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학습지원시스템, 학습자지원시스템, 전자도서관 교수학습지원시스템, 학습지원과 교육정보화, 체육학습 협력지원 사례, 일본 학습지원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가상학습지원시스템

Ⅱ. 학습자지원시스템
1. 학습자에 대한 튜터의 지원 관리
2. 동료집단 지원 관리
1) 집단형성
2) 집단 기능 돕기
3) 멘토르(mentor)의 지원 관리하기
3. 자료 지원관리하기
1) 교과와 관련된 진단검사
2) 학습방법과 관련된 진단 검사
3) 코스안내

Ⅲ. 전자도서관 교수학습지원시스템
1. 교사들의 수업준비 기능
2. 학생들의 공부방 기능
3. 학습 자료실 기능
4. 도서실 열린수업 관리 기능

Ⅳ. 학습지원과 교육정보화
1. 의의
2. 추진
3. 성과

Ⅴ. 체육학습의 협력지원 사례
1. 통합학급 체육학습의 협력 지원이 필요
1) 본교 아동의 실태
2) 특수학급 교사의 체육학습 협력 지원의 필요성
2. 개별지도 및 통학학급 체육학습을 협력 지원
3. 변화와 가능성을 확인
1) 이렇게 변하였습니다
2) 가능성을 확인하였습니다

Ⅵ. 일본의 학습지원 사례
1. 교육용 소프트웨어 수집․전시․시범 사용
1) 수집 대상 소프트웨어
2) 수집 방침
3) 교육용 소프트웨어 수집 현황
2. 교육용 소프트웨어 2차 정보 제공
3. 교육용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사례
4. 상담 업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가상학습지원시스템

가상학습지원시스템이란 가상학습환경에서의 교수-학습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준비, 실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가상학습지원시스템은 기능을 중심으로 학습자 지원 기능, 교수자 지원 기능, 운영 및 관리 지원 기능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학습자 지원 기능이란 학습자가 웹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학습과정에 등록하고 학습하는 데 필요한 기능들을 제공해 줌으로써 학습자가 새로운 학습 환경에서 어려움 없이 학습과정을 마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교수자 지원 기능이란 교수자가 웹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학습과정을 준비하기 위하여 교수-학습과정을 설계하고, 학습 자료를 개발하며, 교수-학습을 실시한 후 사후 관리를 하는데 필요한 기능들을 지원해줌으로써 컴퓨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교수자들도 부담 없이 새로운 교수-학습 환경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운영 및 관리 지원 기능이란 교수자와 학습자가 웹을 기반으로 교수-학습을 할 수 있도록 강의 개설부터 평가결과의 학적부 반영까지 관련된 기능을 시스템에 의해서 지원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의미한다. 좁게 보면 교수-학습 과정을 지원하는 기능이고, 넓게 보면 기존의 학사관리 기능까지도 다루어야 하는 포괄적인 지원기능이 될 수 도 있다.
가상학습환경에서의 교수-학습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가상학습지원시스템의 활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Atkinson, 1997; Atkinson & Brown, 1997; Jones & Buchanan, 1996; Pennell, 1996). 이러한 지원시스템의 활용여부와 특성여하에 따라서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학습의 실시, 결과 평가, 학습자 및 학습 자료의 관리에 이르는 총체적인 과정의 효율성이 결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Harasim, 1995; Jones & Buchanan, 1996; Pennell, 1996). Pennell(1996)은 이러한 지원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교수자가 교수-학습과정을 잘 운영할 수 있고, 학습자는 다양한 학습 자료와 학습기제를 쉽게 활용할 수 있으므로 교수-학습과정에서 오는 정신적인 두려움과 압박감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시스템은 다양하게 개발되어 활용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맥
참고문헌
◉ 강신복·손천택·곽은창, 체육학습교수법, 서울 : 보경문화사, 1995
◉ 교육부, 멀티미디어지원센터, 교육정보화 백서, 서울 : 멀티미디어지원센터, 1998
◉ 송문정, 전자출판의 미래와 전자도서관의 전망,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 논문, 1989
◉ 오만록, 현대 학습이론 : 동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임정훈,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 수업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및 교육 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4권 제1호, 1998
◉ 엄호열, 일본교육의 이해, 시사일본어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온라인 교육시장의 현황과 전망00
  • 교육 자료를 신속하게 업데이트할 수 있고 반복 수강도 가능하다.온라인 교육은 무엇보다 강의실 이용료와 교재비를 절약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개인 교육자의 경우 일반적인 과외교습비나 학원비에 비해 교육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다. 기업은 출장비, 이동경비, 강사비 등 부대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온라인 교육은 자기학습방식으로 학습자 개인에 맞는 진도 관리가 가능하다. 기존 오프라인 교육이 개인의 학습능력보다 전체 진도에 맞춰져 있어

  • [원격교육] 우리나라의 원격교육
  • 교육과 관련된 우리 나라 교육적 특성1) 정보화 현황.① 인터넷 현황.② 초고속 정보통신망.③ 인터넷 산업2)국내 사례.① 한국방송통신대학교.② EBS 인터넷 수능강의참고자료III. 원격 교육1. 우리 나라 원격 교육의 발달 과정2. 원격 교육의 특징1) 원격교육의 구성 요소2) 원격교육의 일반적 특성.① 비접촉성커뮤니케이션.② 원격교육 교재의 활용.③ 쌍방향커뮤니케이션.④ 다수 대상의 개별학습.⑤ 지원조직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17(3) 조직과 기구 17(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186) 원광디지털대학교 18(1) 교육목표 및 설립배경 18(2)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18(3) 조직과 기구 19(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193. 국외의 사이버대학 현황 191) 미국의 사이버대학 192) 유럽의 국가별 사이버대학 20(1) 영국 20(2) 독일 21(3) 프랑스 21(4) 스웨덴 21Ⅳ.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221.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221) 운영상의 미비 222) 기술적 지원 223) 교수-학습자 224)

  • [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사례를 통해 본 특징과 발전추이 및 동향 분석 고찰
  • 교육사이트 운영1) 운영 현황2) 운영 사례4. 기타1) 원격교육연수원2) 기업체 사이버 교육Ⅵ. 결론Ⅰ. 서론사이버 교육은 기본적으로 인터넷이라는 컴퓨터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학습자 중심의 분산학습(distributed learning)을 추구하는 교육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교육유형은 전통적 면대면 교육의 공간인 ‘현실 공간’과 대비되는 ‘사이버 공간’ 속성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게 되므로 면대면 교육환경과는 상당히 다른 나름대로의 교수-학

  • [교육시설] 학교 `시설 및 설비`
  • 학습 시설.555. 도서관 및 정보화 지원.666. 기타 .76Ⅸ. 결론.77Ⅰ. 서론학교 ‘시설 및 설비’는 다양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학교 교육을 위한 간단한 기자재나 도구에서부터 큰 건물에 이르기까지 모든 물질적인 것을 포함한다. 또한 정상적인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