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 및 효과 이해와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해결과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 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조사자료입니다.
크게 서론(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정의와 등장 배경), 본론(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당위성 및 효과), 결론(성공적인 장애아동 통합교육을 위한 해결 과제) 형식으로 나누어 썼습니다.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정의와 등장 배경

2.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당위성 및 효과
- 수업의 비(非)차별성
- 분리교육의 폐단 및 통합교육의 효과
☞ 통합교육이 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긍정적 효과
☞ 통합교육이 일반 아동에게 미치는 긍정적 효과
- 교육기회의 평등성

3. 성공적인 장애아동 통합교육을 위한 해결 과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정의와 등장 배경

사람은 누구나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고, 그 안에서 삶의 의미와 보람을 찾아가며 살아간다. 그래서 우리는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고 부르는 것이며, 교육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가 바로 개인의 바람직한 사회화에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1970년대 이후 세계는 장애를 갖고 있던 그렇지 않던 모두 한 명의 인간으로서 평등하다는 이념 아래, 그동안 제한되어왔던 장애인의 생활범위를 지역사회 전반으로 넓혀가고자 노력해 왔다. 장애 아동 통합교육은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 중 하나로서, 현재 여러 가지 방안들이 마련되어 실행되고 있다.

학자들, 혹은 교육현장에 따라서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어지지만, 보통 일반 교육과정에 특수 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을 통합교육이라고 한다. 물론, 단순히 장애아동을 일반적인 교육환경에 배치했다고 해서 이를 통합교육이라고 부르는 것은 아니다. 그 안에서 장애 아동이 한 구성원으로서 받아들여지고 제 역할을 할 수 있을 때만이 진정한 의미에서 ‘통합’이라는 의미를 갖기 때문이다. 이는 장애와 상관없이 모든 아동은 같은 교육환경에서 교육받을 권리가 있으며 정상적인 교육환경에서 제외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특수 교육의 목적이 궁극적으로 특수 아동이 일반적인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독자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것인 만큼, 장애 아동 통합교육은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평가 받고 있다.

통합교육의 역사는 1960년대 말부터 시작된 스웨덴의 ‘정상화(normalization) 운동’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정상화 원칙이란 현재 장애인 복지의 기본적 개념으로서 심신(心身)에 장애가 있어도 정상적으로 살 권리가 있음을 의미한다. 즉,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이 인간으로서 그리고 시민으로서 평등하다는 것이며, 교육에 있어서 장애 아동도 일반 아동과 같은 동일한 기회를 제공받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장애 아동도 그들이 사는 지역사회 안에서 일반아동과 함께 교육을 받게 해야 하며, 제한이 불가피한 경우 환경의 제한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이른바 ‘최소 제한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 원칙을 핵심으로 하는 미국의 ‘전 장애 아동 교육법’의 입법화는 특수교육에의 획기적인 전환점이 되어 통합교육의 정착과 확산을 가져오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blog.naver.com/dozypuppy/110023894029
강갑원 외, 특수아동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8. 10
신현기 외, 특수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6. 2
William L. Heward, 최신 특수교육, 시그마프레스, 2007. 2
이은화 외,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3
이희경,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4. 1
이기숙,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06. 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특수교육
  •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특수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1)특수교육정의2) 특수교육의 필요성 3) 특수교육의 목표2. 특수교육방법 1) 특수교육 내용2) 특수교육 유형3. 장애아 통합교육1) 장애아 통합교육 정의 및 이념2) 장애아 통합교육의 유형과 효과3)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4) 장애아 통합교육의 이슈 및 동향5) 장애아 통합 교육의 주요과제4. 특수교육의 현황과 법1) 특수교육의 현황2)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5. 특수교육의 동

  • 교육기획과 정책
  • 교육 분야에서는 의무교육완성 6개년 계획(1954~1959)을 수립하여 국가적 차원의 교육계획을 통해 의무교육제도를 확충 ․ 정착시킨 것이 그 시초라고 할 수 있다. 1) 교육기호기의 개념과 성격교육기획은 간단히 말해 미래의 교육활동에 대한 사전준비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즉, 미래의 교육활동에 대비하여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과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정책 결정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보장해 주는 지적 ․ 합리적 과정인 것이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3)한글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②기르다: 타고난 능력이나 소질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

  • [사회복지]장애인 복지정책의 현황 및 개선방향
  • 장애인에 대해서 얼마나 열악한지 외국의 제도들과 비교해서 문제점과 그에 따른 해결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2. 본론 1) 장애인의 정의와 장애인 복지란(1) 장애인의 정의 일반적으로 장애인은 신체 또는 정신의 장애로 인해 생활에 불편한 사람으로 이해된 다. 그러나 장애인의 문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음 몆가지 측면에 서 그 의미를 고찰할 필요가 있다.첫째, 장애인이란 해부학적, 신체구조학적, 지능 및 심리적인 이상성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I.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제7차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시행과 관련하여, 교육의 성격과 목표, 전체적인 교육의 내용 및 교수 학습 방법 등이 제6차 교육과정과는 사뭇 크게 달라짐에 따라 효율적인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체제의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특히,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종전에 이론과 실습을 따로 분리하여 교육하였으나,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론과 실습을 하나로 통합한 이론실습 통합 과목이 등장하였다.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