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 교수학습,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 적용,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 지도,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성격과 기능
1. 역할놀이 수업의 성격
2. 역할놀이 수업의 기능

Ⅲ.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전제조건
1. 문제 상황 선정
2. 학습 조직 구성
3. 보조 교사 활동
4. 시간 계획

Ⅳ.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교수학습계획과 유의점
1. 교수․학습계획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6) 6단계
2. 지도상의 유의점

Ⅴ.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단계별 교수학습활동

Ⅵ.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적용
1. 자료 활용
2. 역할놀이 수업 모형 적용 절차
1) 학습예고
2) 집단의 분위기 조성
3) 준비 및 연습하기
4) 실연하기
5) 정리 및 평가하기
6) 경험의 일반화

Ⅶ.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지도

Ⅷ.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할놀이 학습은 교육연극의 하위 장르이다. 역할놀이 학습법은 ‘학습자 스스로 타인이 되어 맡은 임무를 수행해보거나, 적극적인 관찰자가 되어보는 학습활동’이다. 각 개인은 태어나면서부터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태어나며, 일정한 지위를 차지하고 나면 지위에 적합한 행동양식을 스스로 개발한다. 말하자면 지위에 기대된 행동양식을 역할이라고 한다. 그래서 높은 지위에 오르게 되면 그에 맞는 역할을 하도록 학교와 사회는 요구하며, 이러한 역할은 내재화되어 있다가, 감정과 말, 행동을 통해 상황에 따라서 다른 양상으로 나타난다.
역할놀이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상황의 제시이다. 상황은 글 전체를 제시할 수도 있고, 부분을 제시할 수도 있는데, 적절한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교사의 자료에 대한 재해석능력이다.
타인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역할을 알아야 하고, 아울러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과 감정을 가능한 한 많이 경험해야 한다. 만약 어떤 사람이 그러한 감정이입을 할 수 있다면 그 사람은 사회적 상황과 지위에 맞는 역할을 충실히 잘 할 수 있다. 타인의 입장에서 역할을 경험할 때 역할의 관찰자가 되며, 관찰자의 참여가 많을수록 교육적 성과는 높아진다.
역할놀이 수업을 통해서 학습할 수 있는 기능은 “첫째, 학생들이 다른 사람에게 구두 또는 문장으로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도 자신과 똑같은 권리가 있
참고문헌
권주희, 역할놀이 참여정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또래상호작용 행동, 성신여자대학교 논문, 2006
김태훈, 역할놀이의 현장활용
이완기, 역할놀이 교육론, 문진당, 1994
장경선, 민주시민적 자질 육성을 위한 역할놀이 수업의 효과, 인천교대 대학원, 2001
정희정, 역할놀이가 아동의 정서기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최성기, 역할놀이 수업이 학급풍토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