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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의 특징

Ⅱ.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의 전개

Ⅲ.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의 흐름

Ⅳ.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과 이사도라 던컨
1. 이사도라 던컨의 일생
2. 이사도라 던컨의 무용철학

Ⅴ.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과 마기 마랭

Ⅵ. 한국의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
1. 한국현대무용의 태동기, 1960년~1970년
2. 한국현대무용의 르네상스 1970~1980년
3. 소극장 운동의 확산과 현대무용협회 발족 1980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의 특징

현대 무용은 `동작이 무용의 실체`라는 점에서 무용을 하나의 독립된 예술로서 분리시켰다. 고전 발레에서 인위적인 노력들에 의해 동작이 이루어지는 것과는 달리, 현대 무용에서는 아무런 근육 활동의 노력 없이 외적인 힘에 의해 몸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포즈나 태도를 취하고, 더 나아가 동작이 무용을 만드는 재료의 차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무용의 본질적인 실체임을 강조한다. 이럴 때 동작은 무용가가 의도하는 것과 객관적으로 그것을 이해하는 지각과의 사이를 연결해 준다.
또한, 현대 무용은 모든 정서적 경험의 표현 방법으로 이성을 초월한 감성을 표현하는데 적합한 언어를 사용한다. 우리는 합리적, 과학적으로 규명되어 알고 있는 사실은 언어로 충분히 표현할 수 있지만, 규명하여 알아낸 사실들의 범위는 아직까지 그렇게 많지는 않다. 이외의 사실들은 과학이 아닌 적합한 방법으로 밝혀져야 하는데, 이러한 진실을 직시하고 가시적 이미지로 표현해 내는 기능을 예술이 담당해야 한다면 현대 무용이 그 기능을 크게 담당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흔히 신체적인 동작을 키네시스(Kinesis)라 부르고, 어떤 정신적인 것을 메타키네시스 (Metakinesis)라 하는데, 머레이(Marray,G.)는 합리적인 방법(말이나 무언극)으로 전달하거나 표현할 수 없는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메타키네시스라고 설명하고 있으며, 이런 메타키네시스적인 특징을 현대 무용이 포함한다고 이야기한다. 소크라테스가 무용에 대해 `변신하는 행위 그 자체가 아닐까?`라고 생각했던 것처럼 현대무용은 어떤 표준이 되는 규율과 규칙을 엄격히 지켜야 하는 형식이나 틀이 아니라,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한 다양한 관념들이라고 할 수 있다. 풀리지 않은 문제 혹은 숨어 있는 진실에 대해 알려는 노력은 시대와 역사를 통해 다양하게 전개되어 왔다. 따라서 진실에 접근하려는 하나하나의 관점은 그 자체로서 존재 의미와 가치를 지닌다.
이를 요약하면, 현대 무용은 개성을 살려서 시대의 감각에 맞게 전개된 무용으로, 틀에 박힌 주제와 형식을 배제하여 고전 발레보다 감정을 폭넓게 표현할 수 있는, 자연스러우면서도 생동감 있는 동작에 기초를 두는 무용이다. 따라서 자유로운 표현을 강조하여 고전 발레
참고문헌
김화숙, 무용의 이해, 한학문화사, 1999
김말복, 무용예술론 - 표현과 그 의미, 서울 : 도서출판 금광, 1987
김옥진, 무용개론 한양대학교 출판원, 1984
김말복, 무용의 이해, 예전사, 2000
문정옥·윤명희, 무용학원론, 보경문화사, 1987
육완순, 현대무용,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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