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론] 현대무용과 현대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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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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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현대무용의 정의
2. 현대무용의 연혁
3. 현대무용의 특징
4. 현대무용의 진화
5. 보론-서술의 방식
본론
Ⅰ.미국의 현대무용
Ⅲ. 독일의 현대무용
Ⅳ. 벨기에
Ⅴ. 일본의 현대무용
□□작품감상
Ⅰ. 카페 뮐러
Ⅱ. 매튜본의 백조의 호수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서론
1. 현대무용의 정의
우선 현대무용이란 무엇인가에서부터 시작하고 싶다. 지금, 현대에 행해지고 있는 무용을 전부 현대무용이라 할 수는 없다. 차라리 그러한 무용은 현대에 행해지는 무용이라고 해야만 될 것이다. 아무도 가부끼 무용이나 클래식 발레를 현대무용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는 않다. 그렇다면 현대무용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현대무용이라 불릴 수 있는 그 한 가지 이유는 현대성이며 다른 한 가지는 혁신성이다. 동시대의 감성이나 정치 등과 근본적으로 통해야 한다는 현대성이 중요하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지만, 구체제의 일부인 보수적인 무용에 반역하는 것도 현대무용의 큰 요건중의 하나이다. 동시대성과 반역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무용은 "포스트 모던댄스"와 "부토"이다. 양자 모두 1960년대에 출현한 것으로 현재 많은 실험적 창작 활동 속에서도 특히 이 두 가지 흐름에 세계 무용계의 관심이 두드러진다.
현대 무용은 고전 발레의 유미주의에 반기를 들고 자유로운 개인의 정서적 경험을 표현하기 위하여, 모든 형식주의를 버리고, 그야말로 낭만주의의 본질인 정신을 구현하려는 시도에서 태동되었다. 짜여진 공간에서 미리 정해진 규율에 맞추어 움직여야 하는 고전주의 발레에 반하여, 낭만적인 음악에서 영감을 얻어 그 속에서 자신의 표현하려고 했던 운동을 낭만주의라 할 수 있다. 이런 낭만파 무용에는 그 새로운 정신을 나타내는 근본적인 형식이 아직 갖추어 지지 않았다. 따라서 낭만주의 정신을 구현하고자 하면서도 그 정신을 담을 적합한 형태가 없었던 절실한 상황 속에서 현대무용은 탄생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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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원, 후기 현대춤의 미학과 동향, 현대미학사,1992
김말복, 무용의 이해, 예전사, 2000
셀리 베인스, 포스트 모던댄스, 삼신각, 1994
장소정, 현대발레에서 나타난 패러디 성향연구, 2001
권택영, 포스트 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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