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시행과정,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쟁점,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개선방안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배경,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내용,현안,연구사례,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개선과제
-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주요내용,쟁점,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비판론,찬성론,과제
-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도입,쟁점,성과,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비판,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내실화방안
-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동향,문제점,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개선방향,제언
-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도입배경,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실태,쟁점,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평가,내실화방향
- 목차
-
Ⅰ. 서론
Ⅱ.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의 이념적 기초
Ⅲ.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의 취지
Ⅳ.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의 시행과정
Ⅴ.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의 쟁점
Ⅵ. 향후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의 개선 방안
Ⅶ.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의 평가
1. 과열입시 경쟁을 해소 측면
2. 교육과정의 정상화 측면
3. 사교육 예방 측면
4. 명문고등학교들의 대도시 집중 문제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신도시가 들어서면서 구 농촌지역과 학군이 혼재된 고양시는 고등학교 입시를 평준화하기로 결정하였다. 이것이 함의하는 바, 고등학교 평준화를 해체한다고 해서 과외비나 입시경쟁으로 인한 학교교육 피폐화 등의 병폐는 해결될 수 없다는 점이다. 일산의 경우는 소위 초등학교에도 입학하기 전부터 학부모들의 사교육경쟁(특히, 최근에는 영어과외)이 시작되는 ‘교육열이 매우 높은’ 곳이다. 그리고 특정 고등학교(일산의 B고에 들어가기 위해 중3학생은 고3보다 더 힘들게 공부해야 하는 곳이다. 고양 시민들 다수가 평준화에 찬성했다는 사실은, 비평준화가 결코 현재의 교육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일 수 없다는 점을 반증한다. 그리고 명문고 입학의 경쟁대열에조차 낄 수 없는 대다수 학생들에게 눈길을 돌리면, 부모의 지원을 철저히 받는 아이들의 입시경쟁고민은 사치스러울 정도다. 일류고 진학을 일찌감치 포기하고 거의 슬럼화 되다시피 된 실업고나 하류인문고의 학생들은 그에 걸맞는 사회적 대접에 노출된다. 따라서 서열화 체제에서 다수의 학교는 평준화 상황보다 훨씬 더 열악한 조건에 적응해 나가야 한다.
이처럼 KDI보고서가 전면에 내세운 「평준화 →학교교육의 질 하락→과외비 상승」 논리는 현실과 들어맞지 않는, 다시 말해서 반례를 얼마든지 찾을 수 있는 거짓 명제일 뿐이다. 과외비 부담의 문제를 가장 적극적으로 제기하는 중산층 학부모들의 이해와 요구에 충실해 있다고 밖에는 볼 수 없다. 이런 논의 구조에서 아예 배제당하고 있는 절대다수 민중의 고충은 아랑곳하지 않는다. 정부가 이들을 위해 그나마 취해온 정책은 ‘저소득층 자녀지원’이 전부다.
- 참고문헌
-
1. 김영철 외(1985), 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개선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2. 김형기, 고교평준화 찬반논쟁이 내포한 논점의 혼란과 오류, 바른 사회를 위한 시민회의주최 토론회, 고교평준화 이대로 좋은가
3. 민관식(1975), 한국교육의 개혁과 진로, 배영사
4. 복거일(2004), 고교 평준화 정책의 파탄 -교육을 시장에 맡겨라, 월간조선
5. 서정화(2001), 지식기반사회에 적합한 평준화정책의 방향, KEDI 교육정책포럼,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6. 유현숙 외(1999), 지식기반사회에서의 한국교육 정책 방향과 과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의 특성과 역사,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의 실태와 쟁점,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의 평가, 향후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보완 방안 분석
- 현황,문제점,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성과,제고방안
-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과 교육선택권,위헌성여부, 고교평준화정책과 사립학교자율권,제언
- [교육행정학] 고교 평준화 정책과 문제점 및 대안
- 학교체제 다양화의 의의와 방향 -특목고 운영 실태를 중심으로 본 반성과 가능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