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재 연구 및 지도법] 수업설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업연구의 개요


Ⅱ. 교수에 대한 개관


Ⅲ. 단원에 대한 개관


Ⅳ. 수업설계안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2. 단원의 실질적 필요성
가. 자료를 분류하고 정리하는 데에서부터 사회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데에 이르기까지 생활 속에서 통계는 사회 곳곳에서 밀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컴퓨터 공학의 발달과 더불어 그 효용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통계에 대한 기초 지식의 습득은 학생들의 삶 전체를 통하여 실제 생활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사고방법을 제공한다.
나.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인터넷을 비롯한 각종 매체를 통해 쏟아지는 자료와 정보를 보다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정리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통계는 이러한 자료처리 능력뿐만 아니라 통계적 추론 능력을 신장시키고, 여러 가지 확률 통계적 사회 현상 및 자연 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한다.
다. 통계는 어떤 집단이 가지고 있는 양이나 속성을 간단하고 명료하게 기술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개개의 국한된 자료뿐만 아니라 전체 자료의 특성과 흐름을 파악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전체를 볼 수 있는 수학적 안목을 기대할 수 있다.
라. 목적에 적합하도록 자료를 정리하고, 정리된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표현 방법(표, 그래프 등)을 고민하여 선택하는 과정을 통해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기대할 수 있다.
♣ 단원 개관



1. 대단원 구성 및 목표
가. 자료를 정리하여 알기 쉽게 나타내는 방법으로 도수분포표를 활용할 수 있다.
나. 도수분포표로 히스토그램과 도수분포 다각형을 그릴 수 있다.
다. 자료의 분포상태를 알아보는 방법으로 상대도수와 누적도수를 이해하고 그 분포를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2. 단원의 지도목표
1) 도수분포표 : 수집한 자료를 정리하여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고, 이를 읽어서 자료의 여러 가지 내용을 알 수 있게 한다.
2) 히스토그램 : 도수분포표를 보고 히스토그램을 그릴 줄 알고, 히스토그램을 보고 자료의 분포를 알 수 있게 한다.

참고문헌
교수방법론│학지사│이성호 著│1999년 초판 인쇄
(수업설계를 위한) 학습심리학│교육과학사│Marcy Driscoll 著│양용칠 역│2002년 2판 1쇄
위대한 수학자들│야노 겐타로 著│전파과학사
이야기 수학사│이태규 著│자연출판사
수학 │최용준 외 5인│천재교육│2008.6.16 초판 교육과학기술부 검정│p.160 - 166
수학익힘책 │최용준 외 5인│천재교육│2008.6.16 초판 교육과학기술부 검정│p.154 - 16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5-1-2. 무늬 만들기)
  • 수학학습이론의 시사점Ⅲ. 단원 : 5-1-2 무늬 만들기1. 연간 계획안2. 단원의 개관3. 발전 계통4. 학습의 흐름5. 단원의 목표6. 지도상의 유의점7. 교재 연구가. 펜토미노나. 탱그램8. 단원의 전개 계획9. 단원의 평가 계획Ⅳ. 본시 수업의 설계1. 본시 수업의 계획가. 협동학습 모형나. 협동학습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할 필수 요인다. 협동학습의 절차와 수업기술2. 본시수업의 실제가. 본시 교수․학습 계획안 나. 본시 평가 계획다. 보충 및 심화

  • [한국어교육과정설계] 유학생을 위한 논문 비평글 쓰기 교육과정 설계
  • 연구학문목적 학습자를 위한 연구를 살펴보면 교육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 교수요목 작성 및 교재 개발과 관련된 연구,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기초 연구 등으로 나눌 수 있다(한송화, 2009:134). 이 중 쓰기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한 연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용재은(2004)에서는 대학 수학 목적을 위한 여러 기능 중 읽기와 쓰기를 한국어 학문적 텍스트로 지도하는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이준호(2005)에서는 한국어 학문적 텍스트의 유형과

  • 교육학 복식수업의 이해 및 수업의 설계
  • 지도 5(2) 수업 모형 10(3) 교과 및 교재에 따른 복식 수업 113. 편성 방법 13(1)복식 학급의 편성 13(2)복식 교육과정의 편성 14Ⅲ.복식수업의 평가 18Ⅳ. 웰컴투 경록골의 복식수업 설계1. 선정 학년 및 선정 이유

  • 윤리과 교재연구 - NIE 탐구공동체 수업모형과 기법에서 모의수업까지
  • 윤리과 교재연구NIE 탐구공동체 수업모형과 기법에서 모의수업까지-차례-Ⅰ. NIE 탐구공동체 활동 모형1. 이론적 배경 및 개념2. 신문활용교육의 특성과 도덕교육적 함의3. 수업모형의 구조 및 적용4. 교사의 기본 자질과 학생들이 지켜야 할 기본 규칙Ⅱ. NIE 탐구공동체 활동 모형에 사용할 수 있는 기법뉴스 수업기법신문일기 쓰기주제 신문 만들기Ⅲ. NIE 탐구공동체 모형을 이용한 수업 설계 개요Ⅳ. NIE 탐구공동체 모형을 이용한 수업지도안

  • 교수방법의 종류
  • 법이다. 보편적으로 강의법은 새로운 인지적 기술을 학습할 때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고 다른 방법에 비하여 정해진 시간 안에 많은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하지만 학생의 다양한 학습 속도에 부합하기 어렵다는 점과 학생이 자신의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기 어렵다는 지적을 받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2) 수업과정제1단계(학습문제파악)학습목표 제시, 학습동기 유발, 선수학습 확인 및 처치제2단계(학습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