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st step
연구배경


2nd step
영재의 정의
영재의 특성
영재교육의 필요성
한국영재 교육의 현실 및 인식

3rd step
외국의 영재교육 제도
외국의 영재교육 비교를 통한
우리나라의 문제점

4th step 결론: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해결방안


본문내용
최근 어린 유아라도 신체적, 정신적 혹은 사회 적응 능력이 있다고 판단 되면 조기 입학을 허용하는 등 조기 영재 교육의 필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영재 교육의 정당성을 제공하는 법령이 없고, 영재 영.유아에 대한 정확한
기준이나 선별없이 무분별하게 이루어져 부정적인 결과를 낳고 있다.

그렇다면, 현실 속에 영재 사례는?!
5살때 이미 4개 국어를 구사하고, 6살때에는 미적분을 풀어내 세상을 깜짝 놀라게 했다. IQ 210. 그는 1980년판 기네스북에 세계 최고 지능지수 보유자로 올랐다. 그리고 8살때인 미국 우주항공국(NASA)의 초청으로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콜로라도주립대 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과정을 수료했다. 국내에서는 적절한 교육적 경험을 받지 못해 미국으로 가야했고, 어린시절 함께 놀 친구 한 명 없었던 미국 생활은 지옥과도 같았다.

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 높은 창의성, 성취 동기의 수준이 동일 연령의 아동과는 뚜렷하게 달라 사회에서 특별히 가치 있는 어떤 일에 기여할 수 있는 아동


천재적인 업적을 남길 수 있는 “가능성” 을 가진 아동











참고문헌
<참고문헌>

-장수(2007). 초등 영재교육 운영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존세(2006). 한국 영재교육사 연구.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 김동일(2009). 과학 고등학교 설립. 서울대학교
- WWW. MICLUB.COM 영재교육
- KAGE 영재학술원
- 동아일보 2008년 10월 8일
- 한국경제 2010. 03.14
- 지력혁명, 문용린 저
- sbs 뉴스추적 392회
- http://blog.naver.com/pdmill?Redirect=Log&logNo=130087449245
- http://www.inet-school.co.kr
- http://blog.naver.com/zoo2037?Redirect=Log&logNo=6006417377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방안
  • 우리나라 영재 교육의 발전 방안과 목교 수 님시 간학 과이 름발 표 일제 출 일2004. 6. 12- 目 次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32. 연구의 제한점 4Ⅱ.본론1. 영재의 정의 및 영재 교육의 필요성1) 영재의 정의 및 특성 42) 영재 교육의 필요성 -62. 세계의 영재 교육 동향1) 미국 72) 영국 -

  • [교육학] 제7장 특수학습자-영재교육
  • 1) 영재의 의미(영재성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있으며, 이 중에서 선택해야 함)영재성 정의를 선택하는 기준그 시대, 사회, 문화가 가치롭다고 여기는 것은?우수한 사람들에게서 요구하는 것은?우수한 사람들을 위해서 얼마나 많은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가?->현대사회 : 과학 분야의 영재성이 요청됨.영재 :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해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영재 교육진흥법 제2조 제1항)재능이 드러나

  • [사업계획서]평생교육 관련 사업계획서 - 유아들을 위한 영재센터
  • 평생교육 관련 사업 계획서유아들을 위한 영재 센터과목명 : 평생 교육 경영학 담당 교수님 : 제출일 : 2003. 12. 8. 제출자 : ContentsI. GoalII. Vision & Environment1.유아 영재 교육의 필요성과 수익성 2. 유아 영재 교육의 수익성과 공익성3. 유아 영재 교육의 시대적 흐름III. Marketing target & Strategy1. 서비스 대상에 따른 사업전략2. 프로그램을 통한 사업전략3. 성공하는 유아 교육기관의 전략의 예4. 인력(교사)의 관리 및 교사

  • [교육학개론]영재교육에 대하여
  • 영재 교육우수한 능력을 지닌 아동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능력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그 개인의 자아실현이라는 측면에서는 물론 사회발전이라는 측면에서도 필요한 일이다.이들에게 알맞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영재의 의가 정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고, 영재의 특성 또한 분명하게 밝혀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영재를 찾아내는

  • [교육학]영재교육에 대하여...
  • 영재교육에 대하여.Ⅰ. 영재교육의 새 패러다임우리나라는 2000년 1월 영재교육진흥법, 2002년 4월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이 고시됨에 따라 올 신학기부터 각급 학교에서 영재교육을 법적, 제도적 뒷받침을 받아 실시하고 있다.이미 세계 여러 나라들은 오래 전부터 영재교육을 실시해오고 있다. 영재교육의 필요성은 교육적 차원, 개인적 차원, 국가적 차원의 세 측면에서 설명될 수 있다.첫째, 교육적인 차원에서 영재교육은 개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