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과정 연구의 패러다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 연구와 패러다임의 문제

2. 교육과정 연구 패러다임의 분류

3. 교육과정 이론 연구의 세 가지 패러다임
1) 실증주의적 패러다임
2) 해석학적 패러다임
3) 비판주의적 패러다임
본문내용
교육과정 연구와 패러다임의 문제
교육과정 연구

- 교육과정 이론의 탐구를 통하여
실제적인 교육과정의 실천을 추구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 학교에서 어떤 목적을 가지고,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교육과정 현상을 바라보는 패러다임의 문제

패러다임

- 한 연구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탐구에 대한
가치나 신념, 탐구절차 등을 통괄
교육과정 연구의 패러다임
하나의 연구분야로서 교육과정의 문제가
역사적 · 사회적 · 철학적 · 정치적 맥락 속에서
어떻게 이해될 것인가를 안내하고 제시하는 일종의
개념적 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교육공학 핵심내용+적용방안 -2021년 방송대 교육공학 중간과제
  • 교육공학.hwp 교육공학 교육공학 교육공학 교육공학 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방송대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핵심내용 요약 + 교육공학 적용 방안교육공학 2021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

  • [교육심리] 자기조절학습
  • 연구결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교육공학의 영역에서는 자기조절학습이론이 무엇인지, 어떠한 학습원칙을 제안하는지, 교육에서의 시사점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논의되어진 바가 없다. 사실 자기조절학습이론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왜냐하면, 자기조절학습이론 자체가 다양한 이론적 관점을 포함하고 있으며 발달과정에 있어서도 다양한 접근방법이 병행되어 연구되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육의 패러다임

  • 교육방법-자기조절학습이론
  • 연구되어 왔지만 아직도 교육공학의 영역에서 SRL이론의 기본개념과, 학습원칙, 교육에의 시사점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가 없다. 이는 SRL이론 자체가 다양한 이론적 관점을 포함하고 있으며 발달과정에 있어서도 다양한 접근방법이 병행되어 연구되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SRL이론의 재조명이 필요한 이유는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이 절실히 요구되는 가운데 학습자 중심의 열린교육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적극적인 학습자, 정보화 시대에 요

  • [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
  • 교육공학의 패러다임 형성에 영향을 미친 이론으로는, 인간 학습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관계를 설명하고자 시도한 학습이론(learning theory)이 있다 (Newby, et al., 1996). 1960년대 이후 교육공학분야에서 수행되어진 매체 비교연구에서 지적된 문제의 하나는 이들 연구에서 사용한 접근 방법이 이론적 기반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연구와 실험을 설계하고 연구결과를 보고할 때 많은 경우, 이론이 간과되어 왔다는 것이다. 즉, 일반적으로

  • [교육심리학] 학습 장애와 주의 산만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 연구: MMIS 모형신 민희 (매일경제신문사 연구위원)I. 서론정보통신 공학의 발달과 열린교육, 평생학습 사회로의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은 전통적인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학습형태를 요구하게 되었다. 자기조절 학습이론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주요한 학습원칙과 시사점을 제공함으로써 이 시대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이론적 근거와 실천 전략들을 제공해 줄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