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의이해] 낙일홍의 의의와 문제점과 21세기 교육현실에 대한 교사들의 대처방법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김정한 작가 소개

2. 낙일홍의 의의

3. 낙일홍에서 ‘박재모’의 문제점

4. 21세기 교육현실에 대한 교사들의 대처방법과 문제점

➀부당한 교육현실에 대한 교사들의 대처 방법

➁부당한 교육 현실에 대한 교사들의 대처방법의 문제점

1) 일제고사에 대한 대처방법의 문제점

2) 교원평가제에 대한 대처방법의 문제점

<결론>

본문내용

3. 낙일홍 ‘박재모’의 문제점

①부당한 현실에 대한 대응 방식
교사이며, 당대의 지식인으로서 그는 부당한 현실에 순응하고, 체념하는 모습을 보인다.
박재모는 교사로서 헌신적으로 학교와 학생들을 위해 힘써온다. 그런 모습에서 그가 교장이 되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요다라는 일본인 교사에게 그 자리를 뺏겨버리고, ‘좌천이든 뭐든 좋다! 어서 갈고지나 가서 갯놈 애들허구 고기나 잡고 지내자!’라는 부분에서처럼 현실을 받아들이고 체념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생전 학교에 나타나지도 않았던 요다가 교장이 된 것은 분명 누가 봐도 잘못된 일이다. 그리고 자기 자신이 교장이 되는 것을 원했다. 일제치하의 현실속에서 지식인으로서 그는 적극적으로 항거할 필요가 있었다. 부당한 현실에 대응하는 그의 소극적인 태도는 아쉬운 부분일 수 밖에 없다.

②교육자와 가장으로서의 이중적인 태도
소설속에서 그는 누구보다 헌신적인 교육자로서의 태도를 보여준다. 학생을 모집하고, 열악한 환경속에서도 교육자로서 신념을 가지고 학교를 일으킨다. 마을의 할머니에게는 노래도 마다하지 않으며, 친절한 태도를 보인다.
그러나 가정에서의 그를 살펴보면, 전혀 다른 모습이다. 아이들의 양육에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아이들을 귀찮아하는 태도를 보인다. 거기다 가부장적인 태도로 아내를 대하고, 폭력을 휘두르기도 한다. 이 같은 태도는 그가 학교에서 보이는 태도와는 상반되는 모습이다. 박재모는 학교와 가정에서의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며, 가정에 소홀한 가장이 어떻게 좋은 교육자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이 들게 한다.

4. 21세기 교육현실에 대한 교사들의 대처방법과 문제점

➀부당한 교육현실에 대한 교사들의 대처 방법

“초·중생 내일 진단평가…전교조 거부운동”
전국 초ㆍ중학생을 상대로 한 교과학습 진단평가를 앞두고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학부모단
참고문헌
요산문학관 (http://www.yosan.co.kr/)
한국 남북문학 100선 수라도 김정한작, 일신서적출판사
김정한 -대쪽 같은 삶과 문학- 강진호 편저, 새미 출판사
http://www.mest.go.kr/mestnewlist/policy_view.jsp?ucd=E01&nno=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육기관은 사립의 비중이 지나치게 크기 때문에 그 문제가 더 심각해지기도 한다. ‣ 우리나라에는 유아교사만을 위한 윤리강령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 우리나라에서 교사들에게 주어지는 사회적 지위는 그리 높지 않으며 그에 따른 경제적인 보상 역지 높지 않다. 사립유치원이나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교사들의 경우는 공립 유치원 교사들에 비해 더 열악하다고 볼 수 있다. ‣ 한국유아교육학회, 대한 어린이교육협회, 공립유치원연합회 등

  • 21세기 유아교육과 바람직한 유아교사
  • 21세기의 미래 지향적 유아 교육에 대한 특성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유아교육의 질적인 발전을 위해서 어떠한 요건들이 충족되면 좋을지 바람직한 방향을 9가지로 제시해 보았다.Ⅱ. 본론 1. 유아 교사의 개념과 의의유아교사는 한마디로 유아들의 성장을 지원하여 한 영혼을 꽃피울 수 있도록 하는 위력을 가진 존재이다. 유아들에게 교사는 자신들을 보호해 주며, 자신들과 세상을 열어주며, 세상을 알고 살아나가는 방법을 나

  • [미국문학, 미소설] 솔벨로우의 허조그에 대하여(작가 및 작품분석) [A++]
  • 세기가 잃어버린 초라한 휴머니즘, 종교가 존재의미를 갖게 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일깨워준다. 또한 Bellow 문학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이 대개 대학교육 이상의 지적 훈련을 받은 인물들이거나 전문직업을 가진 이들이라는 사실은 작가의 현대문명에 대한 정밀한 비판과 허구성을 지적하기 위한 이성적 도구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현재 Boston College에서 영문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지성을 대표하는 작가로 정평이 나있는 Bellow 자신이 유태계 미국인

  • [교육행정] 통합교육과정과 추진방안
  • 교육 원리를 중시하기 시작함으로써 통합교육과정은 교육학계와 학교 현장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더욱이 지난 20여년 동안 미국에서 이루어진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는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였다(Lake, 1994, Lipson, et al., 1993)). 지식의 폭증, 경제적․사회적 변화와 이들에 대처해야 하는 학교의 책무 강조, 세계화로 인한 복합적인 거대 체제 속에서 21세기를 대비한 교육의 강조 등의 배경 하에 통합교육과정의 중요성과 적절성이 부각되고 있

  • [교육과정] 제6차교육 과정기의 교육
  • 문제점①연역적 개발형과 귀납적 개발형이 있는데 제6차 교육과정에서는 위의 두 모형을 혼합한 절충병행형을 채택→총론과 각론의 연계가 강화②제6차 교육과정을 통해서 특히 강조할 중점교육 분야를 정하여 각 교과의 교육내용선정에서 체계적으로 반영③각론 구성 체제를 개선하여 명확한 기준성, 지침성을 가지도록 하였다.( 5차 교육 과정의 교과목표, 학년목표 및 내용, 지도 및 평가 상의 유의점의 체계를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