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의이해] 낙일홍의 의의와 문제점과 21세기 교육현실에 대한 교사들의 대처방법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3.김정한 작가소개
4.‘낙일홍’의 의의
5.‘낙일홍’의 ‘박재모’의 문제점
6.21세기 교사상

7.결론
본문내용
김정한의 소설 ‘낙일홍’

낙일홍의 의의, 소설 속 교사 박재모의 문제점

21세기 부당한 교육현실에 대한 대응방법

일제고사와 교원평가제중심 의견 제시
호는 요산 동래출신

조선인교원동맹 조직시도 – 검거됨

1936년 사하촌 조선일보등재-등단

해방후 활발한 문인협회 활동
자유실천 문인협회 고문, 민족작가회의 초대의장

주요작품
낙일홍, 인간단지, 수라도, 삼별초등
식민지하 민중의 삶을 나타냄
농민문학의 형태(민중의 가난, 일본에 차별 받는 교사의 비애)


일제통치하 지식계층 갈등과 자각
교사존재 의식 갈등이 현실참여 모색계기


작가 본인의 경험과 행동이 소설화
교사 재직중 본인이 겪었던 경험이 모티브가 되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육기관은 사립의 비중이 지나치게 크기 때문에 그 문제가 더 심각해지기도 한다. ‣ 우리나라에는 유아교사만을 위한 윤리강령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 우리나라에서 교사들에게 주어지는 사회적 지위는 그리 높지 않으며 그에 따른 경제적인 보상 역지 높지 않다. 사립유치원이나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교사들의 경우는 공립 유치원 교사들에 비해 더 열악하다고 볼 수 있다. ‣ 한국유아교육학회, 대한 어린이교육협회, 공립유치원연합회 등

  • 21세기 유아교육과 바람직한 유아교사
  • 21세기의 미래 지향적 유아 교육에 대한 특성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유아교육의 질적인 발전을 위해서 어떠한 요건들이 충족되면 좋을지 바람직한 방향을 9가지로 제시해 보았다.Ⅱ. 본론 1. 유아 교사의 개념과 의의유아교사는 한마디로 유아들의 성장을 지원하여 한 영혼을 꽃피울 수 있도록 하는 위력을 가진 존재이다. 유아들에게 교사는 자신들을 보호해 주며, 자신들과 세상을 열어주며, 세상을 알고 살아나가는 방법을 나

  • [미국문학, 미소설] 솔벨로우의 허조그에 대하여(작가 및 작품분석) [A++]
  • 세기가 잃어버린 초라한 휴머니즘, 종교가 존재의미를 갖게 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일깨워준다. 또한 Bellow 문학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이 대개 대학교육 이상의 지적 훈련을 받은 인물들이거나 전문직업을 가진 이들이라는 사실은 작가의 현대문명에 대한 정밀한 비판과 허구성을 지적하기 위한 이성적 도구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현재 Boston College에서 영문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지성을 대표하는 작가로 정평이 나있는 Bellow 자신이 유태계 미국인

  • [교육행정] 통합교육과정과 추진방안
  • 교육 원리를 중시하기 시작함으로써 통합교육과정은 교육학계와 학교 현장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더욱이 지난 20여년 동안 미국에서 이루어진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는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였다(Lake, 1994, Lipson, et al., 1993)). 지식의 폭증, 경제적․사회적 변화와 이들에 대처해야 하는 학교의 책무 강조, 세계화로 인한 복합적인 거대 체제 속에서 21세기를 대비한 교육의 강조 등의 배경 하에 통합교육과정의 중요성과 적절성이 부각되고 있

  • [교육과정] 제6차교육 과정기의 교육
  • 문제점①연역적 개발형과 귀납적 개발형이 있는데 제6차 교육과정에서는 위의 두 모형을 혼합한 절충병행형을 채택→총론과 각론의 연계가 강화②제6차 교육과정을 통해서 특히 강조할 중점교육 분야를 정하여 각 교과의 교육내용선정에서 체계적으로 반영③각론 구성 체제를 개선하여 명확한 기준성, 지침성을 가지도록 하였다.( 5차 교육 과정의 교과목표, 학년목표 및 내용, 지도 및 평가 상의 유의점의 체계를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