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의 인지이론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태동
1.학습에 대한 인지주의 이론의 두 가지 관점
2.학습의 과정과 기억: 정보처리이론
3.학습에 대한 인지주의 이론의 두 가지 관점
4.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본문내용


 * 주의집중 유도방법

  물리적 유형
     - 교사가 수업시간에 사용하는 물리적 도구를 모두 지칭.
        ex) 지도, 칠판, OHP, 실험도구, 교사 - 교실 돌아다니기, 말의
속도 조절 등
     - 유의점 : 교실에서의 물리적 자극은 새로운 유형으로 보충되는
것이 보다 효과적
  
  흥미 유발적 유형
     - 호기심을 자극하여 학생들의 주의집중을 이끌어 내는 방법.
        (시각적, 사고자극, 기이하고 이상한 사건을 만들어 냄)
         ex)  의복의 변천사 설명시간 - 교사가 직접 중세 복장 착용
              염색체 설명시간 - 공상과학 영화와 관련시켜 설명

 


 * 주의집중 유도방법

  감정적 유형
    - 수업시간에 학생의 이름을 부른다거나 감정과 관련된 단어들을 제시.
       교사가 수업에 열중하게 되면 수업이 인지적 내용에만 집중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학생들은 쉽게 피로를 느낄 수 있음.
       이때 제시되는 감정적 표현이나 단어는 비록 수업과 직접적 관련이
없다고 하더라도 학생들 주의집중에는 도움이 될 수 있음.
  
  강조적 유형
     - 특별한 때에 강조하는 말이나 행동을 보이는 것을 말함.
        ex) ‘이 부분은 아주 중요합니다. 시험에 출제 될 수 있는 곳이에요.’
            ‘자, 이제 여길 봅시다’
     - 유의점 : 강조적 유형의 자극은 단순하고 타당해야 한다.
 
지각
   - 작동기억을 통해 들어오는 정보는 객관적인 실재가 아니라 학생에 의해 해석된 주관 적이 실재.
   - 학생의 지각은 과거의 경험과 자신의 기대에 영향을 받음.
      ex) 배경지식이 부족하여 문제를 바르게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의 경우
          ⇒ 지난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잠깐 동안 복습.
          학생들이 정보가 흥미 있고 도전해 볼 만하다고 느낄 때
           vs
          정보가 지루하다거나 도저히 풀 수 없는 것이라고 느낄 때
          ⇒ 교사는 이러한 학생의 기대를 적절히 조절해 주도록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도덕성 발달이론1) 도덕성의 개념2) 도덕성 발달의 이론적 관점(1) 학습이론(2) 인지이론(3) 정신분석이론2. 콜버그의 도덕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심리학의 한 분야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가. 행동주의(SR) 심리학(1) 관찰 측정이 가능한 유기체의 외적 활동 강조, 보상 벌 등을 연구하여 이의 양상을 변화 달성하는 행동수정도 연구(2) 인간의 의식적 경험 불고려(3) 대표적 학자와 이론: Thorndike의 시행착오설(연합설 결합설 효과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고전적 조건화설) 스키너의 도구적(작동적) 조건반사설(4) 공헌: 심리학자들이 측정 필요성과 객관성 지각하는데 기여나. 인지 심리학(1

  • 교육과3B)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교육심리학의 현재 패러다임은 구성주의라고 할 수 있고. 피아제는 개인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사회적 구성주의를 대표하는 인지주의 심리학자이다. 구성주의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이 이미 출제되었지만 이 내용을 충분히 숙지한다면, 답안작성시 적재적소에서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매우 많다.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는, 비고스키는 1920년대와 1930년

  • [인지중심과 이론][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통찰학습이론][정보처리이론]인지중심과 학습이론, 인지중심과 사회학습이론, 인지중심과 통찰학습이론, 인지중심과 정보처리이론, 인지중심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비교
  • 학습 동기란 무엇이며, 어떤 종류가 있으며, 그들은 어떤 구조를 갖는가. 학습동기를 설명하는 이론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학습 동기는 어떤 성격을 갖는가, 그리고 학습동기와 다른 인간특성, 환경특성간의 관계를 밝히는 연구를 일컫는다. 여기에서 연구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가져온 부문은 학습동기와 다른 변인들 간의 관계규명(특히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연구이다. 이 분야의 연구자들은 주로 심리학이나 교육심리학 교재의 저자들과 실증적인

  • [교육심리학] 피아제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 인지발달론적 입장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따라서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다른 관점의 입장과 Piaget와 Kohlberg이론의 배경이 된 Dewey의 도덕성에 관한 정의를 간단히 살피도록 하겠다.Ⅰ. 도덕성 발달이론의 형성배경1. 사회학습이론적 입장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에서는 개인의 도덕적 행위의 어떤 이상적이고 보편적인 준거를 설정하지는 않는다. 그 때마다 주어지는 사회적 규범들을 모방함으로써 도덕성이 획득된다고 본다. 변창진 ․ 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