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교육] 장르변환을 통한 시의 이해와 내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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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론적 배경

2. 장르변환의 목적

3. 각 목적에 적합한 장르변환의 유형과 시

4. 장르변환의 예시

5. 평가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장르변환의 목적
문학이란, 분석하고 그 지식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체험으로 받아들이고 문학 소양을 발전시키는 ‘활동’과 ‘삶’이다. 학습자는 스스로 문학 활동을 즐길 수 있어야 하며, 이때의 문학 활동은 단순한 감상·수용의 측면을 넘어서 확대·재생산이 가능한 구성적 활동이어야 한다.
7차 교육과정에서의 ‘문학의 수용과 창작’은 6차 교육과정과 달리 문학 교육에서 점차 강조되는 ‘창작의 의의’를 강조한 것이다. 이때의 창작은 전문적인 문예창작이 아닌 작품의 심층적 감상을 돕는 활동이며, 문학작품에 대한 능동적 반응을 강조한다.
문학을 감상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결과물을 창조하는 것은 작품을 학습자가 작품을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표현하는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새로운 결과물 창조 즉, 장르변환 활동을 통해서 작품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장르변환 활동에서 우리는 내용이해와 내면화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장르변환의 목적에 대하여 고찰할 수 있다.
먼저 내용이해 측면에서는 장르변환 활동을 통해 주체적이며 능동적인 시 교육이 가능하다. 학교 현장에서 시 교육은 교사가 학생에게 지식을 주입하는 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장르변환에서는 장르를 변환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시의 의미를 찾아내는 활동이 가능하다. 시를 이야기로 바꿀 때에는 시가 말하고자 하는 바에 부합하도록 이야기를 지어야 하기 때문에, 시가 심상‧비유‧상징 등의 시적 언어로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인물, 사건 배경 등의 서사적 구성요소로 구체화 위해서는 시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시를 이야기로 바꾸는 과정에서 시 작품에 대한 외재적 내재적 접근을 통해 시 내용 자체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다.
두 번째로 우리는 내면화 측면에서 장르변환의 목적을 찾을 수 있다. 시는 언어로 시인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한다고 할 수 있는 언어 예술이다. 우리는 시를 감상함으로써 시의 정서를 수용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예를 들어, 우리가 시를 수필이나 일기 또는 편지로 바꿔서 쓰기 위해서는 시를 감상하고 시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파악하고 또한 시적화자의 심리상태를 파악해야 한다. 시를 자유롭게 감상함으로써 우리는 시의 정서에 동화될 수도 있고 반대 입장을 나타낼 수도 있다. 이런 감상과 내면화를 통하여 다른 장르
참고문헌
-논문-
김대행,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영역」선청어문25, 서울대 국어교육과, 1997.
방주현, 「장르 변환을 통한 아동의 상상 작용 연구 :시 감상 수업을 중심으로」, 인천교육 대 교육대학원, 2002.
이영심, 「극화 표현을 통한 시 감상 지도법 연구」, 광주교육대 교육대학원, 2005.

-단행본-
김은전 외, 『현대시교육론』, 시와시학사, 1996.
윤여탁 외,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태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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