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교육] 장르변환을 통한 시의 이해와 내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론적 배경
2. 장르변환의 목적
3. 각 목적에 적합한 장르변환의 유형과 시
4. 장르변환의 예시
5. 평가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장르변환의 목적
문학이란, 분석하고 그 지식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체험으로 받아들이고 문학 소양을 발전시키는 ‘활동’과 ‘삶’이다. 학습자는 스스로 문학 활동을 즐길 수 있어야 하며, 이때의 문학 활동은 단순한 감상·수용의 측면을 넘어서 확대·재생산이 가능한 구성적 활동이어야 한다.
7차 교육과정에서의 ‘문학의 수용과 창작’은 6차 교육과정과 달리 문학 교육에서 점차 강조되는 ‘창작의 의의’를 강조한 것이다. 이때의 창작은 전문적인 문예창작이 아닌 작품의 심층적 감상을 돕는 활동이며, 문학작품에 대한 능동적 반응을 강조한다.
문학을 감상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결과물을 창조하는 것은 작품을 학습자가 작품을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표현하는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새로운 결과물 창조 즉, 장르변환 활동을 통해서 작품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장르변환 활동에서 우리는 내용이해와 내면화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장르변환의 목적에 대하여 고찰할 수 있다.
먼저 내용이해 측면에서는 장르변환 활동을 통해 주체적이며 능동적인 시 교육이 가능하다. 학교 현장에서 시 교육은 교사가 학생에게 지식을 주입하는 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장르변환에서는 장르를 변환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시의 의미를 찾아내는 활동이 가능하다. 시를 이야기로 바꿀 때에는 시가 말하고자 하는 바에 부합하도록 이야기를 지어야 하기 때문에, 시가 심상‧비유‧상징 등의 시적 언어로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인물, 사건 배경 등의 서사적 구성요소로 구체화 위해서는 시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시를 이야기로 바꾸는 과정에서 시 작품에 대한 외재적 내재적 접근을 통해 시 내용 자체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다.
두 번째로 우리는 내면화 측면에서 장르변환의 목적을 찾을 수 있다. 시는 언어로 시인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한다고 할 수 있는 언어 예술이다. 우리는 시를 감상함으로써 시의 정서를 수용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예를 들어, 우리가 시를 수필이나 일기 또는 편지로 바꿔서 쓰기 위해서는 시를 감상하고 시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파악하고 또한 시적화자의 심리상태를 파악해야 한다. 시를 자유롭게 감상함으로써 우리는 시의 정서에 동화될 수도 있고 반대 입장을 나타낼 수도 있다. 이런 감상과 내면화를 통하여 다른 장르
- 참고문헌
-
-논문-
김대행,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영역」선청어문25, 서울대 국어교육과, 1997.
방주현, 「장르 변환을 통한 아동의 상상 작용 연구 :시 감상 수업을 중심으로」, 인천교육 대 교육대학원, 2002.
이영심, 「극화 표현을 통한 시 감상 지도법 연구」, 광주교육대 교육대학원, 2005.
-단행본-
김은전 외, 『현대시교육론』, 시와시학사, 1996.
윤여탁 외,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태학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