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넷 의미, 에듀넷 의의, 에듀넷 접속방법, 에듀넷 이용현황, 에듀넷 컴퓨터활용학습, 에듀넷 협동학습, 에듀넷 발전 과제, 에듀넷 활성화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에듀넷의 의미

Ⅲ. 에듀넷의 의의

Ⅳ. 에듀넷의 접속방법
1. 장비 및 프로그램의 준비
1) 필요장비 및 프로그램
2) 장비 설치
2. 통신 프로그램 설치 및 환경 설정

Ⅴ. 에듀넷의 이용현황

Ⅵ. 에듀넷의 컴퓨터활용학습
1. 의사 소통 기능적 특성
2. 정보 창고 기능적 특성

Ⅶ. 에듀넷의 협동학습

Ⅷ. 에듀넷의 발전 과제

Ⅸ. 에듀넷의 활성화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사들은 주로 교육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데 에듀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자료실을 통해 프로그램 및 자료를 수집하는데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다수의 이용자가 자료실을 통한 자료나 프로그램의 수집을 위해 에듀넷을 이용하고 있다”고 밝힌 「에듀넷 이용 실태 조사 연구」의 결과와는 비교되는 것으로서 에듀넷의 이용 목적이 단순한 자료의 수집에서 보다 구체화되어 ‘교육 관련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자리매김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결과라고 하겠으며, 교육 관련 정보 중에서도 특히 교수-학습 관련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많은 교사들이 에듀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에서는 교사들의 결과와 약간의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즉, 자료실을 통하여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에듀넷을 이용하고 있는 학생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에듀넷을 활용한 학습을 위해서 또는 교육 관련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 에듀넷을 주로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다시 정리하면, 내용적인 측면에서 에듀넷의 이용 목적을 살펴보면 교육 관련 정보의 수집과 공개자료실을 통한 자료의 수집으로 정리할 수 있다.
아울러 교사와 학생 등 주이용자들이 에듀넷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주관적인 정서 반응인 만족 수준과 관련지어 살펴봄으로써 이용자 요구의 기저를 규명해 보면, 에듀넷의 주 이용 목적인 ‘교육 관련 정보의 수집’은 대다수의 조사 대상자들이 에듀넷의 ‘정보의 신뢰성’과 ‘정보의 가치’ 등에 높은 만족도를 가지고 있는데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즉, 이용자들은
참고문헌
◇ 교육부(1995), 미국과 캐나다의 교육정보화 자료, 출장보고자료
◇ 김성일(1997), 멀티미디어 환경에서의 학습 패러다임, 정보화 시대의 청소년 교육,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창립 30주년 기념 심포지움
◇ 손병길 외 4인(1993), 교수-학습을 위한 도구용 소프트웨어 활용 방안 연구
◇ 임연기 외(1996), 학교 컴퓨터 교육 실태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이인효 외(1996), 열린교육 현장연구, 연구보고 RR 96-10,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전자통신연구원(1995), 멀티미디어 이용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컴퓨터활용교수] 중등교육국어교사홈페이지에 관한 연구
  • 방법(또는 방향)이 전환점에 와 있다는 신호이며 분필과 칠판으로 대변되는 전통적인 교육 방법이 컴퓨터의 발달과 정보통신의 발달 등 급변하는 환경으로 인하여 교수-학습방법이 새롭게 모색되어야 하는 시점에 와 있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전통적인 교육방법은 신기술을 접한 학습자에게 지루함을 줄 수가 있고, 넘쳐나는 지식과 정보를 소화해 내는 데 근본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의 하나가 인

  • [평생교육개론] 원격교육
  • 의미의 원격교육으로 탈바꿈 하였다. 1980년 이후부터는 급속하게 발전한 테크놀로지의 영향으로 정보통신에 입각한 혁신적 발전이 이루어져 3세대 원격교육은 컴퓨터, 4세대 원격교육은 네트워크(인터넷)를 활용한 교육이 실현되었다. 1세대와 2세대의 원격교육이 공급자(교수자)중심의 일방향적인 교육이었다면, 3세대와 4세대의 원격교육은 수요자(학습자)중심의 양방향적인 교육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 중, e-Learning은 원격교육의 발전된 형태로

  •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의미,실태,효과,평가영역,문제점,교수전략 분석
  • 활용하여 학습자간 또는 교수-학습자간 상호 작용을 극대화하여 학습효과를 증대하고 멀티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현실감 넘치는 교육환경을 구축하여 고품질 교육의 대중화를 이룩할 수 있다. 또한 용이한 교육자료의 재활용 또는 공유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따른 경비 및 시간적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다. Ⅲ.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실태1. 인터넷 이용 실태사이버교육의 운영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먼저 사이버교육의 토대

  • 가상학습지원시스템, 학습자지원시스템, 전자도서관 교수학습지원시스템, 학습지원과 교육정보화, 체육학습 협력지원 사례, 일본 학습지원 사례
  • 학습지원 사례1. 교육용 소프트웨어 수집․전시․시범 사용1) 수집 대상 소프트웨어2) 수집 방침3) 교육용 소프트웨어 수집 현황2. 교육용 소프트웨어 2차 정보 제공3. 교육용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사례4. 상담 업무참고문헌Ⅰ. 가상학습지원시스템가상학습지원시스템이란 가상학습환경에서의 교수-학습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준비, 실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가상학습지원시스템은 기능을 중심으로 학습자 지원

  • [교원연수][교사연수]교원연수(교사연수)의 정의, 필요성, 기본원리, 교원연수(교사연수)와 사이버연수원, 외국 사례, 개선 방안 분석
  • 학습에의 활용 정도도 높아지고 있다.그러나 지금까지의 교원연수는 소양 위주의 연수 교육과정 편성, 연수 기회의 부족, 수준별 연수 과정 미비, 연수 강사 요원 부족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다. 교원연수가 더욱 효율적이 되기 위해서는 자율 연수, 원격 연수의 활성화, 다양한 연수 과정 및 방법 개발, 수준별/직무별 연수 과정의 지속적 개발‧제공 등이 이루어져야 하며 아울러 정보통신기술 활용 연수과정의 연구 개발이 지속되어야 한다. 특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