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운영유형,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자료개발과 학습평가, 심화보충과정(심화보충수업) 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도입, 종류, 지침,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교수학습방법과 교수학습과제,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운영실제,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 제고방안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정의,형태,운영지침,운영실제,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학습자료,유의점,지도방법
- [영어과 수준별학습]영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분류와 목적, 영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선행연구, 영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수업유형, 수업운영, 수업모형, 영어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발전과제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정의와 분류,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도입의의와 교수학습모형,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운영지침,편성운영,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평가와 시사점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의의,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분류와 인식,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운영과 수행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정의
Ⅲ.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중요성
Ⅳ.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운영유형
1. 대․중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 운영
2. 소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 운영
3. 매 차시별 심화․보충 과정 운영
4. 전체 시수 대상의 시간 배당 방안
Ⅴ.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집단편성
Ⅵ.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자료개발
Ⅶ.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학습평가
Ⅷ. 심화보충과정(심화보충수업)의 개선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앞으로의 교육 과정은 학생의 건전한 인성 발달을 도모하고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존중하며, 독창적이고 유용한 가치를 생산할 창의적 능력을 기르는 교육으로 전환을 해야 하며 이를 위해 학생들이 자기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과목이나 과제를 선택하여 능동적, 자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정착 시켜야 한다. 학교에서는 학생 개인의 능력 수준에 맞는 수준별 교육 과정을 구성하고 학생의 능력, 적성, 필요, 흥미에 대한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을 통해 학생 개인의 성장은 물론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수준별(단계별) 교육과정을 도입해야 한다. 요즈음 학교에서는 대체로 적성을 고려하지 않는 수업을 하는 경향이 있다. 거의 모든 교과에 걸쳐 평균적인 아동을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당 교과의 성적이 뛰어난 학생이나 그렇지 않은 학생이나 모두 손해를 보게 되어 있다. 적성이 뛰어난 학생은 다루는 교과 내용이 쉬워 흥미를 잃기 쉽고 또 이로 인해 적성을 계발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잃게 되는 경우가 생기며, 적성이 뒤떨어진 학생은 교과 내용이 자기 수준에 비해 어려워 시간만 낭비하는 경우가 생긴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학생의 적성에 따라 서로 다른 수준의 과제를 준다든가 비슷한 수준의 학생끼리 모아 소집단 협력 학습을 하도록 배려하거나 집단별 이동식 수업 등을 통해 학습 지도를 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할 것이다.
수준별 교육 과정이란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수준을 나누어 지도하는 것으로 수준별(단계별), 심화 보충형, 과목 선택형 등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수준별(단계별) 교육 과정은 학년 구분을 무시하고 대신 학습 내용의 난이도를 기준으로 여러 단계의 반(班)으로 나누어 수업을 하는 것이다. 이는 학년제 수업이 아니라 능력별 수업이다. 예를 들어 읽기, 쓰기가 뛰어나고 국어과 성적이 우수한 4학년 어린이가 6학년생과 같이 한 반이 될 수도 있다.
- 참고문헌
-
김재춘,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성심여자고등학교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수준별교육과정 교과의 목표 지향평가연구, 2001
이경환 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인적자원부, 2001
전진숙,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2003
전라남도 교육청, 수준별 교육과정 연수자료, 해성출판, 2001
진량초등학교,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1999
학성고등학교,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의미와 필요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연구사례와 교수학습자료,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운영,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방향과 과제 분석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개념과 성격,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이론적 근거,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교수학습방법과 운영방안,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개선과제와 시사점
- 심화보충교수학습 운영, 수학과 심화보충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국어과 심화보충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과학과 심화보충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 [사회과 수준별학습]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의,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적용모형,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과제와 시사점 분석
-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학습)교수학습,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학습)운영실제,학습자료,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학습)문제점,해결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