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제7장 특수학습자-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영재의 의미
2) 영재의 유형
3) 영재의 판별
4)영재를 위한 교육
5)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영재의 의미
(영재성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있으며, 이 중에서 선택해야 함)
영재성 정의를 선택하는 기준
--그 시대, 사회, 문화가 가치롭다고 여기는 것은?
--우수한 사람들에게서 요구하는 것은?
--우수한 사람들을 위해서 얼마나 많은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가?
->현대사회 : 과학 분야의 영재성이 요청됨.
영재 :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해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영재 교육진흥법 제2조 제1항)
재능이 드러나지 않더라도 특별한 교육을 받으면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큰 사람도 영재라고 판단.
*타고난 지능(gifted)=능력(ability)의 영역을 지칭.
학문적 영역에서의 잠재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영재
*재능(talented)=성취(accomplish)의 영역을 지칭.
예술적 영역에서의 높은 성취를 보여주는 영재
**요즘엔 영재의 개념 규정에 잠재능력(potential ability)의 축면이 부각.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신명희 외 8, 학지사, 2011, 144-154p
특수아동의 이해, 정동영 외 4, 교육과학사, 2010, 431-451P
*그림자료
http://blog.naver.com/23mine?Redirect=Log&logNo=140007555869:Renzulli의 세고리 모델
http://blog.naver.com/cafemixs/80023907913 : 영재발달
http://blog.dreamwiz.com/eunhoblog/4042951 : 영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