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제7장 특수학습자-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재의 의미
2) 영재의 유형
3) 영재의 판별
4)영재를 위한 교육
5)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영재의 의미
(영재성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있으며, 이 중에서 선택해야 함)
영재성 정의를 선택하는 기준
--그 시대, 사회, 문화가 가치롭다고 여기는 것은?
--우수한 사람들에게서 요구하는 것은?
--우수한 사람들을 위해서 얼마나 많은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가?
->현대사회 : 과학 분야의 영재성이 요청됨.

영재 :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해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영재 교육진흥법 제2조 제1항)
재능이 드러나지 않더라도 특별한 교육을 받으면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큰 사람도 영재라고 판단.

*타고난 지능(gifted)=능력(ability)의 영역을 지칭.
학문적 영역에서의 잠재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영재
*재능(talented)=성취(accomplish)의 영역을 지칭.
예술적 영역에서의 높은 성취를 보여주는 영재
**요즘엔 영재의 개념 규정에 잠재능력(potential ability)의 축면이 부각.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신명희 외 8, 학지사, 2011, 144-154p
특수아동의 이해, 정동영 외 4, 교육과학사, 2010, 431-451P
*그림자료
http://blog.naver.com/23mine?Redirect=Log&logNo=140007555869:Renzulli의 세고리 모델
http://blog.naver.com/cafemixs/80023907913 : 영재발달
http://blog.dreamwiz.com/eunhoblog/4042951 : 영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레포트
  • 교육이 나라를 구하는 길이라는 것을 깨달았다.도산이 말을 마치고 단에서 내려서자, 그는 앞으로 나아가 도산의 손을 굳게 잡고 참 좋은 말씀이요,옳은 말씀이요, 사람이란 옳은 말은 곧 행하는 것이 제일이요. 나는 곧 행하기를 맹세하는 의미로 머리를 깎겠소하고 그 다음날 머리를 깎았다. 그 길로 고향에 돌아와 손댄 것이 강명의숙(講明義熟)의 창설이었다. 용동(龍洞)에 세웠던 서당을 새로 수리하고 흑판을 만들고 백묵으로 글씨를 쓰게 한 후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서 문한국의 초중등학교 제6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의사결정을 둘러싼 통치체제(governance)에서 큰 변화를 가져 왔다. 교육자치제의 실현과 더불어, 국가 주도의 중앙집권적, 획일적 교육과정 결정 구조를 탈피하여 지방분권적 체제를 도입한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국가가 지역 혹은 단위학교에 대해 교육과정 전권을 이양한 것은 아니다. 국가는 다양화, 복잡화 되어 가고 있는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국가와 시도 교육청 및 단위학교의

  • 교육심리학 - `개인차` 부분 시험대비 내용 총정리.
  • 교육학 등의 전공 선택장의존성인지양식 상, 서로 양 극단에 위치-장독립성과 장의존성은 wikin의 신체조정검사나 잠입도형검사를 통해 측정가능.3) 숙고형과 충동형숙고형(Reflectivity)구분충동형(Impulsivity)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설설정, 타당성 검토과정에서 신중하게 생각하는 유형개념가설설정, 검토과정에서 신중하게 생각하지 않고 실수를 많이 범하는 유형충동형보다는 긴 편반응잠시(반응을 할 때 까지 소요되는 시간짧음적음반응오

  • 길포드, 가드너, 스텐버그의 지능에 관한 이론배경을 정리하고, 특수한 학습자를 정하는 우리나라의 정부 기준에 관해 기술
  • 특수한 학습자를 정하는 우리나라의 정부 기준1) 교실현장에서 교사가 영재와 일반아동을 구분하여 지도할까? 만약 구분하여 지도한다면 어떤 방법을 적용할까?2) 정규교과 학습에 영재 이외의 특수한 학습자를 포함하는가? 그렇다면 어떤 학생이 있는가?3) 교실현장에서 특수한 학습자가 정규교과 학습에 포함되지 않는다면 왜 그럴까? 만약 그렇다면 어떤 교육 방법의 적용을 통해 정규 교과교육에 함께 할 것인가?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 [특수한 학습자] 영재아, 정신지체 - 영재의 인지적 특징, 영재학생들의 문제
  • 영재의 정의로 가장 많이 인용되고 있는 Renzulli의 정의에서는 평균 이상의 지능, 과제 집착력, 그리고 창의성 세 가지 요인이 모두 있을 때 영재라고 보고 있다. 영재교육계의 원로로서 오늘날의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기초를 다져온 Tannenbaum은 뛰어난 일반지능, 뛰어난 특수 적성, 비지적 촉진제, 환경의 영향, 기회 또는 행운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때 매우 뛰어난 사람이나 작품이 나오게 된다고 보았다.이처럼 교육학적, 특히 영재교육이라는 분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