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연구사례와 운영,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학습집단과 학습자료,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개선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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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의미

Ⅲ.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Ⅳ.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연구사례
1. 연구사례 1
2. 연구사례 2
3. 연구사례 3

Ⅴ.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
1. 학습과제와 학습목표의 성격에 따른 운영안
1) 분화된 과제로 분화된 목표를 추구하는 안
2) 공통과제 + 분화된 과정으로 분화된 목표를 추구하는 안
2. 심화․보충 내용의 시점에 따른 운영안
3.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운영안
1) 학습능력에 따른 차별화 운영안
2) 기타 운영안

Ⅵ.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학습집단
1. 기본 과정
2. 심화 과정
3. 보충 과정

Ⅶ.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학습자료
1. 기본 학습지
2. 심화형 학습지
3. 보충형 학습지
4. 도움 자료

Ⅷ.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개선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기본․보충․심화 과정을 운영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식은 ‘기본 과정을 공통으로 하고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을 병렬적인 하위 과정으로 편성․운영’하는 방식일 것이다. 이러한 방식 외에도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심화․보충형으로 운영할 때 주로 사용하는 운영 방식으로서, 아예 처음부터 심화 집단, 기본 집단, 보충 집단을 구분하여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방식(예: 수준별 이동 수업)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독립적 운영 방식은 학습자간의 수준 차가 너무 커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공통적인 기본 과정 운영이 불가능할 때는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과의 특성 상 이러한 경우는 흔치 않다고 하겠다.
학생들의 성취, 교과 내용의 특성을 고려할 때 기본 공통 과정 학습 후 반드시 심화, 보충 과정을 병렬적으로 개설할 필요가 없을 때도 있을 것이다. 예컨대 예정된 기본 과정 진도도 다 나가지 못하였는데, 심화․보충 과정 시간이 되었다고 심화, 보충 학습을 하는 경우, 기본 과정을 지도한 결과 대부분의 학생이 기본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심화 과정을 개설하는 경우, 모든 학생이 기본 목표에 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보충 과정을 개설하는 경우 등등은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한 기본 정신과는 거리가 먼 운영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수준별 교육과정을 형식적, 기계적으로 운영하기보다는 그 정신을 살려 운영하고자 한다면 교사들은 많은 번거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수준별 교육의 피해자가 아니라 수혜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공도초등학교, 열린교육 실천을 위한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 교육부 지정, 연구 학교 연구보고서, 1997
2. 덕성여대 교육대학원 부설 열린 교육연구소, 열린 교육과 수준별 교육과정, 덕성여자대학교, 1997
3. 진량초등학교,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교교육 과정 편성·운영, 1999
4. 최영권, 수준별 교육과정과 열린교육의 만남, 1998
5.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21, 1999
6. 학성고등학교,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2000
7. 허경철, 수준별 교육과정의 필요성과 의미, 중등 수준별 교육과정 연수, 대전교원연수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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