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무용] 현대무용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현대무용이란? 20세기에 발생한 새로운 무대무용


본론

1. 현대무용사
-주요인물·작품 탐구

2. 한국무용사와의 비교
-주요인물·작품 탐구

결론

현대무용의 특징 및 방향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현대무용이란? 20세기에 발생한 새로운 무대무용

서양에는 16세기 이래 발레라는 유일한 무대무용이 있었으나, 발레는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형식적이어서, 현대에 들어 그 인습과 질곡(桎梏)을 벗어나 인간의 정신과 내재한 영혼의 소리를 자연스럽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무용을 추구되었다. 이러한 기운에 부응하여 생긴 것이 모던 댄스이다. 그러므로 초기에는 프리댄스(free dance:自由舞踊), 익스프레싱 댄스(expressing dance:表現舞踊)라고 불렀고 독일에서는 노이에 탄츠(neue Tanz:新舞踊)라고 하였다. 그 후 모던 댄스라고 총칭하게 되었고, 이를 현대 무용이라고 번역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20세기 초 신체 예술로서 규칙과 형식에서의 탈피라는 점에서 새로운 무용을 표방한 현대무용은 한 세기를 지나는 동안 동시대의 사상들을 수용하면서 그 형태와 구조가 다양하게 변화하고 발전한 것을 알 수 있다.

팔과 다리의 완벽한 동작이 비현실적이고 초인간적인 인상을 주게 하는, 강력한 중력의 중심으로부터 꼿꼿이 서야 한다는 보편적인 발레 원칙 대신에 현대 무용가들은 '긴장과 이완' ‘추락과 회복’ ‘수축과 해방’ 이라는 원칙들에 기초한 동작들을 만들어낸다. 유연성과 신체의 다양한 부분의 움직임은 이들에게 삶 자체만큼이나 넓은 표현의 영역을 제공한다.
현대음악의 고르지 않은 리듬, 거슬리는 색과 형태의 그림, 기괴한 조각, 일상생활의 적극적이고 변화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건축 상의 변화, 이 모든 특성들은 신체를 정복하기 위한 20세기의 공격성을 반영한다, 현대무용은 여러 가지 테크닉을 통해 이와 유사한 특성들을 획득하였는데, 신체를 훈련시켜서 속도감을, 시각적 긴장을 이용해서 역동적인 변화를 만들어냈다. 고전적인 발레에서는 긴장감이 부정되는 반면에 현대무용에서는 긴장감이 폭발적으로 표출된 것이다.
참고문헌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무용철학 : 현대무용에서 사상의 흐름
이숙영 ( Suk Young Lee ) , 박현우 ( Hyun Woo Park )
한국체육철학회 ( 구 한국스포츠무용철학회 ) | 움직임의철학 : 한국체육철학회지 | [2007년]
http://blog.daum.net/sac_art/8941519-머스 커닝햄의 예술세계
고등학교 무용사: 김혜정 외 2인(김경숙, 안윤희) ㈜교학사 2005.3.5발행
서양무용사 / 문애령 p. 129~
위키 백과사전-조택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용감상문] 인텔리겐치아
  • 현대무용을 말이다. 대학로에서 몇 번의 연극공연, 그리고 음악회 나 미술 전시회에 가본 적은 있지만, 실지로 무대에서 펼쳐지는 현대무용을 관람한 적은 첨이다. 내가 이렇게 몇 번이나 되풀이하며 무용 관람을 강조하는 이유는 내가 무용을 관람했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아서 이다. 실지로 나에게 있어 문화 생활이라 함은 가끔 보는 영화가 전부였던 것이다. 전공탓도 있지만 그래서 예술과 담쌓고 지내기도 하지만 봐도 이해를 못하기 때문에 쉽게

  • [공연감상문] 인천국제무용소품전을 보고
  • 무용축제를 의미한다고 한다. 판플렛을 보면서 나의 기대는부풀어 있었다. 무용수들의 경력 또한 경악을 멈 할수 없었다. 외부에서 공부하고 활동 하신 분들이 전부였다.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해 보았다. 첫번째 작품은 구아드루프의 민속적정서와현대무용의 조화적인 냄새가 확났다. 무대에서 연주되는 섹소폰에맞춰서 섬세하게 반복되는 동작들은 무언가의 힘에 의해서 변형되지만자신의 론은 의지로 인해 일어 설수 있는

  • [무용교육개론] 동작에 따른 전공별(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 무용수의 체격발달차이
  • 동작에 따른 전공별(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 무용수의 체격발달차이목차Ⅰ서론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B. 연구의 가설C. 연구의 가치D. 연구의 제한성Ⅱ 본론A. 이론적 배경B. 연구방법 Ⅲ 결론 및 제언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전문무용수가 의사 전달의 도구인 자신의 신체를 보다 잘 이해하여 보다 각 전공별 수준 높은 예술적 표현을 가능하게 하기 위함-여기서, 수준 높은 이란 일반적으로 공감하는 이상적인 상태의 것을 의미한다.B.

  • [발레][낭만발레][고전발레][현대발레][신고전발레]발레시작, 낭만발레, 고전발레(클래식발레), 현대발레(모던발레), 신고전발레(네오클래식발레)
  • 발레의 시작, 낭만발레, 고전발레(클래식발레), 현대발레(모던발레), 신고전발레(네오클래식발레) 심층 분석Ⅰ. 서론Ⅱ. 발레의 시작Ⅲ. 낭만발레Ⅳ. 고전발레(클래식발레)Ⅴ. 현대발레(모던발레)Ⅵ. 신고전발레(네오클래식발레)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 사회에서 무용에 대한 폭 넓고 완벽한 이해는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 무용은 세계의 어느 문화권에서도 풍요로운 과거와 빛나는 현재를 가지고 있는 예술 표현이다. 하지만 무용에 대한

  • 학업계획서-무용
  • 무용은 제 삶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제가 무용을 통해 표현할 수 있는 감정의 깊이와 이야기의 힘에 매료되었고, 이는 저를 무용이라는 예술 형태로 이끌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저는 다양한 무용 스타일을 경험했고, 이는 제 예술적 시야를 넓혔으며 다양한 무용 기법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능하게 했습니다.고등학교에서 저는 무용 전공으로 진학하여, 전문적인 무용 교육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 시기에 저는 발레, 현대무용, 그리고 전통무용에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