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방지 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8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연구 목적
2.연구 범위
3.연구 방법
4.연구 제한점
5.학교폭력의 정의
6.학교폭력의 실태
가. 일본의 실태
나. 미국의 실태
다. 한국의 실태
Ⅱ.본론
1.이론적 배경
가. 아노미이론
나. 사회통제이론
다. 차별접촉이론
라. 낙인이론
2.학교폭력의 원인
가. 개인적, 심리적요인
나. 가정 환경적요인
다. 학교 환경적요인
라. 사회 환경적요인
3.학교폭력방지를 위한 제도상 문제점
가. 유해업소 규제
나. 통행제한 제도
다. 출판물 및 영상물의 규제
라. 청소년 상담원 설치
4.학교폭력의 해결방안
가. 가정적 원인의 해결방안
나. 학교 환경적 원인의 해결방안
다. 사회 환경적 원인의 해결방안
Ⅲ.결론 및 제언
Ⅳ.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서론
1.연구 목적
우리니라는 지난 30여 년 간 급속한 산업화와 고도화를 이루면서 삶의 편리를 가져왔지만 전통적 가치관의 붕괴와 향락주의, 물질만능주의로 인한 사회문제가 이루 말할 수 없이 심각해 졌다. 그 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청소년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청소년 문제의 특징으로는 첫째,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든 발생하는 점 둘째, 57%가 넘는 학생이 학교폭력을 받아봤을 만큼 굉장히 공공연한 일이라는 점 셋째, 시간이 갈수록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 넷째, 학교폭력은 선후배간, 친구사이, 심지어 교사와 학생사이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징들 때문에 청소년 문제는 사회적 문제로 더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고 대처하기 어려워졌다.
또한, 우리가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어려운 이유는 우리들이 가지고 있는 인식 속에 있다. 우리는 대부분이 학교폭력의 원인이 학생 개인에게만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학교폭력에 따른 법적 처벌방식, 학교폭력에 관한 TV프로그램, 신문 칼럼 등을 통해서 쉽게 알 수 있는데, 이러한 생각을 통한 접근 방식이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처를 더 어렵게 만든다.
본 연구는 학문적 관점을 통해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처를 어렵게 만드는 학교폭력에 대한 상식적 통념을 타파하고 올바른 학교폭력 예방과 대처를 모색하기 위하여 진행한다.
2.연구 범위
최근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학교폭력은 그 연령이 하향추세에 있으며, 행위와 양상에 있어서도 점차 포악화, 강력화 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이미 그 위험수위를 넘어선지 오래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중·고등학교)을 중심으로 문헌자료를 기초로 하여 학교폭력의 유형과 실태를 파악하고 학교폭력의 원인을 찾는 데 있어서 이론적 접근을 통해 사회심리학적, 사회구조적 이론들을 살펴보고, 학교폭력실태와 그 대책을 알아봄으로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대책을 모색하고자 한다.
3.연구 방법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현재까지 발간된 국내외문헌 및 각종 통계자료를 중심으로 하였다. 문헌연구는 학교폭력에 대한 관련서적과 연구논문 및 외국문헌, 국내외 단행본, 정부간행물 등의 문헌에 이론적인 근거를 두었다.
- 참고문헌
-
1. 논문
-김지연, 학교폭력의 규제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2004년
-김효진, 미국의 학교폭력 및 집단따돌림 실태 및 법률 현황,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2년
- 박기민, 우리나라 학교폭력예방에 관한 연구 -중, 고생의 학교폭력실태를 중심으로-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2000년
-박성기, 학교폭력예방과 근절을 위한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성결대학교 대학원, 2007년.
- 박순희, 학교 주변 유해업소의 실태와 대책을 위한 기초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년
-원명희,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년.
-이성식, 가정. 비행친구, 비행의 인간관계, 형사정책연구, 제 13권 제 1호, 2002년.
-이재욱, 학교폭력의 원인과 해결방안-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실효성 검토와 법교육의 중요성 인식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년
-장유미, 학교폭력에 대한 실태분석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년
-최지이, 어머니의 성격유형과 양육태도의 관계 연구, 남부대 교육대학원, 2005년
-표갑수, 청소년비행원인이론,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1996년.
-청소년 폭력예방재단, 폭력은 싫어요, 학교폭력의 예방과 지도, 1996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에 대한 국가개입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성인간호] 파킨슨병 간호 과정
- [로이 적응이론, 로이, 적응이론] 로이 적응이론의 개관, 로이 적응이론의 유형, 로이 적응이론의 설명, 로이 적응이론의 적용, 로이 적응이론의 평가와 전망, 로이 적응이론 관련 제언 분석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의하시오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세요
- 발효식품(발효와장류, 간장, 메주고르는법, 재래식된장, 청국장, 고추장, 장류의발효미생물) 발표, PPT, 파워포인트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Sister CallistaRoy
- 해결중심모델(이론,실제사례적용,해결중심적접근,상담내용) 보고서
- 조직행위론_ 나는 누구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