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의의와 기능,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현황,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교수행동, 무용교육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의 의의

Ⅲ.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의 기능
1. 신체적 기능
2. 정신적 기능
3. 사회적 기능

Ⅳ.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의 현황

Ⅴ.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의 교수행동
1. 무용교수의 의미
2. 효율적인 무용교수
3. 무용교수 스타일과 학습참여와의 관계
1) 학생 주도식 스타일과 학습참여와의 관계
2) 자기 학습식 스타일과 학습참여 유형과의 관계
3) 연습식 스타일과 학습참여 유형과의 관계
4) 명령식 스타일과 학습참여 유형과의 관계

Ⅵ.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의 교사자질
1. 전문적 자질
2. 인성적 자질
3. 인간관계적 자질

Ⅶ.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무용이란 신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신체의 움직임을 뜻하며, 인류의 발생과 더불어 생겨나 민족의 체험과 더불어 역사와 함께 발전함에 따라 무용의 개념도 점차 달라지게 되었다.
‘무용은 육체의 율동과 영혼의 매개자이다’라는 플라톤의 무용에 대한 정의는 오랫동안 무용의 정의로 통용되어 왔으나 현재 무용 철학가들의 정의와 다소 다르다. 무용이 신체의 운동임은 명백한 사실이지만 신체적 움직임의 측면만을 생각한다면 일상 생활의 움직임이나 노동과 별반 다를 것이 없으며, 단지 그 시대의 무용적 현상을 보는 관점을 표현했기 때문이다. 근대 이후의 무용은 창조성의 표현이라는 것을 강력히 주장하기에 이르렀으며, 내면적인 개인 자신의 감정과 사상을 표현하려는 것이 최고의 주장이고 예술에서 창조성의 비율이 가장 중요시 되면서 무용학자 렘멜은 ‘무용이란 항상 흐르고 움직이고, 그 움직임 속에 멈추고 또 흐르는 독특한 인간의 표현이다‘라고 정의하였으며, 이것은 무용의 본질이 명백해지고 무용 창작의 방법론이 확립되고 나서야 비로소 완전해질 수 있었다. 요약하자면 무용이란 인간의 신체운동 혹은 움직임의 공간형식에 의하여 우리들의 사상이나 감정 및 감각을 표현하고, 아울러 미적 가치관을 나타내는 예술이라 해도 무관할 것이다.
한편 무용은 교육의 측면에서 신체 교육이라는 광범위한 의미에서 무용의 동작 교육은 주어진 동작으로 말미암아 자발적인 형태와 리듬구조를 형성함으로써 신체적․정신적․미학적인 측면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으며, 무용이 신체조건을 향상시키고 무용수의 복지에 기여되었을 때 좀 더 바람직한 결과일 것이다.
무용의 교육적 가치를 지적, 정의적, 심리적, 운동의 영역으로 나누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의 신체적 효과이다. 무용은 신체운동의 기본이 되는 걷기, 달리기, 뜀뛰기, 흔들기, 굽히기, 떨기, 밀기, 당기기 오르내리기 등과 같은 운동과 움직임을 수단으로 이루어지는 활
참고문헌
◎ 김말복, 무용의 철학, 서울 : 예전사, 1994
◎ 김양곤, 무용교육, 서울 : 학문사, 1983
◎ 김경신 외, 무용교육의 기초, 원출판사, 1989
◎ 무용교육학회, 무용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 : 한학문화사, 1996
◎ 문정옥·윤명희, 무용학원론, 보경문화사, 1987
◎ 육완순·이희선, 무용 교육과정, 도서출판 금광, 19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노인교육의 현황 및 개선방안
  • 교육을 포함한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노인에 대한 교육,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 그리고 노인복지 전문요원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 등의 보다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차원의 노인교육이 요구된다. 이러한 현실적 필요에서 본 연구는 노인교육과 관련된 여러 문헌을 고찰하여 한국의 노인교육 현황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그 결과를 고령화사회에 대비하는 한국 노인교육의 새로운 정립방안으로 제시하여 노

  •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
  • 현황1. 한국의 노인 자원봉사 활동의 교육 및 현황2. 외국의 노인 자원봉사 활동의 교육 및 현황3. 사회 변화와 노인여가 Ⅵ. 사례1. 여성 노인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발- 여성 노인의 여가실태와 교육요구- 전문가의 의견- 여성노인의 여가교육 과제2. 노인의 여가활동과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조사3. 노인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위한 기초조사Ⅶ. 결론 및 제언Ⅰ. 서론행복한 노년기 삶의 방안마련을 위한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작업이라고 할 수

  • 국내 기업복지의 현황 및 실태분석과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제1부. 선행연구고찰Ⅰ. 기업복지제도의 개념 및 필요성 1.기업복지제도의 개념2.기업복지제도의 의의3.기업복지제도의 종류Ⅱ. 기업복지제도의 기능 4.기업복지제도의 기능5.기업복지제도의 기능의 효과Ⅲ. 기업복지제도의 현황 및 실태 1.기업복지제도의 항목내용2.기업복지의 비용 및 추이Ⅳ.기업복지제도 해외사례 1.미국2.일본제2부. 현황 및 기관방문Ⅰ. 기관방문-CJ그룹 1.기관현황2.기관의 복리후생제도3.기

  • 장애인상담과교육2) 장애인평생교육에서 특히 고려해야할 주제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주제선정이유 향후보완및발전방안 등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시오0k
  • 장애인상담과교육2) 장애인평생교육에서 특히 고려해야할 주제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주제선정이유 향후보완및발전방안 등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시오0k교육학과 장애인상담과교육21) 장애인 평생교육에서 특히 고려해야할 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논하시오. 주제선정의 이유, 향후 보완 및 발전 방안 등에 대해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시오(3장 이상).2) 1번에서 다룬 주제와 관련된 법규와 관련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총 3장 이상). 관

  • [노인교육론 공통]노인교육프로그램의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고 노인의 평가한 후,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의 프로그램의 현황, 내용, 교육방법 5.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에 대한 대안Ⅰ. 통합프로그램 -모델 Ⅱ. 노인 자활 프로그램 -모델 Ⅲ. 세대 공동체 프로그램 6.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평가1) 교육 내용의 다양화와 전문화가 필요하다. 2)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행해야 한다. 3) 교육 방법과 매체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1. 노인교육의 필요성고령화 사회구조의 산업화, 도시화, 과학화는 고령자들의 사회적 역할과 기능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