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고등학교, 실업계학교]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학교)의 위상, 인식과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학교)의 현황 및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학교)의 발전 과제,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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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학교)의 위상
1. 국가발전의 목표와 실업계고등학교의 위상
2. 경제사회 환경 변화와 실업계고등학교의 위상
3. 평생학습사회의 도래와 실업계고등학교의 위상
4. 직업교육의 기피현상과 실업계고등학교의 위상

Ⅲ.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학교)의 인식
1. 문화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Ⅳ.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학교)의 현황
1. 학교비율과 급당 학생수
2. 취업과 진학률

Ⅴ.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학교)의 발전 과제
1. 교육적 위상 강화
1) 학생 자원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활동 강화
2) 교육의 질 확보
3) 계속교육 기회 확대
2. 사회·경제적 위상 강화
1) 실업교육과 직업에 대한 편견 제고
2) 행·재정적 지원
3) 법·제도적 개선

Ⅵ.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학교)에 대한 시사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90년대 중반까지 지속되어온 신 경제 5개년계획에 따른 기능중심의 산업인력 양성을 위해 전체 고등학교의 50%까지 확대되었던 실업계고등학교가 최근 지식기반사회가 가속화되면서 지식 집약적 다품종 소량생산체제 전환에 따라 산업현장의 인력구조가 개편되면서 그 수요가 급감하고, 아울러 고학력 위주의 대학진학 선호로 실업계고등학교 지원자가 감소하여 학교수가 780개로 전체 고교수의 39.9%, 학생수는 33.1%로 크게 감소되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 산업 및 직업구조의 개편이 가속화됨에 따라 실업계고등학교 체제가 특성화·전문화로 다양하게 전환될 것이며, 아울러 학생의 특기·적성과 다양한 진로요구에 부응토록 교육과정이 진학과 취업이 병행되도록 그 운영체제가 다양하게 개편될 것이 예상된다.

Ⅱ.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학교)의 위상
실업계고등학교는 학교에서 교육 그 자체뿐만 아니라 국가발전이라는 틀을 형성하는 중요한 변인인 경제사회의 환경에 따라 그 위상이 변화된다.

1. 국가발전의 목표와 실업계고등학교의 위상
1950년대의 국가재건과 경제발전이라는 기치아래 인문계 대비 실업계를 7:3으로 하려는 시책이다. 󰡒경제개발5개년계획󰡓이 실시되면서 1963년 인문계와 실업계를 별도로 운영하는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제정·공포했다(산업교육진흥법, 기술진흥5개년계획). 1973년 󰡒중화학공업육성계획󰡓에 따라 정부는 철강, 비철금속, 조선, 기계, 석유화학, 전자 등의 분야 중점 육성을 위하여 1973년 산업교육진흥법의 개정, 1974년 국가기술자격법의 제정·공포 등에 이어 실업계고등학교도 기계, 전기, 화공, 건설, 제철, 철도 등의 기능인력 육성을 본격화 하였다. 1981년 산업의 기술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과학기술교육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실업계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개편했다. 1990년대에 일반계대 실업계의 비율을 50:50으로 조정하려는 공업고등학교의 확대 정책과 1993년 󰡒신경제5개년계획󰡓에 이은 공고 2.1체제를 운영한다.
참고문헌
○ 김형만(2000), 실업계고등학교 졸업자의 산업체 수요에 관한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백일우(1993), 교육 수요 접근법을 통한 실업계고등학교 교육의 외적 효율성 평가, 연세교육연구,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 신황호(1998), 실업계 고교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대학입학제도 개선 방안, 교육개혁과 실업교육 활성화 방안, 실업교육 관련 학회 및 교장회 공동학술대회 자료
○ 이종성 외 4명(2000), 서울시 실업계 고교 교육의 활성화 대책 연구보고서, 서울시교육청
○ 장명희 외(1999), 실업계 고교와 전문대학의 연계교육을 위한 운영체제 및 교육과정 모형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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