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생활지도의 중요성, 가정생활지도의 실태, 가정생활지도 과정, 가정생활지도와 인사교육, 가정생활지도와 갈등교육, 가정생활지도와 방학생활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가정생활지도의 중요성
Ⅲ. 가정생활지도의 실태
1. 단정한 몸차림 지도
2. 물건 정리하기 지도
3. 생활도구 다루기 지도
4. 집안일 돕기 지도 유무
Ⅳ. 가정생활지도의 과정
1. 동기 유발 과정
2. 운동 재생 과정
1) 얼굴 표정
2) 태도
3. 자기 강화
4. 심성적 표상 과정
5. 인격화 과정
Ⅴ. 가정생활지도와 인사교육
Ⅵ. 가정생활지도와 갈등교육
1. 평범한 가정의 일반적인 갈등과 관련한 지도방법
2. 심각한 가정문제로 고통받는 아이를 지도하는 방법
Ⅶ. 가정생활지도와 방학생활교육
1. 방학 중 기본 생활 지도
1) 초등학교 3, 4 학년 아이들은 방학 중 많이 변한다
2) 방학 중 올바른 생활습관 들이기
3) 기상시간과 취침시간, 식사시간 등 생활규칙은 철저히
4) 부모의 지나친 욕심을 버리자
5) 목적이 있는 여행을 떠나라
6) 또래 아이들과의 지속적인 관계유지
7) 오전 시간을 규칙적으로 보내자
8) 컴퓨터, 비디오, TV 등 아이들에게 해가 되는 것의 관리를 잘해야
2. 방학 중 독서 & 학습지도 요령
1) 아이의 기분이 가장 좋을 때 책을 접하게 한다
2) 아이가 원하는 만큼이 가장 적당한 독서 분량
3) 잠자리에 들기 전에 꼭 책을 읽어둔다
4) 그림책 읽어주는 좋은 방법
5) 방학은 독서능력을 업그레이드시키는 시기
6) 부모는 아이들의 가장 좋은 독서 지도사
7) 같은 책이라도 아이들이 원하면 반복해서 읽어준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그동안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주5일수업제 운영 대비 관련 법령 개정을 시발점으로 해마다 주5일수업제 관련 연구학교 및 우선시행학교 운영 등을 통하여 주5일수업제 도입을 위한 사전 검토작업을 꾸준히 해 온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그 동안 양산된 주5일수업제에 관한 각종 연구학교 보고서들이 적지 않으나, 아직 일선학교에 폭넓게 전파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학교마다 처한 여건이나 환경적 요인이 다르기 때문에 학교나 가정에서 참고할만한 의미있는 프로그램을 찾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선행연구자료를 검토해 본 결과 주5일수업제에 관한 정책적 연구는 다소 있으나 아직 개인연구는 아직 매우 미흡한 실정이었으며, 특히 주5일수업제 실시에 따른 생활지도상의 예상되는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법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려는 시도를 한 연구물들은 거의 찾을 수가 없었다.
주5일수업제가 도입되어 확대되면 필연적으로 학생들이 학교에서 보다 가정이나 사회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이로 인하여 학교 교사들의 의도적인 지도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시간 또한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볼 때, 자율성이 부족하고 미성숙한 청소년들의 생활지도 문제는 필연적으로 증가할 것임을 예측하기는 어렵지 않은 것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가정생활지도에 관한 연구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Ⅱ. 가정생활지도의 중요성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동방예의지국으로 불려왔다. 그것은 공자가 제자들과 함께 나눈 대화에 “동방에 군자의 나라가 있으니 그곳에 살고 싶다.” 는 이야기에도 잘 나타나 있다. 그러나 요즘 아이들은 버릇이 없다는 말을 우리 주위에서 흔히 듣고 몸소 체험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는 일정한 양식이 있고 예절이 있어야 나 자신뿐만 아니라 사회가 발전하고 보다 즐겁고 명랑한 사회 속에서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현대사회는 그 어느 시대보다도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되어 가고 있다.
- 참고문헌
-
- 김낙구(1992), 도덕과 교육의 실제와 새로운 동향, 대구교대논문집 제27집
- 김윤환(1992), 기본생활예절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 남억우 외(1988), 최신 교육학 대사전, 서울 : 교육사
- 대구향교(1995), 생활예절, 대구 : 중앙인쇄기획
- 을파소(2002), 현명한 부모 미래를 준비하는 자녀, 서울 : 천일문화사
- 유안진·김연진(1993), 부모교육, 서울 : 정민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적성,능력,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기간제교사,학교단위책임경영제,보수교육, 미국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활동사례,제언
- [청소년 지도학] 청소년 성매매 문제 현황과 정책 제언
- [교수자료][교육자료]EBS방송,ICT활용,유아안전,인격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학습용소프트웨어,한지공예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공업계 고등학교(공고) 목표,기능지도,체험활동,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교사직무능력,문제점,개선방안
- [근현대(근대 현대)]근현대(근대 현대)의 시기구분, 근현대(근대 현대)의 사회성격, 근현대(근대 현대)의 기록물, 근현대(근대 현대)의 지역갈등, 근현대(근대 현대)의 민족교육, 근현대(근대 현대)의 기독교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