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연구사례와 운영,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학습집단과 학습자료,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개선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운영유형,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자료개발과 학습평가, 심화보충과정(심화보충수업) 개선과제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개념과 성격,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이론적 근거,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교수학습방법과 운영방안,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개선과제와 시사점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정의와 목표,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교육부지침,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학습방법과 운영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과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지도원리, 과학과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운영모형, 과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평가와 개선방안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분류와 도입이유,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수준과 전제조건,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편성과 연구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개선방향
- 목차
-
Ⅰ. 서론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의미
Ⅲ.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Ⅳ.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연구사례
1. 연구사례 1
2. 연구사례 2
3. 연구사례 3
Ⅴ.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
1. 학습과제와 학습목표의 성격에 따른 운영안
1) 분화된 과제로 분화된 목표를 추구하는 안
2) 공통과제 + 분화된 과정으로 분화된 목표를 추구하는 안
2. 심화․보충 내용의 시점에 따른 운영안
3.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운영안
1) 학습능력에 따른 차별화 운영안
2) 기타 운영안
Ⅵ.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학습집단
1. 기본 과정
2. 심화 과정
3. 보충 과정
Ⅶ.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학습자료
1. 기본 학습지
2. 심화형 학습지
3. 보충형 학습지
4. 도움 자료
Ⅷ.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개선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기본․보충․심화 과정을 운영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식은 ‘기본 과정을 공통으로 하고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을 병렬적인 하위 과정으로 편성․운영’하는 방식일 것이다. 이러한 방식 외에도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심화․보충형으로 운영할 때 주로 사용하는 운영 방식으로서, 아예 처음부터 심화 집단, 기본 집단, 보충 집단을 구분하여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방식(예: 수준별 이동 수업)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독립적 운영 방식은 학습자간의 수준 차가 너무 커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공통적인 기본 과정 운영이 불가능할 때는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과의 특성 상 이러한 경우는 흔치 않다고 하겠다.
학생들의 성취, 교과 내용의 특성을 고려할 때 기본 공통 과정 학습 후 반드시 심화, 보충 과정을 병렬적으로 개설할 필요가 없을 때도 있을 것이다. 예컨대 예정된 기본 과정 진도도 다 나가지 못하였는데, 심화․보충 과정 시간이 되었다고 심화, 보충 학습을 하는 경우, 기본 과정을 지도한 결과 대부분의 학생이 기본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심화 과정을 개설하는 경우, 모든 학생이 기본 목표에 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보충 과정을 개설하는 경우 등등은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한 기본 정신과는 거리가 먼 운영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수준별 교육과정을 형식적, 기계적으로 운영하기보다는 그 정신을 살려 운영하고자 한다면 교사들은 많은 번거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수준별 교육의 피해자가 아니라 수혜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1. 공도초등학교, 열린교육 실천을 위한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 교육부 지정, 연구 학교 연구보고서, 1997
2. 덕성여대 교육대학원 부설 열린 교육연구소, 열린 교육과 수준별 교육과정, 덕성여자대학교, 1997
3. 진량초등학교,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교교육 과정 편성·운영, 1999
4. 최영권, 수준별 교육과정과 열린교육의 만남, 1998
5.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21, 1999
6. 학성고등학교,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2000
7. 허경철, 수준별 교육과정의 필요성과 의미, 중등 수준별 교육과정 연수, 대전교원연수원,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업계고등학교교육] 실업계고등학교교육 개선의 필요성, 실업계고등학교교육의 현황과 실업계고등학교교육의 문제점 및 향후 실업계고등학교교육의 개선 방향, 향후 실업계고등학교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
-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준별수업)심리학적배경,운영,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준별수업)쟁점,사례,개선방향
- 중학교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학습)교수학습,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학습)운영실제,학습자료,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학습)문제점,해결방안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