기의 형식 등을 자연스럽게 획득하도록 도울 수 있다. 따라서 동요의 교육적 가치를 언급한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어린이에게 즐거움을 준다. 동요에는 여러 가지 유형의 반복적 특징이 있는데 이러한 반복적 요소는 어린이의 기억과 이해를 돕고 즐거움을 준다.
어린이의 언어 발달을 돕는다. 동요는 의미를 모르면서도 쉽게 암기될 수 있으며, 읽는 흉내를 내는 동안 진정한 읽기를 시작하게 되므로 어린이들에게 동요를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어휘의 발달을 돕는 데 큰 자극제가 된다.
어린이의 간접 경험의 폭을 넓혀 준다. 다양한 소재를 가진 동요는 생활체험의 범위가 좁은 학습장애아에게 경험의 폭을 넓게 해 주며, 현실 세계의 한계를 벗어날 수 있게 해 준다.
어린이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동요의 특성 중 하나가 혼자서 하는 놀이보다는 집단놀이를 증진시켜 어린이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어린이에게 음악적 경험을 제공한다. 동요는 대부분 동적이고 경쾌한 속성을 가진 2음보율의 운율을 가지고 있는데 이런 동요의 박자와 리듬감은 어린이에게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적 가치를 갖는다.

Ⅱ. 동요의 대표적 작곡가

1. 나운영(작곡가)

우리나라에 있어서의 양악은 서양찬송가로 시작되어 이상준, 김인식, 백우용 등이 작곡한 '창가'의 보급·애창으로 이어졌다. 그런데 이러한 창가 중에는 서양찬송가보다는 일본 창가의 영향이 더 두드러진 듯한 느낌이 많다. 이 '창가'에 이어 등장한 것이 '동요'이다. 우리나라의 동요는 윤극영 동요 작곡집 제1집 「반달」이 출판된 1926년을 기점으로 삼는 것이 하나의 상식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반드시 수정되어야만 한다. 왜냐하면 박태준 작곡의
참고문헌
기청, 어린이들에게 동요를 부르게 하자, 서울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새교육, 1993
김공선, 음악교육,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94
김종철, 어린 꿈나무 : 밝은 노래 고운노래, 한국음악교육연구회, 1993
교육부, 음악 5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 서울 : 교육부, 1992
이홍수외 4인, 현대의 음악교육, 서울: 세종음악출판사, 1992
한용희, 우리들은 새싹들이다 : 우리 동요 365곡집, 삼호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2공통)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비교적 만족스런 삶을 살아간다.⑤ 쇠퇴 단계(decline stage: 65세 이상)이 시기의 개인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그 기능이 쇠퇴함에 따라 직업일선에서 은퇴하게 되므로 다른 새로운 역할과 활동을 찾게 된다.(5) 실제적용 가능성Super의 진로이론은 진로를 직업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지만, 직업과 간접적으로 연관을 맺고 있는 다양한 삶의 역할에 대하여 관심을 가짐.한 개인이 감당하는 삶의 다양한 역할이 그의 생활양식을 구성하며 그러한 전체적인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동시에 상대방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받아들이는 능력을 말한다. 메시지 전달에 있어서 사실 언어 이상의 요소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데, 음악은 이 두 가지를 훌륭히 충족시켜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음악치료사는 음악적 행위를 통해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주고 소리와 관련된 음악의 요소들을 통해 음의 고저, 장단, 또는 크기의 개념을 형성시킴으로써 언어발달 능력을 높이며, 음을 분별하고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하게 하는

  • [음악사회학] 클래식 음악의 산업화 및 대중화에 공헌한 카라얀 -카라얀의 음악사회학적 업적 연구
  • 동시에 갖추고, 즉 클래식이라는 좁은 세계에만 갇혀 있지 않고, 예술성을 바탕으로 대중화에도 노력한 인물들이 현대 사회에 적합한 인물임을 깨닫게 된다. 때로는 그의 상업화 전략 역시 대중화에 기여한 측면이 있으며 이는 자본주의 사회의 흐름에도 부합하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그러한 전략 아래에는 탄탄한 실력이 전제되어야 하겠지만 말이다. 또한 카라얀의 음악사회학적 업적들은 오늘날 음악계에 큰 시사점을 안겨줄 수 있다, 특히 우리나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대안학교
  • 대표적이다.④ 고유이념 추구형: 인지학(人智學)이라는 독특한 철학을 바탕으로 한 발도르프 학교처 럼, 독특한 교육이념과 방식을 바탕으로 대안교육을 실천하는 학교들을 말한다. 우리 나라 의 경우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의 하나된 교육을 지향하는 풀무농업고등기술 학교가 이 유형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4. 대안학교 사례1> 슈타이너학교의 감성교육1.만남작가 고야스 미찌코는 유학시절 부활절 성 만찬 금요일에 칼 리히터의 연

  • [정신건강]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관련 이론에 대한 접근을 통해 그들의 장점을 잘 파악하고 또 실제에 잘 적용함으로써, 인간행동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적절한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면 우리들은 그 지식에 의해 다음과 같은 사회적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첫째, 성격형성이라고 하는 인간교육의 최대의 과제를 달성하는데 필요하고 유효한 방법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인간이 보다 창조적이고 보다 자기실현적으로 살아가는 것을 방해하는 행동문제를 해결하기 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