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학교의 교육과정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A. 교육과정의 의미와 개발 절차
1. 교육과정의 의미와 기능
2. 교육과정의 결정구조
3. 교육과정의 개발전략
B.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1. Tyler의 교육과정이론
2. Deweya 의 교육과정 이론
3. Bruner의 교육과정 이론
4. 문화재생론의 교육과정 이론
C. 교육과정의 유형과 학교수업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의 교육과정
3. 학문중심의 교육과정
4. 인간중심의 교육과정
D.교육평가의 의미와 유형
1. 교육관리 교육평가의 시각
2.교육평가의 기능과 유형
3. 교육평가의 시기와 도구의 측정학적 특징
E. 검사문항의 제작과 평가
1. 교육목표의 분류와 진술
2. 객관식 평가와 주관식 평가
3. 정의적 영역의 평가


본문내용
학습자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학습근거는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신념의 정당성을 확고히 한다.
경험론- 인간의 감각 속에 존재하지 않는 것은 인간에게 지각되지 않는 것으로 보았다. 인간의 감각을 중시합리론- 인간의 이성을
중시 지식의 조건으로는 완전한 이성을 중시존재론-실재에 관한
의문은 학습자의 지식과 경험을 학습내용ㅇ과 구체적으로 연관을 맺어주는 것. 실재론-절대 실재란 초자연 세계에 있는 것으로 본다. 실재에 고나한 다른 존재론은 정신과 물질을 하나로 보는 일원론과 정신과 물질을 구분해 보는 이원론이 있다.
교육과정을 경정하는 교육기관별 측면 첫째. 이념적 수준으로 국가
의 정치 체제나 이념과 연관된 교육 이념과 교육 목적 등을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것. 둘째. 기관별 수준으로 교육행정을 전달하는 행정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것.셋째. 사회적 수준은 지역사회의 일반시민. 학부모. 산업체 드의 요구를 학교 교육에 반영하기 위한 것.
넷째. 수업수준은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어떠한 상호작용이 이루어 지는지에 따라 교육과정이 다른 모습으로 결정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굳뜨
  • ka0***
    (2007.03.19 10:36:0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아요 <_<ㅡ//
  • ohsemi***
    (2006.05.24 12:26:15)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